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와 자유

in #kr7 years ago (edited)

Book Reviewer @ilovemylife 입니다.

가상화폐의 세계에 입문하고 난 뒤부터 경제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어난 것이 사실입니다.

이전에는 세계경제가 어떻느니 실물경제가 어떻느니 하는 문제는 나와는 별 상관 없는 것으로 여겨 왔습니다.

그러다가 블럭체인 기술, 가상화폐, 비트코인, 알트코인, 등과 같은 지식들이 하나 둘씩 내게로 들어오면서 내게 비친 세상이 변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엄청난 변화입니다.

제가 생각해도 대견한 생각이 드네요.

요즘은 어디가서 가상화폐 얘기가 나오면 한 마디 거들 수준은 된 것 같습니다.

지난주 지인을 만나 가상화폐 얘기를 했는데, 거기서 제가 노동증명, 지분증명 등과 같은 용어를 써가며 가상화폐 종류를 설명했답니다.

선무당이 사람잡지나 않았는지 약간 걱정 되네요.

경제문제에 관심을 가지면서 원칙과 본류에 충실하자는 의미로 경제학의 고전이라 일컫어지는 밀턴 프리드먼의 "자본주의와 자유"를 꺼내 보았습니다.

밀턴 프리드먼은 미국의 경제학자이자 대중적인 지식인입니다. 자유주의 시장경제 옹호자로 거시경제학을 위시하여 미시경제학, 경제사, 경제통계학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1976년에 소비분석, 통화의 이론과 역사 그리고 안정화 정책의 복잡성에 관한 논증 등의 업적으로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책은 총 13개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장 경제적 자유와 정치적 자유의 관계, 2장 자유사회에서의 정부의 역할, 3장 화폐의 통제, 4장 국제금융 및 무역제도, 5장 재정정책, 6장 교육에서의 정부 역할, 7장 자본주의와 차별, 8장 독점 및 기업과 노동자의 사회적 책임, 9장 면허제도, 10장 소득분배, 11장 사회복지정책, 12장 빈곤의 완화, 13장 결론 등 입니다.

20171113_185352.jpg

저자는 경제적 자유의 증가가 정치적 시민적 자유의 증가와 함께 이루어졌고, 더 큰 번영으로 이어졌다고 주장합니다.

자본주의와 자유는 따로 떼서 생각할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정부는 시민이 누리는 자유를 보존하는데 필수적이고, 시민들은 정부를 이용해 자유를 적극적으로 누릴 수 있다고 했습니다.

또한 경제적 자유는 정치적 자유를 성취하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이상 Book Reviewer @ilovemylife 였습니다.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저도 그래요. 경제에 막 더 관심이 가고ㅎㅎ
잘 보고 갑니다^^

선생님 감사해요.

앗 다니라고 불러주세욥😅ㅎㅎ

우리가 아무 생각없이 사는 듯 사는 이 한순간도 어떤 이들에게는 연구의 대상이라는 것도 신기하고, 또 의식하지 않지만, 커다랗고 작은 원칙과 원리들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는게 무섭기도 합니다....(역시 공부를 해야 하는 걸까요? ㅋㅋㅋㅋ)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0165.60
ETH 2421.15
USDT 1.00
SBD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