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문학적 글쓰기 - 9th] 글쓰기가 늘어간다는 것(1/2)

in #kr6 years ago

개인적으로는 뭐 이것저것 의식하면, 쉬울지언정 힘도 들어가고 뭔가 가르치듯이 뚝뚝 끊어지고, 매력이 없어지는 것 같아요. 훈련보단 일상이랄까요. 결국 자기 독자는 있으니 마음 편안하게 쓰는 것이 최고인 듯요.

Sort:  

네 글을 좀 오래 쓴 사람이라면, 저마다 글쓰기에 대한 지향이 있지요. 제이미님의 지향은 다른 거 의식하지 않고 맘 편하게 쓰자, 인 거 같네요.ㅎ 결국 자신이 설정한 기준에 도달하기 위해 애쓰는 게 정답이죠.

제 경우는 써본 경험은 적고, 읽으면서 스타일이 그것도 영문으로 먼저 잡혔으니...그냥 형식은 그 스타일대로 절로 나오니까 애초에 신경 안 쓰고, 내용에만 집중하는 것 같네요. 나오는 글보다 생각 자체에 집중한달까요. 편한 건 목표가 아니라 성격의 결과인 것 같고요. 뭐 이것도 굳이 이론화하는 것 같으니 다시는 생각 안할 주제네요. 하지만 한번쯤은...ㅎㅎ

제이미님은 이곳 스팀잇에서 쓰시는 글의 양만 해도 엄청나니, 써 본 경험이 적다고 말하긴 어려울 거 같네요ㅎㅎ 스타일이니 형식이니 이런 건 다 둘째 문제고 내용 전달이 우선이죠.

편한 건 목표가 아니라 성격의 결과인 것 같고요.

편.한 성격이라는 말씀인가요. 실화입니까.
편한 제이미씨? 아님 이론적인 제이미씨? ^^

엄청나기까지야...사실 한글로 평생 쓴 글이 여기가 전부라고 봐야하니, 글쓰기를 합네 할 정도의 양은 아니죠. 습작도 경험이 없으니까요. 아주 어릴 때 끝물 싸이월드에서 음악감상 중심으로 놀긴 했는데, 글쓰기라고는...

그리고 저는 내용 전달이 아니라 내용 자체에 대한 생각에 무게를 싣는다는 뜻이었어요. 생각의 형식 vs. 생각의 내용의 구도에서는 내용(생각) 전달이 형식에 속하니까요. 말씀하시는 둘째 문제인 스타일은 좀 구체적인 문체 등을 뜻하는 것 같고, 저는 글에 앞선 생각을 중심으로 보니까 전달 자체를 생각 표현의 형식, 곧 스타일이라고 보는거죠. 글 자체가 생각의 형식이라고 보는 것에 가깝네요. 일단 제 둘째 댓글 안에선 정합성이 있는 얘기였는데 기본적 정의들을 다르게 얘기하는 상황이네요. ㅎㅎ

암튼 그래서 제 경우는 그냥 머리 속의 내용에 빠지는 만큼 글에 만족하게 되더라구요. '전달에 대해 고민하지 않는다'로 비약될 수도 있겠지만, 이건 사람마다 다른 글쓰기 습관의 문제이니까요.

공부 성향은 이론적이고, 편한 성격이죠. 별로 상충된다고는...ㅎㅎ 글을 쓸 때든 언제든 속편하다는 의미에서 편하다는 얘기예요. 첫 댓글에서 편하다는 뜻이 그거였으니깐요. 다른 편하다는 뜻이 있다면 남을 편하게 해주는...? 왜 실화냐고 하신건지 추측만...ㅎㅎ

여기까지 오니 전체적으로 저는 자기중심적인 시각이고, 솔메님은 독자를 더 의식하시는 시각으로 느껴지네요. 자기중심적이라 해서 더 나쁜 것이나 틀린 것이라곤 생각지 않으니 편하게 얘기합니다. ㅎㅎ

저의 댓글에 모호한 구석이 있었지요.ㅎ 이 짧은 댓글도 상대가 이해할 수 있게 제대로 풀어내지 않으면 이렇게 긴 설명이 필요한 상황이 되어 버리는 거죠. 제이미님과의 대화가 본의아니게 제 글의 생생한 예가 되겠네요ㅋㅋㅋ

제이미님의 댓글만 보더라도, 자기중심적인 시각이라 단정하긴 어려울 거 같네요. ^^ 글을 읽는 상대를 충분히 의식하고 상대에게 생각을 이해시키기 위해 하나하나 짚어주고 있으니 말이예요ㅎ 제이미님의 글을 쓸때도 이런 류의 생각이 기저에 있다고 봐요. 독자를 의식하는 마음 말이예요.

