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clean] @warstudy87 님 표절 의심 글에 대한 해명 부탁드립니다.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hyuk 입니다.
사실 제가 이런 글을 올리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글을 읽다가 뭔가 좀 이상한 느낌을 받아서...
한번 찾아봤는데...
현재 표절 의심 되는 글이 많습니다.

먼저 원 글입니다.

일제강점기 관련 글입니다.

일제강점기 육군특별지원병제도 시행과 육군소년비행병학교 조선인 입교(1)

3편으로 나눠서 연재하신다고 하였습니다.

이와 관련된 자료 링크입니다.
(PDF 파일입니다.)

일제강점기 육군특별지원병제도 시행과 육군소년비행병학교 조선인 입교

대략적으로 제가 찾아낸 표절의심 부분들입니다.
스크린샷 2017-07-17 오전 11.36.34.png
(블로그 포스팅)

스크린샷 2017-07-17 오전 11.36.44.png
(원글)

스크린샷 2017-07-17 오전 11.37.25.png
(블로그 포스팅)

스크린샷 2017-07-17 오전 11.37.28.png
(원글)

지금 2편까지 올린 글은 거의 80% 이상이 이렇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또 다른 글들도 찾아보면 많습니다.

예전에 작성한 콜롬보에 대한 글입니다.

콜롬보 관련 포스팅

콜롬보 관련 원 기자 글

이 포스팅은 다른 기사의 기자 글을 '참조' 하였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참조는 저렇게 다 쓰는게 아닙니다.

이 외에 지금 분쟁 관련 글도 다른 블로그들을
그대로 가져다가 보면서 쓴 듯한 글이 80% 이상입니다.

김구 관련 포스팅
김구 관련 원글

찾은 것만 이정도입니다.

분쟁 관련 포스팅
분쟁 관련 원글


이 포스팅을 만들어가면서 댓글로 여쭤봤었는데...
처음에 군사연구소에 계신 조상X님 본인이신지 여쭤봤습니다.

그런데 거기에 대해서 본인이 쓰신 글이라고 하시더군요.
이건 사실 일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군사연구소 조상X 님은 박사님이십니다.
현재 87년생이라고 생각되진 않네요.

하지만 만약 정말 조상X 박사님이 맞으시면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 드립니다.
하지만 박사님이셨다면 이렇게 여기에서
다른 블로그와 신문기사를 함부로 표절하진 않았을거라고
개인적으로 판단됩니다.

아무래도 이 부분에 대해서 해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warstudy87


이 글을 작성하시는 도중 앞으로 출처를 밝히겠다고 하시고
죄송하다고 하셨지만...
정확하게 해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티미언 분들도
이런 표절 글이 계속 있다는 걸 알아야 한다고 봅니다.
현재 전문적인 수준의 글을 표절로 쓰시면서
다른 뉴비분들에 비해서 상당히 높은 수준의 보상을 받아가셨습니다.
근데 이 글의 대부분이 표절이었다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Sort:  

@warstudy87입니다. 변명하지 않겠습니다. 혁님께서 지적하신 내용 전적으로 저의 잘못입니다. 사실 저는 보상에는 별 관심이 없었습니다. 제가 너무 쉽게 생각했던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사과의 의미로 그동안 들어온 스팀달러 전액과 스팀파워 절반을 kr컴뮤니티를 위해 기증하겠습니다. 당분간 자숙의 시간을 갖겠습니다. 다시한번 저를 성원해주셨던 분들께 정말 죄송합니다.

그렇군요.. 저는 사실 @warstudy87님께서 그 분 본인이신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아마 맞으시겠죠? 제가 직접 만나뵙진 못했지만 열심히 여기저기 찾아본 정황상 맞으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정말 그분이 맞으시면 분명히 더 뛰어난 성찰의 글을 작성해주실 수 있을텐데..인터넷 글에 대한 표절이 쉽게 이루어진 부분에 대해서는 저 역시도 안타까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자숙의 시간 보다는 앞으로 표절 없는 좋은 글로 계속 스팀잇에서 찾아 뵙는 것은 어떨까요?
물론 사과의 글도 함께 올리시면 더 좋을 것 같구요.
제가 이 글을 올리고, 표절글을 찾으려고 했던 이유도 kr 커뮤니티의 올바른 포스팅 문화를 위해서였지...
이렇게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분을 몰아내려고 했던 것이 아니었습니다...

