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이란? -분홍지방세포

in #kr7 years ago

@lighthil 님에게 스파임대를 받았습니다. 바빠서 계속 글을 못쓰고있었는데 큰 발표가 끝나 당분간 스파임대도 받았고하니 열심히 글써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포스팅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생물 쉽게 알려주는 대학원생입니다. 오늘은 백색지방세포를 갈색지방세포로 바꾸는 마법에 대해 설명을 하려다가 너무 길어서 다른애 먼저 얘기하겠습니다ㅠㅠ 바로 분홍지방세포라는 녀석입니다.

분홍지방세포

이녀석도 최근에 밝혀진 새로운 타입의 지방세포인데요 Pink adipocyte라고하니 제맘대로 분홍지방세포라고 번역해보았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갈색지방세포는 열을 만들고 백색지방세포는 호르몬과 지방을 저장하는 역할을하고 그럼 분홍지방세포는 무엇을 하느냐? 바로 임신이후에 젖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태어나자마자 맨날 젖을 만들어내지는 않잖아요? 여자 혹은 암컷만 그리고 출산이후 일정시기에만 젖을 만들죠. 그렇다는 말은 이 분홍지방세포는 지방줄기세포가 특정시기에만 분화되어서 만들어지고 다시 퇴화된다는 것이겠죠

네. 그런데 줄기세포에서 분홍지방세포가 만들어지는것 이외에도 이미 분화가 다된 백색지방세포가 분홍지방세포로 바뀌는것이 발견이 돼었습니다. 이걸 Transdifferentiation(교차분화)라고 부릅니다. 출산 이후 호르몬에 의해, 그리고 성염색체상의 특정 유전자에 의해 이 교차분화가 가능하다고 여겨집니다. 이전 줄기세포 시리즈를 읽어주셨던분이라면 인위적으로 특정 유전자를 발현시켜서 만드는 직접교차분화세포를 떠올리실수 있는데요. 이렇게 인위적인 조작없이 이미 운명이 정해진 세포에서부터 다른세포로 갈수있다는 것이 지방세포에서 보여집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은 여러분이 기대하시는 백색지방세포에서 갈색지방세포로 transdifferentiation(교차분화)하는 것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보팅 및 팔로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ㅋㅋㅋㅋㅋ 오오 호르몬에 의해 수컷 젖분비를 유도한거군요 수컷의 백색지방세포가 분홍지방세포로 교차분화

와....신기하네요

다음 포스팅도 기대하겠습니다 ㅎㅎ

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방은 결국 co2와 물로 분해된다고 하는데 장말 그런가요? 특히 대부분 co2로 된다는데..

지방뿐만 아니라 탄수화물 단백질 전부 Co2와 물로 분해됩니다 지방이 다른 에너지원보다 탄소사슬이 길어서 Co2가 많이나오는데 물도 같은 분자수만큼 나옵니다 특히 Co2가 많이 나오는건 아니구요다른에너지원에 비해 g당 에너지, CO2, 물 전부 많이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순간적으로 지방세포에도 색깔이있나? 싶었네요 ㅋㅋㅋㅋ

완전 제 관심사중 한부분을 이렇게 포스팅해쥬셔서 잘 보고가요! 지방이와의 전쟁은 여자의 운명이라죠?ㅎㅎ 팔로우 하고 가요 좋은하루되세요 ;)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8
BTC 54414.30
ETH 2295.54
USDT 1.00
SBD 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