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마블 게임 (The Game Steem-Marble) - 스팀과 스달의 보상관계 (1)

in #kr7 years ago (edited)

연어입니다. 새로 가입하신 분이나 오랜기간 활동하신 분이나 스팀(스팀파워)과 스팀달러로 분배되는 보상액이 정확히 어떻게 산정되는지 알쏭달쏭한 경우가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저도 머릿속에 간단한 공식이 있었지만 가만 생각해 보니 이 공식이 그리 단순하지는 않더군요. 특히나 요즘처럼 스팀과 스팀달러의 가격이 요동치고 있을 때는 그 관계가 더 애매하기만 합니다. 그래서 저도 공부삼아 이 부분을 정리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습니다. 일단 저의 목표는 다음의 두 가지입니다.

(1) 페이아웃(payout)시 보팅액으로 얼마큼의 보상이 떨어질지 통밥으로 빨리 파악하자
(2) 보상액을 계산하는데 자꾸 헷갈리는 부분이 어디에서 기인하는 것인지 알아보자


스팀마불 게임에 참여하시게 된 것을 환영합니다.

@jack8831 : 반갑습니다. 블루마불.. 아니 스팀마불 게임의 운영자 연어입니다. 에.. 참여자 여러분께서는 간단히 자기 소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tata1 : 안녕하십니까? 코인 시장의 세력, 주포가 본업.. 그림은 부업인 타타입니다.

@ramengirl : 안녕하세요. 입만 열었다하면 3개 국어가 술술 나오는 라멘걸이라고 합니다.

@twinbraid : 안녕들 하신지요. 재벌 3세인걸 아는 사람만 다 아는.. 양갈래라고 합니다.

@kingbit : 반갑습니다. 종종 저 조차도 @kinbit으로 헷갈리는 킹빗입니다.


@jack8831 : 자, 네 분 모두 자기 소개는 마치셨고.. 오늘의 스팀마블 게임은 단 한 방! @jungs님의 주사위 한 방으로 모든걸 끝내려고 합니다. 이미 네 분께서는 참가 신청을 할 때 이의가 없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불만이 있으시면 지금 자리를 떠나 주시고... 게임이 시작되고 나서 딴 소리하시면 제가 운영자 권한으로 한국 고래분들께 꼬질러서 다운보팅에 들어갈테니 그렇게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오케바리?

@tata1 : 오케바리.
@ramengirl : 슈어~
@twinbraid : 아라씀.
@kingbit : 네엣.

@jack8831 : 자.. 그럼 이제 주사위를 굴리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약속대로 당첨된 사람에게 100% 풀보팅을 쏴주시는 겁니다. 그리고 당첨되신 분도 자기 자신에게 풀보팅을 날리면 되겠습니다. 주사위 갑니다~

또로로로로로록....

@tata1 : 어감이 이상하지만 18이 나왔습니다.
@ramengirl : 어감이 이상하지만 28이 나왔습니다.
@twinbraid : 어감이 하나도 안 이상한 38이 나왔습니다. 광땡인가요?
@kingbit : 어감이 전혀 안 이상한 48이 나왔습니다.

@jack8831 : 네, 오늘의 당첨자는 @kingbit님이 되시겠습니다. 자 본인은 셀봇 하시고, 나머지 분들께서도 눈물의 풀봇을 부탁합니다.

@tata1 : 에라이.. 풀봇 -> $20.0
@ramengirl : 요시.. 풀봇 -> $35.0
@twinbraid : 내 이럴 줄 알았어. 고양이나 키우고 있을걸.. 풀봇 -> $32.0
@kingbit : 음하하. 다 비키라우! .. 풀셀봇 -> $13.0

@jack8831 : 자, 합계를 보니... 어머나! 계산하기 편하게 딱 $100.0 으로 떨어졌군요. @kingbit 님께서는 페이아웃(payout) 시점까지 굿이나 보고 떡이나 드시면서 시간 때우고 계시면 되겠습니다만.. 원래 페이아웃까지는 일주일이 소요되나 제가 이웃관리 때문에 바쁜지라 그냥 지금 속성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오케바리?

@tata1 : 오케바리.
@ramengirl : 슈어~
@twinbraid : 아라씀.
@kingbit : 네엣. 빨랑 빨랑 합시다.


@jack8831 : 자, 보팅을 해주신 나머지 분들께 드리는 큐레이션 보상(Curation Rewards)은 옆 동네 가셔서 알아서들 하시고, 저는 시간 관계상 당첨자인 @kingbit님께 저자 보상(Author Rewards)만 챙겨 드리겠습니다. 글 한자도 안쓰고 주사위만 잘 굴려서 받는게 저자 보상이냐고 따지지 마시고.