다른 분들도 아마 이번 한번으로 이렇게 @warstudy87 님을 몰아내시려는 뜻은 아닐거라 생각합니다.
어차피 이런 문제도 제가 용서하고 말고의 문제도 아니고말이죠.
오히려 앞으로 더 좋은 글로 찾아뵙는것은 어떨까요?

그리고 추가로 저는 예전에 진행하려고 하셨던 한국사협회를 여기에서 발족하고 함께 연구해나가는 방향은 정말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블록체인의 특성상 올바른 역사의 객관적 정보가 이 안에 담겨 있다는 것은 정말 의미있는 일이니까요.

심적으로 고생하셨을 텐데... 이렇게 말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다시한번 죄송합니다. 스팀 기증절차를 마무리하고 자기 반성의 시간을 가진후 추후 거취를 결정하겠습니다

아... 근데 @warstudy87님 께사 직접 구매하신 스팀도 있으실텐데... 사람들이 그런걸 원하진 않으실거에요... ㅠㅠ

아마 스티미언들은 @warstudy87님께서 이런 마음을 가지신 걸 알면 크게 비난하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스팀 기증은 극단적인 선택이신것 같아요 ㅠㅠ

너무 지나친 반성은 전체를 불편하게 만들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스티밋도 초반기라 서로 지적하고 받고 하면서 발전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얼마나 되는지 모르겠으나 재산상의 손해까지 스스로 지는 징벌적 행위는 이문제를 지적한 분들의 뜻이 아닌듯 합니다.
저역시 이런 문제를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유연한 대응이 좋지 않을까요
너무 심하면 누가 스티밋에서 활동하겠습니까?
바다는 이런물 저런물 가리지 않고 다 받아들인다고 합니다.
전 사과와 반성의 표시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커뮤니티 전체의 분위기를 위해서라도 극단적인 행위는 피차 부담입니다.
적당히 하시지요

@hyuk 님 노고가 많으십니다.
제 생각 역시 필요하다면, 충분한 소명이 있어야 하는게 아닌가 합니다.
@hyuk 님 께서 언지 해주신 확인 요청 자체를 인지 하지 못한것만 아니라면 말이죠. 어째꺼나 "표절" 맞다면, 이는 분명 잘못된 일 일테니 말이죠.
감사합니다.

아이코...
일단 해당되시는분이 해명할 때 까지는 말을 아끼겠슴다
수고하셨어요

저도 그래서 해명을 원하는 댓글과 글을 계속 썼는데.. 묵묵부답이시네요..

음...............참........뭐라말해야할지 난감하네요ㅠㅠ

지금 거의 대부분의 글들을 확인해봤는데.. 만약 최근 2개의 글이 본인이 직접 작성하신 글이라고 할지라도 다른 글들은 거의 다 표절입니다.(또 다른 최근 글은 위키피디아 서북청년회 글을 그대로 가져다가 썼네요.)
이미 거의 다 확인 끝났습니다.
오늘이 끝날 때까지 아무런 대답이나, 확실한 조상X님이 본인이라는 인증이 없다면.. 다운 보팅 들어가려고 합니다.
제가 받은 스파는 스팀잇을 활성화시키는 경우 외에도 이런 곳에도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실 조상X님 본인이 맞다고 할지라도.. 그 전에 썼던 글들은 대부분이 표절인데.. 그에 대한 다운 보팅은 당연한게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드네요.

✈ 저도 최근에 전쟁사연구회라는 글을 보면서 와... 스팀잇에도 저런 분이 오셨구나 했는데... 본인이 아니라면 정말 문제가 심각해지는군요. 일단 저도 본인이라고 해명되기 전까지 말을 아끼겠습니다.

제가 지금 본 바로는.. 본인이라고 해도 문제가 되는 점이 많습니다.
첫째로, 본인이시면 현재 공무원 신분입니다. 스팀잇 자체가 불법이십니다.
둘째로, 최근 2개의 글을 제외하고도 대부분의 글이 블로그, 위키피디아, 기사들에서 복붙, 혹은 심증적으로 아. 이 글을 보면서 썼구나. 하는 느낌의 글입니다.

