[지성이의 한국사 이야기 #1] 역사란 무엇인가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jisung입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지성이의 한국사 이야기]연재물에 관한 소개를 잠깐 하려고 합니다 :D
지난 1주일동안 무슨 연재물을 포스팅할지 곰곰히(심각하게) 생각해봤습니다.
주제를 딱 정해놓고 그 포스팅을 꾸준히해야하는데,
정해놓지를 않으니 포스팅주제를 생각하는데 너무 오랜시간이 걸리더라고요...
그래서 한번 생각해봤습니다.

인문학도 생각해봤고....
수학도 생각해보고....
물리도 생각해보고...
참 많은 연재물에 대해서 생각해봤던것같습니다.
그러던 도중에 한국사가 떠올랐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연재물 중에서는 다른 연재물도 많았지만,
'한국사'에 관한 연재물은 스티미언 분들이 조금더 쉽게 다가가실수 있는 컨텐츠라고 생각했고,
무엇보다 제가 제일 자신있는 것 중에 하나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한국사 연재물은 일주일에 2~4번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아무래도 PPT로 작업을 해야하는 부분들이 꽤 있어서 매일 연재하지는 못할수도 있지만
그래도 최소한 일주일에 2번은 올리기로 하였습니다.

범위를 설명드리자면
역사의 정의부터 시작해서

  • 국가의 형성(고조선 부여,옥저,동예,삼한)
  • 고대사회(고구려,백제,신라 등등)
  • 중세사회(후백제,후고구려,고려)
  • 근세사회(조선)
  • 근대사회

까지입니다.(추후에 더 추가될수도 있음)

스티미언 분들께서 역사를 조금더 친근하고 '쉽게' 느끼실수 있도록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D


몇번을바꾸는거여.jpg

Designed by @jisung.


'역사'라고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많은 분들이 서로 다른 생각들을 하실겁니다.
'조선, 고려, 세계2차대전, (시험), 독립운동, 랑케' 등등....떠오르는게 정말 많죠.

마인드맵.PNG

자 그럼 이번에는, 역사의 '정의'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학창시절 제 친구들은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과거요!!'


ㅋㅋㅋㅋ 잘 끼워맞추면(?) 맞는 말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조금만 더 자세히 들어가 봅시다.

역사의 사전적의미12.jpg

역사의 사전적의미는,

'지난 시대에 남긴 기록물, 이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 등을 가리킨다. 또 인간이 거쳐온 모습이나 인간이 행위로 일어난 사실을 말하는 단어'.....etc

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바로

'기록물' 입니다.


역사가가 역사를 있는 그대로 기록한다고 하면 객관적인 역사기록이되는거고,
자신의 관점이나 생각을 담은 상태로 기록한다고 하면 주관적인 역사기록이 되는겁니다.
자 그러면 여기서 역사의 의미를 두가지로 나눌수 있겠군요.


역사의 두가지의미.jpg

역사는 '사실로서의 역사'와 '기록으로서의 역사'로 나뉩니다.
사실로서의 역사는, 과거에 일어났던 일 그 자체만을 (객관적으로) 전하는 것이고,
기록으로서의 역사는 역사가의 관점과 생각에 따라(주관적으로) 해석되어 재구성된 것을 말합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볼까요??

진시황제 사실.jpg

진 시황제는 기원전 221년에 중국 최초의 통일 제국을 건설하였습니다.
이 내용은 객관적인 사실일 뿐이므로 '사실로서의 역사'에 해당됩니다.

진시황제 기록.jpg

반대로 이 내용은 '기록으로서의 역사'에 해당됩니다.
진 시황제에 대한 역사가의 '주관적인' 생각이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이 역사가는 진 시황제를 비판적으로 바라보았지만,
다른 역사가는 진 시황제의 업적을 예로 들면서
진 시황제를 긍정적으로 바라볼수도 있는것입니다.
즉, 기록으로서의 역사는 이렇게 역사가의 관점과 생각에 따라 다르게 기록될 수도 있습니다 :D

랑케가한말.jpg

역사의 의미에 대해 유명한 말을 남기신 두 분이 있습니다.
사실로서의 역사를 중시하던 L.v. 랑케는

"편견을 갖지 말고 역사적인 사실을 있는 그대로 서술하라"

라고 말했습니다.
다시말해보면 "역사가의 관점과 생각이 들어가지 않은 온전한 '사실'만을 전달해야 한다",
즉, 랑케는 일어난 일 자체를 중시하는 역사관을 가졌었다고 말할수 있습니다.

카가 한말.jpg

반대로 카는,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역사란 역사가가 과거 사실을 해석하고 평가하여 재구성하는 것이다."

랑케와는 다르게 기록으로서의 역사,
즉, '역사가의 선택과 해석'을 강조하는 역사관을 가졌었습니다.


역사의 두 가지 의미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역사를 배우는 목적은 무엇일까요?


E.H. 카는 역사의 주관적 의미에 관한 말을 남겼지만,
또 다른 역사의 의미에 대해 말하기도 하였습니다.

