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science] 홍채 인식과 삼성페이의 무서운점 3편(마지막)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7 years ago (edited)

3편은 삼성은 왜 홍채를 도입했는가?

였으나 위험한 주제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서

3편 고래(대형기업)의 무서운점

부제 : 세상은 고래의 기침 한번에 변한다

으로 수정하겠습니다

고래의 힘

어느 곳이든 고래와 플랑크톤의 차이는 무시무시 한 것 같군요

스팀잇만 봐도 특정 글에 고래의 보팅 하나가 수십의 플랑크톤 보팅보다 파워가 있고, 고래의 글에는 수많은 플랑크톤, 준고래가 보팅하고 댓글을 달아서 파급력을 가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술의 세계도 마찬가지입니다

애플의 아이폰 출시

세상이 바뀌게 되었죠

스마트폰 시대가 도래했고 이전에는 휴대폰, mp3 기타 등등을 같이 들고 다녀야했다면 지금은 스마트폰 하나면 모든것이 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같은 기술을 만약 플랑크톤이 이루었다면 세상이 바뀔수도 있지만..아닐 확률이 높죠

카카오의 카카오뱅크

기득권세력인 은행이 변하기 시작합니다

사용해보신분들은 알지만 카카오뱅크는 공인인증서가 필요가 없죠

그렇게 공인인증서 필수를 외치던 기득권 은행들이 변하를 하고 있습니다

기업은행의 i-one 뱅크앱에서 휙서비스는 공인인증서 없이 소액 송금이 이루어졌는데 그 한도가 50에서 300만원으로 증액되었고 몇몇 은행들도 공인인증서를 없애는 방향으로 갈 예정이라고 하네요

만약 카카오가 국내의 이름없는 기업인 상태에서 서비스를 했다면 이런 일이 가능했을까요?

삼성페이의 홍채인식

이역시 은행앱들을 바꿔버리는 결과를 가져오는데 한몫을 하죠 여기서는 가설 들이니 재밌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삼성은 왜?

혁신 경쟁

요즘 삼성과 애플의 경쟁을 보면 프리미엄폰 경쟁이 특수 기능 싸움입니다

가격 경쟁으로 치고 올라오는 중국을 제외하고는 삼성, 애플,LG 는 혁신 경쟁이죠

시장의 외면을 약간 받은 LG도 G5 자체는 혁신이었죠

애플 역시 지문 도입등 스마트폰세계에서의 혁신으로 유명하였구요

그렇다면 삼성이 내세울 수 있는건 무엇이었을까요?

남들이 하지 않은 새로운 걸 내놓는 방법이었는데 이게 바로 홍채 인식 입니다

삼성은 무엇을?

홍채 인식 그리고 은행

다수의 생체인식 알고리즘 회사들과 은행들이 협의를 해왔으며 조금씩 은행 앱에 생체인식이 들어가고 있었을 것입니다

홍채인식 기계가 스마트폰에 없으니 은행앱들도 이용할 이유는 없었지만 만약 삼성이 아닌 다른 회사가 홍채인식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을 출시 하였다고 은행앱들이 앞다투어 홍채인식 기능을 탑재하였을까요?

아마 수많은 단점들을 언급하며( 2편에 언급) 거부했을것입니다

하지만 삼성 내부에서 결정되자 마자 은행들과의 접촉 그리고 노트7출시와 동시에 은행앱들은 업데이트해버렸죠..

회사에서 실험용으로 몇번 써보았지만 사용성이 떨어지고 귀찮은 점들이 많아 전 사용하지 않지만 그래도 혁신적이기는 하였습니다.

삼성페이의 보급화와 편리성 증대

삼성페이 자체에서의 편리성 증대는 확실 합니다

비밀번호 치는것보다 솔직히 생체인식이 편하기는 하죠

하지만 지문의 경우 홍채 처럼 특정 인물들은 잘 안될수가 있는데 이러한 단점들을 홍채 인식이 보완을 해주게 됩니다

사용을 하다가 난 지문이 편해, 난 홍채가 편해 이런식으로 사용자의 선택에 의해 달라지는 것이죠

보안상 문제는 없는가?