결국 본인 인증을 하셔도 표절에 대한 논란은 피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요. hyuk님, 공무원 신분에서는 스팀잇이 불법인거예요?

넵. 공무원은 일체의 '영리활동'을 하면 안되는걸로 나옵니다. 심지어는 일과 중에는 일과 외에 다른 일을 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이런것도 군대에서 신고당하면 훅가는 경우 많죠). 블로그와 같은 것은 모르겠지만.. 스팀잇은 스팀잇 자체가 보상을 받는걸 전제로 하기 때문에.. 아마 기무대에서 털면 훅갈겁니다.

그렇군요. 군인, 공무원 이런쪽은 그렇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법상으로 가상화폐는 게임아이템과 비슷한 상황이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일과시간에 '게임'을 한것과 비슷한 취급일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알아보니 그렇게 볼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그래도 공무원이 업무 시간에 매번 글을 남시는 것도 문제죠...

전문적인 글 써주시는 게 고마워서, 그리고 역사를 더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에 저도 미약하나마 보팅해왔던 계정이네요. 안타깝습니다. ㅠ.ㅠ
잘은 모르지만 박사님이시라면 논문 쓰시면서 인용 및 출처표기에 대해 잘 아셨을텐데.. ㅠ.ㅠ

맞습니다. 인용, 출처표기에 철저하게 검증하면서 논문을 써나가는게 박사구요. 아이디로 보았을 때 87년생이시라면 현재 박사님인건 더욱 말도 안되구요. 그리고 무엇보다 최근 2개의 글을 제외해도 거의 대부분 표절글입니다. 이건 피해갈 수 없습니다.

아...@oldstone님 이야기를 들어보니 그럴 가능성도 있어 보이시네요. 사실 제가 지금까지 알아본 바로는 논문은 본인이실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이더라고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신 글 2개를 제외한 대부분의 모든 글들이 80프로 이상 기사. 블로그. 위키피디아 등에서 그대로 긁어오셨습니다...ㅠㅠ

ㄷㄷ 저도 멋모르고 전문적인 내용이라 많이 배워간다고 투표했었는데... ㄷㄷ 많이 아쉽네요

저는 예전 사건들도 그렇고.. 너무 전문적인 글인데 뭔가 내가 쓴 글 같지 않고 뭔가 어색해보이면 표절글 의심이 되더라구요.

아.. 그랬던 건가요.. 의혹이 제기된 만큼 @warstudy87 님께서 어느정도는 설명이 필요한 부분인 듯 보여지네요. 잘 해결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팔로우 하고 상황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무래도 본인이 맞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할지라도 다른 글들에 대한 표절은 분명히 해명하시고 넘어가야 합니다.

네 당사자의 답변을 기다려 보는게 맞을 것 같네요. 아무쪼록 잘 해결되길 바랄뿐입니다. 어느정도 실수는 가려줄 수 있는 스팀잇 아니겠어요? ㅎㅎ

넵. 그렇습니다~ 분명히 해명할 여지도 있고... 그에 따른 보상에 대한 부분도 다시 한번 더 말씀하시고 넘어가면 된다고 보는데... 연락이 너무 없으시네요 ㅠ

네.. 편하게 기다려 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생각하실 시간도 필요할 듯 보여지구요.

아래 포스팅은 2012년에 작성하신 글인데, 본인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습니다.

2017-07-17_14-07-00.png

좋은 자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본인이 작성한 글을 올린 것이라고 해도 다른 글들은 문제가 된다고 보입니다. 처음에 의심이 된건 그분의 논문이었는데.. 나머지 글들도 대부분 표절입니다.

그나저나 아이디로 봤을 때는 동일한 분이 올리신 건 맞을 것 같네요.

차라리 뭔가 생각지 못한 오해가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잘 보구 있었는데ㅠ

제가 계속 더 침착하게 여기저기 알아보고 있는데.. 본인이 맞으실 수는 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표절은 잘못입니다. 만약 저렇게 다른 글을 긁어서 쓰시는 것의 잘못을 모르셨다면...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길 바랍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30
BTC 67275.57
ETH 3480.50
USDT 1.00
SBD 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