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정의란 놈은 어디에 있는가

in #kr7 years ago (edited)

Book Reviewer @ilovemylife 입니다.

오늘도 정의에 관한 책을 소개할까 합니다.

주말 내내 정의에 대해 생각합니다.

몇 달 전 지인이 선물로 준 책입니다.

책의 저자는 현재 법무법인 로웰의 대표변호사로 있는 조용균입니다.

그는 서울 고법 판사, 인천지법 부장판사 등을 역임한 판사 출신 변호사입니다.

그가 이 제목의 책을 낸 것은 판사로서 정의를 고민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책 속에는 그가 판사 시절 경험한 것 들을 모아 놓았습니다.

실제 생활에서 드러나는 정의의 모습, 숨겨진 정의의 추악한 뒷 모습도 일부 보이네요.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에는 국가권력의 횡포, 검찰의 직무유기, 여자의 거짓말, 지도자를 잘못 만난 백성의 고난, 판사는 한 입으로 두 말을 안한다, 확진 욕심 때문에 생긴 참사 등의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2부는 검찰개혁의 요체, 강한 국가란 어떤 국가인가, 정도 국가, 바른 나라의 징표로서 정직의 중요성, 사회를 정직하게 만드는 방법, 올바른 권위 회복의 필요성, 전관예우 유감, 정도 국가 그리고 법과 원칙, 지도자의 자질론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3부는 헌법의 모습으로 대한민국 헌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20171118_112357-1_resized.jpg

우리가 늘 꿈꾸는 정의가 살아있는 국가를 만들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저자의 고민이 담겨 있습니다.

이상 Book Reviewer @ilovemylife 였습니다.

Sort:  

누구의 '정의'인가도 문제가 되겠네요.
조선시대에는 신분제가 정의였으니까요.
언제나 다시 생각해보게 만드는 용어 '정의'
정말 무서운 단어 이기도 합니다.
관심이 가네요.
감사합니다.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책 내용은 어떤가요??

Book Reviewer 로서 고민하게 만드는 질문이시네요. ㅎㅎ 정의란 놈을 찾는 내용이 들어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정의를 항상 고민해야 하는 위치에 있는 분이 쓰신 책이니 그 내용이 더 풍부하고 잘 설명되어 있을 거 같아요. 기회가 되면 꼭 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발달러 가나님

저도 묻고 싶긴 하네요. 도대체 정의라는 것이 있긴 있는지 말이죠.

그렇죠. 어딘가에 있긴 있겠죠.

글을 보면서 저도 느낍니다 정의가있긴하는건가
있긴한건가요? ^^ 되뭍고갑니다 ^^

이젠 정의란 놈이 우리 곁으로 올 거에요.

국가, 권력, 헌법 면에서 정의란 무엇일지 생각에 잠기게 하네요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의란 놈의 실마리라도 잡을 수 있다면 읽을만한 책이겠네요.

일독을 권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204.10
ETH 2560.70
USDT 1.00
SBD 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