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science?] 스쿠버다이빙과 과학 1편(과학을 몰라도 이해될 그림 과학이야기)

in #kr7 years ago (edited)

착한대문.png

안녕하세요 hyokhyok 입니다

오늘 참 많은 일들이.....이렇게 흑역사가 영원히 박제되었습니다 ㅋㅋ

즐거운 글 중 어떤글이 있을까 생각을 하다가 가끔 쓰는(일주일에 한번?) 태그인 #kr-science도 쓸겸 과학과 곧 떠나는 스쿠버다이빙이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한 글을 써보도록하였습니다

사실 과학보다는 스쿠버다이빙 방법에 관한 내용이 주 일 것 같습니다

디스 이즈 일석 삼조

kr-science 도 쓰고(과학이 어렵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스쿠버다이빙도 알리고

여행(훈련)전 리마인드도 하고


1편 들어가며...

일반 글에 쓰이는 들어가며 가 아닌 물속으로 들어가며 입니다

science 라고 했지만 부력-부피-수압 이 내용이 다 입니다


물 위에 뜨기..

일단 옷을다 갖춰 입고 나면 바다로 갑니다

스쿠버.png

여기에 각종 장비에 산소통을 실은채 하다 한가운대로 갑니다 산소통을 메면..무겁습니다 이대로 물에 들어갑니다 그런데..

들어가자마자 내려가면 될까요? 안될까요?

안되죠 특히 해변에서 걸어가는게 아닌 섬 다이빙이나 보트다이빙은...뛰자 마자 들어가면...영원히 물속으로....장비만 한 +3~40kg에 가속도에 ...수압은 어쩔...

큰일납니다

그래서 조끼(BCD라고합니다)를 착용하죠

(구글에서퍼왔습니다)

일반 조끼가 아닌 BCD 는 공기 주머니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들어갈때는 BCD에 공기를 조금 채워줍니다

이제 물위에 둥둥떠있게되죠 ㅎㅎ


물속으로...

그럼 물속으로는 어떻게 내려갈까요??

몸을 세워줍니다

누우면 내려갈까요? 압력이 분산되어 내려가기 힘들죠

공기를 빼줍니다

공기가 있으면 부피가 크면 뜨게 되어있습니다 공기를빼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BCD의 공기를 빼줍니다

숨을 내뱉어줍니다

네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숨을 내뱉어줘야해요

물에 가면 당황해서 숨을 안뱉는 경우가 있는데...이경우 내려갈 수 가 없어요..내려가긴해도 느리게 내려가겠죠

왜 문제인가요?내려가기만 하면 되지..

강사랑 다른 사람들이 밑에서 기다리니까요

사실 다른 과학적 이유를 들라고 하면...숨을 뱉지 않고 내려가면 내려가는게 느려지고 호흡도 힘들어질거에요 내려가서 사용해야할 산소도 많은데 미리 소모하면 다이버만 손해에요

산소사용량 증가 정도가 되겠네요 결국은 숨을 뱉어야 할텐데 미리 뱉어서 내려가지 않으면 호흡도 꼬이고 갑자기 쑥 내려가서 BCD 로 공기 채워서 다시 떠줘야하고 불편한게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ㅎㅎ

꼭 내려갈땐 숨을 뱉어줘야되요

이걸 한장으로 그려보면


내려가면서...

이제 생존 전쟁이 시작됩니다

어느 정도까지는 선채로 내려갑니다

여기서 퀴즈(지만 바로 답공개) 물에서 압력변화는 어떨까요?

정답은 10m마다 1기압 증가

보통 오픈워터 정도면 10~20m 사이를 왔다갔다 합니다 즉 2~3기압 사이를 왔다갔다하는거죠

그렇다면 중요한게 뭘까요?

이퀄라이즈 입니다

흔히 비행기타거나 고지대 갈때 해주는 코막고 흥 해주기 아시죠?

스쿠버다이빙에서는 그 과정을 쉴새없이 해줍니다

안하면요? 안해보세요 님 귀가 맛이 갈 수도...

이퀄라이즈가 안되면 즉시 강사에게 말한 후 도움을 요청해야합니다

선천적으로 귀나 눈이압력에 약하면...핏줄 다 터지는 분도 있습니다..ㅠㅠ 스쿠버 안한다고 누가 안죽여요 아쉽지만 포기하셔야합니다

이퀄라이즈.png


물속에서 유영하기

사실 이 앞과정은 기초입니다 체험다이빙만 해도 할 수 있죠...까먹어서 문제지...

앞서 물속에 들어가면 수압이 증가해서 이퀄라이즈(코 핑or흥 하기) 해줘야 한다고 했죠?

한가지 더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부력과의 전쟁 일명 중성부력

물속으로 들어오기 위해 공기를 빼고 왔습니다

어느 정도 내려가면 수압이 증가하는데요

압력이 증가하면?

