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science?] 스쿠버다이빙과 과학 3편(당신의 눈을 믿으시나요?)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hyokhyok 입니다

3편 당신이 본 그 바다색이 진짜 바다색인가요?

무슨말일까요?

일반적으로 바다는 무슨 색이야? 라고 물으면 뭐라고 답하시나요?

아마 대부분 파란색 이라고 답하시겠죠?

과연 정말 파란색 일까요?

답은 아닙니다

바다 손으로 떠 보시면 바다물이 파래서 손이 안비치시나요??


[구글 검색 https://ko.depositphotos.com/84788544/stock-photo-female-hands-touching-sea-water.html]
잘 비칩니다

그러면 왜 이렇게 보일까요?

물의 흡수 스펙트럼

답은 물의 흡수 스펙트럼이 달라서 입니다


[출처 http://tip.daum.net/question/82511975]

무슨 말인가요??

색이라는 것 자체가 빛을 반사하며 우리눈으로 인지 하는 것인데..즉 피의 성분이 붉은 색 계열 파장을 반사하여 빨간 색으로 인지.. 바닷물은 깊이에 따라 흡수되는 파장이 달라서 다양한 색으로 보인다는 의미 입니다

표 설명 해주세요

바닷물에 들어갈때 들어가는 부분을 기억하시면 어떤가요??

투명합니다

더러운거 빼고 생각하셔요

그러다가 어느 정도 들어가면 파래지는데

파장이 긴 붉은 색 계열이 흡수 되어 붉은 색이 빠진 푸른 계열 만 반사 되어 파랗게 보입니다

파란색 계열은 흡수 되지 않나요??

파란색 계열 파장도 흡수가 됩니다

때는 2012년 11월 오픈워터 자격증을 따는 세부 바닷가 였습니다

과정 종료 후 펀 다이빙 추가로 할때 강사님 두분이 동행 해줄테니 같이 deep 가보겠냐고.. deep 다이빙은 30~40 미터 영역입니다

겁대가리를 상실했던 저는 ...움짤 업로드 실패... 고개를 끄덕이며 ㅋㅋ 동행을 합니다

그곳의 바다색은??

어느 정도 내려가다가...30m를 넘어서자 푸른 빛의 아름다운 바다는 점점 어두워져 갔고...잠시 후 암흑...

소름돋네요...강사님이 저보다 약간 위에 있어서 저는 안보이는 상황이니 더 무서운 것 같아요

즉 이때는 가시광선 영역의 모든 파장대를 거의다 흡수 하여 빛이 안들어 오는 상황이었던 거죠

바다속에서 피를 보면 빨간색은 아닙니다

빨간색은 이미 흡수 되어 다른 색으로 보이는데...기억이 나질 않네요..이번에 다이빙때 긇힌 부분을 봤는데 검정색이었습니다 붉은색을 반사하는데 붉은색을 흡수 했으니...검은색인건가싶지만...저번엔 좀 달랐던것같아서...ㅎㅎ

그러면 에메랄드 바다 이런거 다 사기?

바다색이 다른것은 또 다른 문제입니다

바다에는 물과 기타등등의 성분들이 섞여 있는데 이 성분중 식물성 플랑크톤의 서식밀도, 난류, 한류의 영향, 주변 지형으로 부터 나오는 침전물 등 다양한 요소들이 적용되어 바다색이 다양하게 보이는 거랍니다

(여기도 어짜피 깊어지면 암흑)

스쿠버 다이빙 사진에 붉은 사진들은 뭔가요?? 흡수가 안된건가요?? 거짓말치신거죠??

아닙니다 전 거짓말을 치지 않았어요

그래서 보통 스쿠버 사진 찍는 분들은 필터를 추가로 가지고 들어가셔서 흡수된 붉은 색 계열을 보상하여 촬영을 하십니다 제눈으로 본 애들도 저렇진 않았던것 같네요

이편을 끝으로 비전공 분야라 복잡하게 설명할 수 없었던 스쿠버다이빙과 과학 편을 마치겠습니다

부족한 글에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주부터는 다시 생체 인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Sort:  

ㅋㅋㅋㅋ 설명해주시는 말투가 정말 재미나네요

ㅎㅎ 재밌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생체인증 벌써부터 궁금합니다ㅋㅋㅋ
필터를 사용해야 저리 나타나는군요~~
물 속이 좀 무서워질려고 합니다ㅋㅋ

물속은...저도 들어갈때마다 무섭긴 합니다 ㅎㅎ 대자연앞에 그저 미물인 존재라 ㅎㅎ사실 그래서 다이빙 자격증 구역이 어드밴스가 30~40 정도인것도 있는것 같습니다 ㅎㅎ

파장 물리가 떠오르네요 요새 물리 공부를 시작했는데 ㅋㅋㅋ 머리가 지끈지끈 ㅋㅋ 사진 혁님이신가요?ㅋㅋ 재밌는 사진 감사합니당 ㅎ

오 물리공부..어렵죠 ㅠㅠ ㅎㅎ 사진은 이번에 찍은 저 이긴한데...물속에선 사진 찍는거 아니란걸 ㅋㅋㅋ 또 느끼네요 ㅋㅋㅋ

아닙니다 거짓말을 치지 않았어요..ㅋㅋㅋ
꼭 웃음 포인트가 한 가지씩은 있네요.ㅎㅎ

물 속에서 피가 빨간색이 아니라는 게 제일 신기한걸요?
참 다방면에서 전문가시니~~ 덕분에 많이 배워갑니다!^^

과학글 어렵지 않아요 ㅋㅋㅋ 를 표방하고 있습니다 ㅎㅎ

물속이 신기한 것이 많습니다

오 신기하네요 저런게 다 필터를 거친 사진이군요 ㅋㅋㅋㅋ 생각해보면 다큐같은 것을 보면 깊은 곳의 산호들이 퍼렇게보였던 것 같기도 하네요...

필터와 플래쉬 그리고 시간대도 태양빛이 들어올 10~2시정도에 찍죠 보통

그렇다면 필터가 없는 사진은 어떻게 나오나요? ㅎㅎ

플래시를 터트리거나 하면 붉게 보이기도 하는데 아니면 보라빛이 강합니다

오홍필터를 거친사진이라니!!!!
너무 신기해용!!!!ㅎㅎㅎㅎ
포스팅 보고 많이배워갑니당>_<

ㅎㅎ 어플 필터 없을땐 ㅋㅋ 카메라용 필터를 썼을껄요??ㅎㅎ

ㅎㅎ 비전공분야라 더 쉽게 느낄수 있을꺼같기도 하군요

잘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어려워지면 안보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쉽게쓰려고 노력중입니다 ㅎㅎ

안녕하세요 정말 신기하네요 그리고 궁금합니다. 실제 바다속에서 눈에 어떻게 보이는지가요 ㅎㅎ 흥미있는 내용 잘 보고 가네요~~

ㅎㅎ 사실 그걸 진짜라고 할 수 있을까요?ㅋㅋㅋ 그것도 의문이죠 ㅋㅋ 진짜 색은 무엇인가 ㅋㅋ 본질은 무엇인가 ㅋㅋ

아 네 ㅎㅎ 그런가요^^ 즐거운 저녁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29
BTC 67865.46
ETH 3258.03
USDT 1.00
SBD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