이제 내부 룰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희 스팀 마불에서는 약속대로 스팀과 스달을 보상으로 지급할 것입니다. 우선 여러분이 쏴주신 보팅액에 대해 좀 짚고 넘어가 보겠습니다. @tata1 님께서는 어떻게 해서 100% 풀보팅 값이 어감도 이상한 $18.0으로 찍혔는지 알고 계십니까?

@tata1 : 나 그런거 몰라요. 난 그냥 시장을 움직이는 세력만 관심있어서.

@jack8831 : 그건 뭐.. 운영자인 저도 잘 모릅니다. 댄(@dan) 오라버니가 좀 복잡하게 만들어 놓으셔서.. 하지만 이건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계산이 어떻게 된건지는 잘 모르더라도 @tata1 님의 풀보팅값은 일종의 토큰(token)이라고 생각해 주세요. @tata1님이 보유하고 계신 스팀파워(Steem Power)를 담보 비슷하게 사용하여 $18.0 만큼의 토큰을 드린거니까요. 그리고 @tata1님의 토큰은 당첨자인 @kingbit 님께 전달되었습니다.

자, 이렇게 네 분께서는 각자의 스팀파워를 바탕으로 한 번 풀샷을 때릴때마다 각각의 토큰이 생성되어 최종적으로 수혜자인 @kingbit 님에게 전달된 것입니다. 그 합계가 $100.0 즉, 100 토큰이 되겠네요. 이 토큰은 스팀마블 게임 시스템 내에서 우리끼리 주고받거나 계산을 위한 것이고, @kingbit 님께 전달된 후 최종 페이아웃 시점에는 토큰의 원래 목적대로 진짜 시장에서 유통되는 코인으로 바꿔드릴 것입니다.

근데, 바꿔드릴 코인은 두 종류가 되겠습니다. 하나는 스팀(Steem), 또 다른 하나는 스팀달러(SBD)입니다. 자, 오늘의 게임 진행은 여기까지!


하나의 매개체가 추가로 필요한 것 같습니다

대개 스팀잇 내에서 보상액 산정과 관련하여 가장 헷갈려 하는 이유는 '$' 글자의 사용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게 현실적인 US dollar를 의미하는 것인지, 스팀잇 내부에서만 사용하는 일종의 단위인지 매우 헷갈리지요. 이런 애매 모호함은 저만 느끼는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이래저래 생각해 본 바로는 분명 애매하게 섞여 있는 '$'의 사용을 명확히 구분해 봐야하지 않나 싶더군요. 그래서 이 부분을 제대로 구별하는 방법을 고민해 보았고.. 억지스럽지만 '토큰(token)'의 개념을 한 번 끌어와 봤습니다.

생각해 보면 우리들의 스팀파워에서 얼마만큼의 보팅파워가 발생하는지는 꽤 복잡한 함수입니다. 저는 그런 계산 과정은 무시해 버리고 최종적으로 발생하는 보팅파워(금액)를 자신의 스팀파워에서 기인한 토큰으로 바라보면 서로 이해하는데 더 수월하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결국 글을 포스팅하고.. (스팀파워에서 기인한) 보팅파워로 보팅을 하고.. 그렇게 합산된 보팅액이 페이아웃 되어 내부 시스템으로부터 밖으로 나올때 까지.. 그 때 까지를 토큰으로 보자는 것이지요.

그렇게 되면 페이아웃 이후 실제 입금되는 보상, 즉 스팀과 스달은 명확히 내부 토큰과 구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스팀과 스달은 실제 시장에서 통용되고 가격이 매겨져 있는 실체이니까 이후 계산은 다른 방식에 의해서 하면 됩니다. 오늘은 일단 여기까지만 이해해보는 것으로 하지요. ㅎㅎ 내일 나머지 이야기를 이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

Sort:  

연어님 글 오랜만에 보는 것 같습니다. 제가 오랜만이라..ㅎ_ㅎ 그간 잘 지내셨죠? 항상 글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ㅋㅋ 출연진이 화려하십니다.
재미있게 설명해주셔서 읽기 쉬웠습니다.
다음편이 너무 기대되는데요.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네요 ㅋㅋ
재밌게 보고갑니다 ㅋㅋㅋㅋ

Wow , nice post

제가 오랜만에 와서 연어님의 글을 간만에 보는 것 같습니다
잘읽었습니다 :D

긴글이지만 잼있게 잘보고갑니다^^
잘 이해가 되고 좋네요^^

쉬운 설명으로 인해 눈에 쏙쏙 들어오네요. ^^
감사합니다.

very interesting post...
upvoted..!!!

다음 내용도 궁금합니다ㅎㅎㅎ 전부터 궁금했어요!

몰입해서 읽고있었는데... 다음편!!
저도 너무 궁금해요 연어님 ㅎㅎ
열심히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60482.94
ETH 2613.04
USDT 1.00
SBD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