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도 할 수 있다!! 작곡!! #2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ioioioioi 입니다!!

초보의, 초보에 의한, 초보를 위한 작곡!!
초보도 할 수 있다!! 작곡!!

IMG_0420.JPG

초보도 할 수 있다!! 작곡!! #1
전편에 독자들의 엄청난 호응을 받고

드디어!

제 2편이 돌아왔습니다!!! 박수!!박수!!

실은..포스팅을 하려고 하니 준비해야 될게 한두 가지가 아니여서
일 벌려 놓은걸 후회하고 있다는.. 흐아아악..ŏ̥̥̥̥םŏ̥̥̥̥

벽.jpg

저기서 허무개그로 끝냈어야 했습니다!!
또 다시 창작의 고통에 시달려야 한다니..
제 무덤을 팠네요.. ㅠㅠ 그냥 가즈아에서 캐마나 할걸...

각설하고 빠르게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흐흐흐흐

우선 작곡하는 유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작곡 스타일도 정말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음을 흥얼거리다가 멜로디부터 만드는 사람이 있고,
미리 써둔 가사에 맞춰서 멜로디 라인을 만드는 사람이 있고,
피아노를 치는 사람은 반주부터,기타를 치는 사람은 기타 코드를,
드럼을 치는 사람은 드럼 라인을,기타 등등!!
곡을 써내려가는 방법이 참 다양합니다.

하지만 우린 뭐다?

쌩 초 보 !!

다들 어렸을때 피아노 붐 태권도 붐을 겪었다는거 제가 압니다!!
연령대가 상당하다는걸 알죠 흐흐흐
후훗 그래서 우리는 피아노로 작곡을 시작해볼까 합니다!

자~ LMMS를 켜주시고~

작1.jpg

왼쪽에 보시면 ♩ 4분음표 표시가 있습니다~ 그걸 누르시면~
마이 샘플이라고 이렇게 나옵니다~

작2.jpg

이 LMMS에(영문 바꾸기가 번거롭...이하 름믓으로 가겠습니다 ㅋㅋ)
기본으로 깔려있는 악기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프로그램 용량이 고작 30MB 였기때문에 악기의 소리는 상당히 뭐..
(제가 썼었던 로직의 용량이 150GB 정도였던것 같은데 어마어마한 종류의 악기들이 들어있답니다!!)

하지만 우리는 뭐다? 초보!!
우리 름믓에 깔려있는 악기로만 진행할겁니다 흐흐흐
가상악기라고 인터넷상에 무료로 배포되어있는 다양한 악기들이 있지만~
그건 조금 더 나중에 가서 설명을 할게요~
저얼대~ 귀찮은거 아님!!

마이샘플에 보이는 목록들을 길게 클릭하시면 악기의 소리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0메가짜리인데도 은근 소리들이 많네요!! 만족만족 ㅋㅋ

그런데 클릭만으로는 한음 밖에 들을 수가 없죠?
다음 단계로 넘어갈게요~

만약에 피아노 소리가 듣고 싶다! !

작3.jpg

피아노1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메뉴가 생깁니다~ 여기서 2번째를 클릭해주시면~
(옆에 창에다 직접 드래그도 가능합니다 :D)

작4.jpg

짜잔!! 새로운게 생깁니다!! 5번째에 새 트랙이 생기네요!!
피아노가 들어간 트랙이 생겼습니다!