지구인 모두에게 적용하면 뚫리는 경우는 존재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 내폰을 주었을때 내 인증수단이 뚫리는 경우는 적죠..

도둑 A가 1만명 회사에 잠입해 1만명의 인증수단중 하나와 일치할 확률과 내 스마트폰을 주워 내 인증수단과 일치할 확률을 비교해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겁니다

사람의 인식을 이용

그거 아시나요?

삼성페이를 쓰는 사람이 특정 가게를 갔는데 삼성페이가 안된다고 하면...어떤생각들을 할까요?

  1. 삼성페이가 보급이 덜됐구나 삼성페이 별로네
  2. 뭐야 여기 아직도 삼성페이 도입안했어? 이 가게 별로네

어떤생각을 하셨고 보통은 어떻게 생각할까요

저는 후자라고 생각하고 전자를 생각하는 사람들은 아직 만나보지는 못했습니다(제가못만났을수도 있지만요)

사람은 유명브랜드의 최신기술이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어서 기술에 대해 욕먹을 확률은 줄어드는거죠

가설(소설)

일반적으로 생체인식은 Secret 단에서 이루어집니다 정보를 빼는게 불가능하죠

그런데 이게 만약 가능하다면 그리고 지금 축적하고 있다면...삼성은 향후 홍채인식에서 최대의 DB를 가지고 활용하는 무서운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텐데 과연 하고 있을까요?

그건 잘 모르지만..불가능 할 것 같지도 않은데요..

이래저래 삼성의 무서움은 증명이 되었고 더욱더 무서워질 가능성 역시 남았네요

과학 기술은 작은 변화들로 서서히 발전 할 수 있지만 세상은 고래의 기침 한 번에 확 바뀌는 것 같아 보이기도 하네요

다음엔 어떤 고래가 우리의 세상을 어떻게 바꿀지 기대가 되는군요

제가 준비한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홍채 인식 얘기만 하려했는데 점점 커져서 3편은 고래의 기침이 되버렸네요 ㅎㅎ
다음번에는 홍채가 아닌 다른 생체인식 수단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후 마무리 잘 하시길 바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ort:  

혹시 삼성 말고 다른 외국 기업들은 없나요?

지문인식이나 음성인식, 홍채인식 과 같은 생체인식들은 대기업이 처음부터 연구했다고 보기보다는 관련 연구 기업들을 필요해 의해 인수했다(?)고 봐야 될까요?

애플이 있죠 ㅋㅋ 애플은 자회사 기술을 보유중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중국계는 알고리즘 회사를 주로 쓰고요 음성인식은 대표적으로 알리바바 인가요? 그 기계가 유명하죠

대기업이 연구를 했으나...그냥 인수나 계약형식으로 사용하게된 곳도 있습니다

~~페이는 중국이 한국보다 보급율이 높은걸보면 1번 생각도 꽤 있지않을까 싶긴하네요.

홍채인식의 사용성만을 생각했는데 페이 자체를 보면 그럴수도 있을것같네요 ㅎㅎ 중국시장에 나가는 삼성중저가형은 지문도 이제 도입되기 시작하여 고려를 안했었네요 좋은의견 감사합니다

삼성은 이것보다 더 많은 기술을 갖고 있겠죠???
그 뒤가 상상이 안가네요.
팔로우하고 가요!!

정확한건 홍채는 외부업체 인수, 얼굴은(IR이 아닌 일반 카메라사용)내부 팀, 지문은 외주라서 ㅎㅎ 많은 기술을 부려먹을수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가 맞을것 같네요 ㅎㅎ

우리의 일거수일투족을 삼성이 예상할지도모른다는 생각이듭니다 ㅎㅎ

점점 제정보는 널리널리 퍼지고 ㅎㅎ 누군가는 절 감시하는듯한 세상에 살게될것같네요

잘 봤습니다 ㅎㅎ 삼성의 무서움... 앞으로도 기대되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6
JST 0.032
BTC 63891.49
ETH 2753.67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