"역사는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이다"


맞습니다. 역사는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입니다.
우리가 역사를 배움으로서 과거에 일어났던 많은 일들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역사를 배움과 동시에 과거에 일어났던 긍정적,부정적 일을 경험하면서
삶의 교훈과 지혜를 얻을 수 있으며, 또한 그 교훈과 지혜를 바탕으로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할수있습니다.

요점정리.jpg


이렇게 한국사 강좌의 첫번째 강의를 '역사의 의미'로 시작해봤습니다!!
다음시간에는 한반도 최초의 국가 '고조선'에 대해 다뤄볼 예정입니다.
3일만에 하는 포스팅이군요....3일동안 포스팅주제에 대해 정말 심각하게 고민했습니다 ㅠㅠ
그래도 이렇게 정해지니까 마음이 홀가분 하군요 ㅋㅋ
이제부터 당분간 저의 주 포스팅은 한국사 이야기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ㅋㅋ
3일동안 못했던 스팀잇을 다시 시작하니 기분이 좋네요 ㅎㅎ
지금까지 찾아뵙지 못한분들을 한분한분씩 찾아뵐 예정입니다 ㅎㅎ

[지성이의 한국사 이야기],앞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마지막 팔로우.jpg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저도 글 하나 쓰려면 몇날몇일을 고민하며 주제를 선정하곤 합니다. 역사 이야기 아주 좋아요! 오늘 재밌게 잘 봤어요. 팔로하고 꾸준히 방문할게요

댓글 감사합니다 에너자이저님!!
맞아요 ㅠㅠ 저도 항상 글쓸때마다 주제를 고민하느라고 고생을 많이 했었는데
이렇게 정해지니까 좋네요 ㅎㅎ
저도 팔로했습니다!앞으로 자주봬요 :D

오....제가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친 게 벌써 2년전이네요.
슬슬 가물가물해지는데 @jisung 님 포스팅
보고 다시 감을 잡아야겠어요!
팔로우하고 소식 받아 볼게요 ㅎㅎ

댓글 감사합니다 @c1h님!!
ㅎㅎ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팔로우했습니다 앞으로자주봬요!!!

포스트를 다 읽고 나니...

'준비 많이 했다'라는 느낌을 받았고
보는 이들로 하여금 충분히 전달되는데
크게 어려움없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노력한 흔적들이
보여지네요

잘 보고 갑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신도자님!!
포스팅을 하면서 마음먹은 제 다짐이 신도자님에게 전해진것같아 기쁩니다 ㅎㅎ
피피티 만드는데만 거의 하루가 걸렸던것같네요 ㅠㅠ
앞으로도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항상 감사드려요 :D

과거와 대화하면 ... 미래도 바뀌기 마련이죠.
기대됩니다 ^^

댓글 감사합니다 서퍼골드님!!
맞습니다!역사를 공부하며 과거와 대화하는것이야 말로 미래를 준비할수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역사공부는 과거의 일을 통해 교훈과 지혜를 얻고 그로인해 미래를 준비하는 계기가 되니까요 :D
앞으로도 많은 관심부탁드려요!!

역사에 관심이 많아서 네이버 역사카페도 가입하고 글 많이 읽고 있는데 .. 앞으로 기대해도 되겠죠 ? !!

댓글 감사합니다 @nps0132님!!
잘 찾아오셨습니다 ㅎㅎ 앞으로 많은 관심부탁드려요!!!
다음 강의는 더욱더 새로운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D

역사에 관심많아요~
기대됩니다.
팔로우 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lgs8235님!!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다음 강좌는 더 새로운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저도 팔로우했습니다 앞으로 자주봬요 :D

어머나 이렇게 좋은 역사이야기를 올려주시다니 맞팔했습니다 자주 만나요

댓글 감사합니다 @honeythegreat님!!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앞으로 자주봬요!!

사실 역사가 중요하지만
학창시절에 멀리했기에 가까이 하고 싶지는 않더라고요.
그런데 나이가 들다보니 역사의 중요성을 다시 알게됩니다. 앞으로 연재 기대하겠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제이탑님!!
앞으로 더욱더 새로운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ㅎㅎ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드려요!! 즐거운 스팀잇하세요~

지성님 피피티 작업만 봐도 정성과 노력이 느껴져요!!
제가 또... 학창시절 전과목 중.. 체육 다음으로 역사가 제일 취약했던 부끄러운 1인이지요 ㅠㅠ
1-2년전엔 취미로 한국사 자격증 공부하다 때려쳤다는^^ㅎㅎ 다음편도 기대할게요 > <

그나저나... 물리, 수학, 인문학 등의 연재물도 고려하셨다니...
지성님... 능력자!??

댓글 감사합니다 신농님!!!
ㅠㅠ PPT만들때의 마음먹은 제 다짐이 신농님께 전해진것같아 기쁘네요 ㅠㅠ
ㅋㅋㅋㅋ 능력자는 아닙니다 ㅋㅋㅋㅋ 생각해보니 물리를 연재했으면 큰일날뻔했군요 ㅎㅎ
다음강의는 더욱더 새로운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ㅎㅎ
포스팅봐주셔서 감사드려요!! 오늘도 즐거운 스팀잇하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1
JST 0.030
BTC 68324.35
ETH 3763.76
USDT 1.00
SBD 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