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가가 조심해야 될 달콤한 유혹! 주객전도 되지 말기.

in #kr6 years ago

위 사진을 보고 어떤 한자성어가 떠오르는가? 대부분 주객전도 라는 말을 떠올렸을 것 같다.

주객전도 : 주인과 손님이 뒤바뀌었다는 뜻으로, 중요도에 따라 주가 되는 것과 부수적인 것의 순서나 앞뒤의 차례가 바뀐 경우

위의 뜻풀이처럼 주가 되는 것과 부가 되는 것이 바뀔 때 주로 쓰이는데, 실제 생활에서 이런 일이 많이 일어난다. 예를들어, 현재 개최되고 있는 평창올림픽을 김성태 의원은 "북 실리챙긴 주객전도 올림픽" 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관련 언급은 하지않겠다!) 이렇게 정치권에서 발언할 때도 많이 쓰이며, 우리 일상에서도 흔히 주객전도 현상이 발생한다.

창업가에게서 주객전도 현상을 가끔 본다.

주변에서 여러 대표님을 접하게 된다. 엄청난 기업의 대표가 아닌 예비창업가로 시작하여, 사업을 자리 잡아가시는 분들이다. (여기서 사업은 장사하는 소상공인이 아닌, 대부분 기술 창업을 뜻한다.) 이들 대부분은 엄청난 자금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투자, 정부지원금을 받아 사업을 진행한다. 하지만 사비로 쓸 수 있는 자금은 크지 않다. 따라서 생계 유지를 위해 이런 대표님들은 사업관련 강의, 멘토링을 한다. 이 금액이 은근 쏠쏠하기 때문에 창업자들에게 아주 달콤한 아르바이트다. 이중 강의에 나름 재주가 있는 대표님들은 점점 많은 강의를 진행하고 다닌다. 사업은 뒤로 한 채...

강의가 주가 되고, 본인 사업은 뒷전이 되는 주객전도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결국 시간, 노력을 쏟지 않은 사업은 갈수록 망하게 된다. 게다가 자신의 능력을 증명해주던 사업이 망하니, 강의 섭외도 되지 않는다. 절대 모든 분이 이런건 아니다.


당장 생계 유지를 위해, 더 많은 사업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선택한 강의!! 하지만 강의 수당의 달콤함 때문에, 자신이 그토록 바라던 사업을 접으시는 분들을 몇몇 봤습니다. (간혹 강의 사업으로 눈을 돌려 성공하시는 분도 있지만...) 강의 유혹에 너무 빠지지 말고, 적절한 강의와 지속적인 사업에 대한 투자로 이런 대표님이 안 나왔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을 적어봤습니다.

스팀잇은 조금 예외인 것 같습니다... 부가적인 수입창출을 위해 시작한 스팀잇! 스라벨을 맞추지 못하고, 스팀잇에 빠져계시는 분도 간혹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분들은 스팀잇을 통해 본업보다 훨씬 많은 수입과 자유, 행복을 챙기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스팀, 스달이 우선 쭉쭉 가줘야겠죠??

Sort:  

목적전치현상이라고도 하지요 허허.
신념이 명확해야 주객전도가 일어나지 않는 사실!
다시 한번 머릿속에 각인 시키고 갑니다 ㅎ

와우..어려운 용어ㅎㅎ
신념이 또 여기서 중요하네요!! 역시 신념의 마력은 대단합니다!!

본업이 헝상 먼저죠

맞습니다! 일단은 본업이죠

ㅎ ㅎ꿈같은 이야기지만
조금 욕심을 내보자면
전업 스티미언으로 살수있는것도
좋을지도요
그럴려면 역시 스팀 스달 가즈아~~~!^^
1519359037612.jpg

전업 스티미언은 꿈이죠...근데 못할 꿈은 아닌거 같습니다ㅎㅎ

글치요? ㅎㅎ 언젠가 같이

좋아요!ㅋㅋ

창업이라는게 결코 쉬운건 아니라 생각해요.
전해주신 말씀과 같은 많은 정보들과 이야기를 접해봐야죠
아무튼 스팀달러 쭉쭉 가줫으면 하네요.ㅎ

그쵸..정말 생각할게 많고, 능력도 있어야죠..
스팀 스달 가자!!

갈수록 스팀잇 시간이 늘고있네요ㅎㅎ 재밌어서 시간가는줄 모르네요!

정말이에요..스팀잇하다가 버스도 못내리궁

동감합니다!
물론 강의를 통해 오히려 본인의 사업을 홍보한다던지 하는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지적하신 것처럼 주객전도되어 본업이 안되는 분들도 은근히 많으신 듯 해요.
시간관리 스케줄관리가 그래서 무척 중요한 능력/자산이겠지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역시 뇌섹 수지님은 잘 아시네요! 시너지효과를 일으키시는 분도 많이 봤어요ㅎㅎ
시간관리는 정말...최고로 중요한것 같아요!

스팀 스달 가즈아! 불금 가즈아!!
근데 주객전도로 인해 더 큰 성공을 이룬 사람들도 있죠 ㅋㅋ
강의가 알고 봤더니 천직인걸 알았다거나 ㅋㅋ

은근 많은것 같아요!
강의수입이 장난아니더라구요...ㅎㅎ
역시 우리나라는 교육사업이..

ㅋㅋㅋ어 저도 이생각했는데 ㅋㅋ 주변에도 그런 분이 계십니다. 자기일을 찾기 위해선 결국 다양한 시도를 해봐야하는가봐요..

다양한 시도를 해봐야만 좋은 일을 할텐데...세상은 기다려주지 않는것 같기도 하네요ㅎㅎ

아 창업자분들의 강연수입이 짭잘한가보네요??

무시할 수 없는 금액인것 같아요ㅎㅎ
스맛컴님도 강연하시지 않나요?

홍열님 지금 혹시 무슨 일 준비하세요???아니 하시나요??? 학생 아니신가요?

어제 졸업했어요!ㅎㅎㅎ
하려는 일이 있어요..! 하고싶은?
조금 하고 있기도하구요..요즘 미쳐서 놀고있지만요...yolo력 폭발중!!

아! 졸업 축하드려요. 홍열님!
앞길에 찬란한 축복만!!!!! 가즈아!

감사합니다 루돌프님!ㅎㅎ
축복만있었음 좋겠네요~~!!!

정말 주가 무엇인지 부가적인게 무엇인지 잘 판단해서 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jaytop 님은 완벽한 밸런스와 판단으로 모든걸 잘하시고 계시지 않나요?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3
JST 0.027
BTC 58986.04
ETH 2580.24
USDT 1.00
SBD 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