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생이 경험한 해외 의료 이야기 - 케냐 이야기②

in #kr7 years ago (edited)

  병원 밖에서도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기회가 있었습니다. 

 1. 호스피스 방문 

호스피스는 완치 불가능한 질병 말기 환자들이 마지막 순간을 평안하게 맞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환자의 집을 방문해 진통제, 영양제, 항생제 등과 같은 약들을 건네주고,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옵니다. 이렇게 정기적으로 환자를 방문하면서 임종까지 일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되죠. 

 호스피스 가정 방문으로 케냐의 일상 생활을 더 자세히 볼 수 있었는데요.  집이 이렇게 생겼습니다. 나무판자로 벽을 세우고 슬레이트 지붕을 얹었습니다. 이런 집도 있고 흙벽으로 만든 집도 있더라구요. 

집 안으로 들어가니 오른쪽 얼굴에 림프종을 앓고 있는 환자가 누워있습니다. 우리는 필요한 약을 건네 주고, 환자 정보를 작성합니다. 병원에 직접 방문할 수 없는 환자들에게는 호스피스 방문이 꼭 필요해보였습니다. 저와 같이 갔던 학생이 열심히 차트를 작성하고 있네요. 

2. 커뮤니티 아웃리치

케냐 정부에서는 지역마다 임시 진료소로 쓸 수 있는 건물을 지어놓았습니다. 영어로 'dispensary'라고 불리는 이 건물들은 상태가 썩 좋지 못합니다만 그래도 지역 의료에 있어서는 중요한 시설이라고 볼 수 있죠. 정기적인 예방접종, 가족계획, 상처 소독 등의 기본적인 진료를 하게 됩니다.


 텐웩 병원에 있던 간호사들 및 케냐 대학생 봉사자들 4~5명 정도와 함께 아기들에게 예방접종을 하게 되었습니다.  엄마들은 아직 걸어다니지 못하는 아기들을 등에 업고 옵니다. 나중에 이야기를 들어보니 이 대단한 엄마들은 아이를 업고 산 넘고 물 건너 10km가 넘는 거리를 걸어온다고 합니다. 예방접종을 맞을 곳이 이 곳밖에는 없기 때문이죠. 어머니의 대단함을 느꼈던 순간이었습니다.


3. 케냐 아이들과의 만남

HART의 재능나눔으로 컬러링과 크레용을 병원에 입원에 있는 환아들과 병원 근처에 사는 아이들에게 나누어주었습니다. 퀄리티 좋은 스케치북과 크레용을 구하기 쉽지 않은 곳이라 아이들이 선물을 받고는 기뻐하던 모습이 떠오르네요. 유달리 그 곳에 있던 아이들의 웃음 소리는 더 귀여웠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또 다시 가고 싶은 곳이네요. :)

Sort:  

This post received a 31% upvote from @krwhale thanks to @jisang! For more information, click here!
이 글은 @jisang님의 소중한 스팀/스팀달러를 지원 받아 31% 보팅 후 작성한 글입니다. 이 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click here!

와..... 첫 문단에서 임종이란 것이 자꾸 대뇌이게 되네요. 인간의 삶에서 죽음까지 모두 돌봐주는 일이 얼마나 위대한가를 다시한번 상기하게 되네요. 멋진 포스팅 감사합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저는 이제 곧 의사 신분이 되기에.. 현직에 계신 분들과 비교하면 많이 부족합니다만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볼 때 의사라는 직업 선택은 제 인생에서 가장 의미있는 선택 중 하나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국에서도 호스피스에 대해 최근 활발한 논의가 오고 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렇게 해외에서 힘쓰고 계셨던 모습을 보니 정말 멋지신 것 같습니다. 좋은 포스팅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여러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케냐라니... 정말 힘들었을텐데... 그래도 미소를 보니 굉장히 뿌듯해보이셔서 마음이 놓이네요. 고생많으셨습니다.

여건은 열악했지만 같이 갔던 분들이 너무 좋은 분들이라 오히려 즐겁게 다녀왔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말정말 잘 읽었습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할 이야기들이 많으니 자주 찾아주셔요ㅎㅎ

좋은 글을 제가 볼 수 있다면야, 제가 감사할 일들이죠ㅎㅎ

우아~ 케냐~ 좋은일 하셨네요^^ 표정도 너무 밝아요~ 인상이 짱 좋아요^^ 팔로우 하고 갑니당

감사합니다^^ 저도 팔로우할게요!

정말 잘읽었습니다 지상님!
예쁜 아이들 웃음만큼이나 지상님 웃음도 멋지시네요 :)
자주뵈어요!

방문 감사합니다 :) 더 다양한 이야기들로 찾아뵐게요-!

생경한 곳에 무사히 잘 다녀오셨군요. 좋은 경험 잘 엿보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ㅎㅎ 간접경험 무시 못하죠~

인상이 되게 좋으시네요. 보팅 팔로하고갑니다. 애기들 너무순수하게 생겻네요 ㅋㅋ웃는거도이쁘고

방문 감사합니다 :) 저도 팔로우 하겠습니다~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5927.86
ETH 3481.42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