이제 피아노 트랙을 활성화를 시켜 볼게요~
피아노1 오지구요 라고 써있는..ㅈㅅ..
저 부분을 클릭해주세요

작5.jpg

창이 활성화되면서 뭔가 있어보이는게 튀어 나옵니다!!
이제 직접 피아노 소리를 낼 수가 있습니다!
창에 보이는 건반을 마우스로 직접 클릭해보세요~

오 신기 신기!! 소리가 납니다!! 마우스로 하니깐 좀 귀찮죠?
그럼 키보드에 손을 올리시고~
2356790
qwertyuiop 를 눌러주세요~

오 대박 완전 신기!! 키보드로 연주가 됩니다!!!
숫자는 흑건을 영문부분은 백건을 누를수 있습니다.
집에 건반이 있으면 직접 연결해서 사용 가능하나~

우리는 뭐다? ㅋㅋㅋ
초보!!니깐
컴퓨터로만 열심히 작업을 해봅니다!
활성화된 창에 여러가지 인터페이스들이 있지만~
이거 다 설명하면 튜토리얼만 1년 할 것 같아서 ㅋㅋ
(내가 다 알지 못한다고 말못함..)

자 그러면 이제 피아노 소리도 나겠다
멜로디를 입력해 봅시다!!

작6.jpg

피아노 롤이라고 똭!!

작7.jpg

저 눈금 사이사이를 마구마구 클릭해보세요~
그러면 어?

작8.jpg

띠용 띠용 하면서 작은 바가 찍히는게 보이나요?
그리고는 키보드 스페이스 바를 한번 눌러주세요~

오오오오~~ 신기 신기!! 우와아~~
플레이가 되면서 찍혀있던 음들이 재생이 됩니다!

자 여러분 벌써 멜로디 작곡법을 배우셨어요!!짝짝짝!!
작곡 참 쉽죠잉~

저는 나비야를 찍어봤습니다.
솔미미 파레레 도레미파 솔솔솔~

그거 아시나요? 나비야란 노래는 하동균 노래라는걸ㅎㅎㅎㅎ
독일 민요입니다!! 가사도 나비야가 아니랍니다~

어 근데 너무 막찍었는데 이거 삭제는 어떻게 하나요?

피아노롤 인터페이스를 보시면 펜&지우개&선택모드가 있습니다.
찍어낸 음을 하나하나 지우실거면
마우스 우클릭이이나 지우개를 사용하시고
일부를 지우실거면 선택모드로 드래그해주셔서 del키를
악보 전체를 지우시고 싶으면 컨트롤+에이 로 전체선택후 del키를
눌러주세요~

작9.jpg

피아노가 싸구려라 음을 늘려도 띵 띵 띵 단음으로 소리가 나는데
이걸 마이 샘플에서 바이올린이나 다른 현악기로 새로운 트랙을 만들어서
음을 늘려서 재생하면 늘어난 길이만큼 소리가 유지가 됩니다!!
(방법은 위에 설명한 내용과 동일! 악기만 바꿔서 실행해주세요!)

나는 마우스로 찍는게 너무 귀찮다 하시는 분들을 위한 다른방법!!

피아노롤을 보시면 플레이 버튼 옆에 녹음 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메트로놈이 박자를 맞춰주면서 게이지가 움직입니다~
이때 박자에 맞춰 신기신기했던 키보드로 음을 쳐주시면 동시에 녹음이 됩니다!

솔미미 파레레 도레미파 솔솔솔 의 자판은
]ㅔㅔ[ㅐㅐㅑㅐㅔ[]]] 군요!!

연습을 해주시고!!

자 녹음 가즈아!!

보실까요?

작10.jpg

흐.. 망했네요 ㅋㅋㅋ 박자도 안맞을 뿐더러
키보드를 길게 눌러줘야 음도 길게 녹음이 되는데
띡띡띡~ 띡띡띡~ 짧게 녹음이 되어버렸네요 ㅋㅋ

하지만 우린 뭐다? 초보니깐~
과감히 컨트롤+z로 되돌리기를 합니다!!
그리고는 마우스로 찍어주세요 ㅋㅋ

혹 박자에 자신있다 하시는분은 도전!!

아.. 맞다 제일 중요한걸 까먹었네요.. 크..
지금 재생이 너무 빠르다 생각되지 않으셨나요?