어차피 글쓰기는 자기를 표현하는 자기중심적인 행위고, 동시에 독자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행위죠. 다만, 글쓰기가 늘게 되면 이 두 가지가 갈등을 덜 일으키게 된다는 것이 제 글에서 말하는 요지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편한 댓글 감사합니다ㅎㅎ

글쎄, 저는 평소 생각 자체가 정돈된 특성이 강한지라, 그것을 표현하는 것이지 딱히 의식하고 하나하나 짚어주는 것과는 다릅니다. 그냥 좀 빈틈을 스스로 못 견디는 게 제 생각의 특성이고, 즉각적인 말로 표현해도 마찬가지죠. 의식의 흐름대로 쓰고, 더 하고 싶은 말은 추가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보다 독자를 배려하는 글과 그 결과가 같을 수는 있으나, 의도와 과정은 분명 다르죠.

글에서 모호하게 표현되는 부분은 말 그대로 스스로 명확히 정리가 안 되었거나, 표현하기 힘든 이유가 있는 것이죠. 실화냐-에 대해서 마지막 댓글에 '긴 설명'이 있는 것도 아니고요. 의도하신 모호함이라기보다는 위 둘 중 하나이겠죠.

아, 실화 부분에 대해 굳이 설명을 요하는 건 아닙니다. 촘촘하게 정리되지 않은 생각 혹은 지나고 보니 뭐였는지 모호한 생각도 생각이니까요. 대충 제 '편함'의 정의와는 달랐다고 짐작하면 되겠죠. 단지, 제 첫 댓글에서 그 정의가 이미 되었기 때문에, 같은 용어가 한 대화 내에서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에 대해 잠깐 의아했던 것 뿐입니다. 일상에서도 흔한 현상이니 신경쓰실 것은 없습니다.

물론 언어는 그 자체로 뱉는 순간 전달이기 때문에, 혼잣말이 아닌 이상 전달을 위한 것이죠. 그건 당연한 것이고 강조가 굳이 필요할까 싶으니, 그 이상의 전달력을 중시하는 방식의 독자 의식은 하지 않아요. 이 부분에서는 개인적 차이가 분명 크게 느껴질 정도이니, 제가 독자를 의식하는 정도는 상대적으로 무의미한 수준입니다. 공개된 곳에 글을 쓰는 이상, 누군가 읽으리라는 정도의 의식은 당연히 있고, 제게 그것마저 없지는 않죠.

저는 오히려 세상의 보다 성숙된 글 중, 말씀하신 그 두 가지 중 하나가 두드러지는 글이 더 많다는 입장입니다. 정보전달이 목적인 글, 자기 표현이 목적인 글. 둘이 조화된 글은 일단
조화이니 듣기엔 더 완성된 것으로 들리지만, 실상은 그저 평이한 글의 특징인 경우가 더 많다고 생각해요. 표현할 생각이 딱히 독특하지 않으면서 전달에 적당히 애쓴 글이죠. 이것은 아주 근본적인 사상 차이이니, 상호간에 설득할 방법도 이유도 없습니다. ㅋㅋ

이상이 간밤에 문득 든 일련의 생각들이었고, 제 글로 표현을 따로 해뒀으니 정리는 더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ㅎㅎ 즐거운 하루 시작하시길...

잠은 요 정도로 주무셔도 괜찮은 겁니까. 마지막 글 보면 4~5시간 밖에 안주무신 거 같은데요. 혹시 지금 다시 주무시고 있는건 아닌지ㅋ 아, 이건 논증적인 설명을 요구하는 부분이 아니니 패스하셔도 됩니다.ㅎ

'편함' 부분은 의도적으로 다른 뜻으로 써서 농담을 유도한 부분인데, 다시 보니 농담으로 받기에 애매한 면이 있었네요. 실화 얘기도 같은 맥락이었지만 실패한 거 같구요. 제가 더 독자를 이해시키는 농담으로 다가가기 위해 애쓰는 수밖에요.^^ 제가 제이미라는 상대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아서,, (제 생각이 맞다는 걸 다시 강조하는 겁니다ㅋㅋ 반농담입니다. 논증은 생략하셔도..)

'간밤에 문득 든 일련의 생각들'이 이 정도면 좀만 더 하면 제이미님의 잠을 몽땅 빼앗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ㅋㅋ 담번엔 본격적인 잠브레이커로 나서보겠습니다ㅎㅎ
좋은 날 되세요!^^

ㅋㅋ원하는 만큼의 잠은 절대 빼앗기지 않습니다. 일기에도 썼듯 가을이 오니 열대야보다 더 잠이 적어지네요. 일상적
농담은 아무리 고려해도 그냥 잼 아니면 노잼일텐데...다음엔 잼으로 뵙기를!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30
BTC 67917.78
ETH 3516.77
USDT 1.00
SBD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