부피가 감소하죠 그러므로 BCD의 공기를 채워줍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적당히 (대체 글 중간에 진하게는 어케하는지..)

그리고 몸을 눕혀줘야합니다

내려올때와 반대로 압력을 줄여줘야 뜰 수 있죠 ㅎㅎ

중성부력

스쿠버 다이빙의 꽃이자 필수기술입니다

이거 잘하면 끝입니다

중성부력이란 수중에서 하강하지도 상승하지도 않는 부력상태를 의미합니다

잘된 상태를 확인하려면 수중에서 호흡을 통해 일정 구간을 오르락 내리락 하느냐를 보면 됩니다

BCD에 공기가 많으면 호흡할때 뜰것이고...적으면 가라앉을테니 공기를 넣거나 빼서 조절을 해줘야합니다

즉 중성부력을 잘맞춘다면 산소양을 줄여 오래 즐기다 나올 수 있습니다

중성부력은 한번만 맞추면 되나요?

아닙니다 스쿠버 다이빙 하는데 같은 물 높이에만 있을건가요??

내려가면 BCD의 부피를 더 채워주고(압력이 증가하니 자체 부피 감소) 올라가면 BCD를 조금씩 빼줘야(압력이 줄어디니 자체 부피증가) 합니다

팁!

산소를 빼기 전에 산소는 BCD 상층부 퍼진채로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뺀다고 했을때 쉽게 될까요? 정답은 아래와 같이 해줍니다

산소를 뺄때는 몸을 옆으로 돌리고 BCD의 산소 빼는 부분만 위로 향하도록 한 후 빼는 버튼을 눌러준다

그냥 억지로 내려가고 올라가면 안되나요?

산소빼기.png

뭐 물론 됩니다 하지만 운동량 증가 -> 산소 사용량 증가 -> 산소부족 -> 다이빙 종료

같은 돈을 냈으면 오래해야겠죠? (같은 포스팅이면 보팅 더 받는게 좋겠죠?)

아시겠나요?

중성부력.png


사실 저도 잘 못해요 ㅋㅋ 그래서 훈련을 떠나는 거에요 아 여행을 떠나요 ㅋㅋ

다음주에는 올라가기 편을 준비해 오겠습니다 발병할 수 있는 질병 내용들이 주가 될 것 같네요

Sort:  

글 중간에 진하게는 단어 양쪽에 ** 쓰시면 됩니다. * 1개 쓰시면 이탤릭체가 됩니다.

꿀팁감사합니다

아니 그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스쿠버다이빙 꿈인데 역시 그냥 할 수 있는 게 아니었군요 ㅠㅠ

ㅋㅋㅋㅋ 그림 요게 첨엔 아귀찮아 이러다가 해보니 ㅋㅋ 은근 재밌더라구요 ...꿈은 이루라고 있는겁니다 ㅎㅎ 신난다님 보통 여자분들이 더 잘하세요..산소통 하나로 막 40분씩 하시던데...남자들은 30분 정도하는데 ㅠㅠ

ㅋㅋㅋㅋ 파워포인트 ! 레포트군요. 언젠가는 도전해보고 싶은 종목입니다. 귀차니즘을 이기지 못할뿐 ㅜ

파워포인트 그림도전은 ㅋㅋㅋ 엄킨님(엄킴님이라고 쓸뻔했네요) 글보고 도전해봤습니다 ㅎㅎ 이해도가 올라가던데 이글도 그런가요?

무서워요ㅠㅠㅋㅋ
궁금하긴한데 아마 이번 생엔 못해볼듯요!!^^

과학편이 끝나면 물속 사진올려봐야겠네요 ㅎㅎ맘이 바뀌실지도...사실 기본만 지키면 위험하진 않을지도 몰라요..선천적으로 안맞다는건 깊이 들어가기 전에 알수있으니까요

오 스쿠버다이빙도 하시는거예요 대단하세용 ㅎㅎ

막 취미로 해봐야지 했는데...그러진 못하고 있네요 ㅎㅎ

ㅎㅎ 오 스쿠버 다이빙 ㅋㅋㅋ 언제 기회가 되면 한번 해보고 싶네요 ㅎㅎ

ㅎㅎ 신세계입니다 해보시길 바래요 ㅎㅎ

오 그림과학 이야기 ㅋㅋㅋㅋ 파워포인트로 열심히 그리셨군요

시간은 좀 들었지만 재미도 있더라구요 ㅎㅎ

옛날 생각 나는 군요.
제주도 동해 서해 가릴 것ㅁ없이 열심히 놀러 다녔었더랍니다
즐길 수 있을 때 즐겨야지요

다이버 선배님이셨군요 ㅎㅎ 요즘은 안즐기시나요??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6
JST 0.029
BTC 60270.89
ETH 2383.52
USDT 1.00
SBD 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