작11.jpg

노래 템포를 조절해주세요!! ㅋㅋㅋ
아! 그리고 기본셋팅으로 박자는 4/4박입니닷!
쿵짝 쿵짝 쿵짜작 쿵짝 네박자 소오옥에~~ 윽..
드디어 정신이 무너지고 있네요 얼른 마무리해야지

원래는 드럼까지 같이 포스팅을 하려고 했는데..
분량이 장난이 아니네요 ㅋㅋ

그래서 다음 편으로 넘기겠습니다 크크크

언제 찾아올지는 모르겠지만 열심히 준비해서 돌아오겠습니다!!

그동안 샘플에 있는 악기들 많이 만져보고
멋진 멜로디도 써보셨으면 해요~ +_+

마지막 인사!! 꾸벅!!
꾸벅.jpg

Sort:  

아즉 눈으로만 보고 있지만,
언젠가는 따라 해 볼 것 같습니다.

대단히 감사.
7일 지나 미약한 보팅이나마 못해 아쉽네요.

이거 정리하는데 애 좀 쓰셨겠는데요?!

5분짜리 내용인데 4시간 걸렸습니다 큭ㅠㅠ
앞으로 소개할게 산더미인데
여기서 먹튀할까 진지하게 고민중입니다 ㅋㅋㅋ

후회되는 시리즈 ㅋㅋㅋㅋㅋ

오이(ioi 중 oi)님 잘봤습니다 ㅋㅋ 이렇게 스티밋 작곡가 한분이 탄생하셨군요. ㅎㅎㅎ 저도 름믓 준비를 미리미리 해둬야겠습니다.
저는 떳다떳다 비행기로 시작해봐야겠네요.

오이라뇨!ㅋㅋ 저 오이킬 전무... ㅋㅋ
름믓이 나름 괜찮은 아이입니다
얼른 입양해오세요 ㅋㅋ
작곡가라 ㅋㅋ 오랜만?에 듣는군요 ㅋㅋㅋㅋ

아쉽네요.
어릴때 피아노대신 주판을 만졌네요. ㅜㅜ

엇! 쵸큼 윗분이시군요 ㅋㅋ
괜찮아요 국민학교때 교실에 풍금한대씩은
있었잖아요 흐흐흐

DJ~ 비트 주세요


  \\ Λ_Λ
   \( 'ㅅ' ) 두둠칫
    > ⌒ヽ
   /   へ\
   /  / \\
   レ ノ   ヽ

  / /두둠칫
  / /|
 ( (ヽ
 | |、\
 | 丿 \ ⌒)
 | |  ) /
`ノ )  Lノ

헬.. 대박..

작곡만 잘하시는 줄 알았더니, 단스 까지..

자꾸 위로 가면서 다시 읽어봐도 이해가 안되는 내 머리 무엇..? ㅠ

엇.. 어느부분이 막히시나요
1대1 댓글교습갑니다 ㅋㅋ

잘 보고 갑니다~~
자주 뵐께요^^

감사합니다!
반갑습니다 :)

스팀 가즈아!

감사합니다 ^_^

아하.. 이것도 아재 인증이긴 한데 한때 bm98이라고
키노트 떨어지면서 연주하던 게임이 생각나네요 ㅎㅎ

헉 저는 어리지만 BM98 많이 해봤습니다. ㅎㅎㅎㅎㅎ

그렇다면 안 어린겁니다 ..ㅋㅋ

이런 ... ㅎㅎㅎㅎ

나이 밑장빼다 걸리시면 어디하나 날아갑니다 ㅋㅋㅋㅋ

인증안하셔도 이미 ㅋㅋㅋㅋㅋㅋ
비트매니아는 스타와 쌍벽을 이루는 게임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습니다 ㅋㅋ 물론 98년
저는 close to you라는 피아노곡이 최애곡이었습니다 흐흐

제가 지금 리스팀 할 박자라서 리스팀 채갑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
분량이 너무많아서 포기할까 생각중이었는데
다음 편 열심히 준비해보겠습니다 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1
JST 0.033
BTC 64275.05
ETH 3147.49
USDT 1.00
SBD 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