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에드센스?? 이게 스팀 생태계에 어떤식으로 영향을 미칠지.

in #kr6 years ago (edited)

지극히 제 개인적인 생각이에요. 재미로만 봐주세요. 스팀잇에 에드센스 광고를 달 수 있을 것이라는(아직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음) 글을 봤는데요. 음.. 이게 어떤식으로 스팀 블록체인 그리고 스팀잇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제 개인적인 생각을 말해보려고 해요.

일단 스팀잇에 에드센스가 도입된다면 개개인이 받는 보상은 스팀잇 포스팅 스팀 보상 + 에드센스로 받는 현금 보상 이렇게 늘어나게 되는 것이 아니냐? 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당장 에드센스를 도입한다고 해서 그렇게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만약 그렇게 되더라도 아주 많은 시간이 흐른 후에나 가능할 것 같습니다. 에드센스를 이용해 수익 창출 승인을 받으려면 우선 해당 홈페이지의 코드에 구글에서 준 html을 삽입해 해당 독립된 도메인을 자신이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하는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그리고 에드센스 승인을 받는다 하더라도 광고를 삽입하기 위해서는 html을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져야하는데, 스팀잇 홈페이지에 대해 html을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은 현재 Steemit.inc 회사 밖에 가지고 있지 않죠. 개개인이 스팀잇에서 에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려면 스팀잇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같이 개개인이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독립된 웹 공간을 제공해야하는데, 스팀잇에서 그런 것을 개발해줄 것 같진 않습니다. 지금 당장 SMT도 로드맵대로 못하고 빌빌대고 있는데 그런 것을 개발할 여유가 있어보이진 않구요.

차라리 스팀 블록체인을 이용하면서 개인적으로 에드센스를 달고 싶다면 스팀 블록체인을 이용한 개인 블로그를 만들어서 그곳에다 에드센스를 다는 것이 더 현실적인 이야기인것 같습니다. 현 시점에서 스팀잇에서 개개인이 광고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은 Dclick이 적용한 모델이 가장 현실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구글 에드센스를 스팀잇 유저 개개인이 달고 다닌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조금 무리일 것 같네요. 다른 Dapp이 나온다면 모를까 적어도 스팀잇에서는요.

따라서 제 생각에는 스팀잇에 부착된 에드센스로 부터 창출되는 현금은 죄다 Steemit.inc이 가져갈 것이라고 생각이 드는데... 이것을 어떻게 스팀 생태계 참여자들에게 분배할지 이것이 관건인 것 같습니다. Adsense에 나오는 현금을 스팀 파워 지분율에 따라 배분한다? 이건 뭔가 현실성이 없어보이고 이렇게 된다면 스팀이라는 코인이 유가증권으로도 해석될 여지가 있어 법적으로도 문제가 있어보이구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adsense에서 나오는 현금을 Steemit.inc의 운영비용으로 충당하고 그냥 평소에 운영비로 충당하기 위해 던지던 스팀의 양을 줄이는 것 인것 같습니다. 바이백은 기대하지도 않고 에드센스 도입하고 평소에 던지던 스팀만 좀 덜 던져줘도 스팀 가격에 어느정도 안정을 주어 생태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런데 글을 끝까지 써놓고 나니 과연 Steemit.inc에서 그렇게 할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떡 줄놈은 생각도 않고 있는데 저 혼자 김칫국을 마시는 것 아닌지.. 그렇게 할(에드센스 수익을 생태계를 위해 써야 할) 법적 의무도 없고, 그렇다고 의제 의무라는 것도 없고... 그렇게 해야할 딱히 경제적 동기라는 것이 있는 것도 아니고.. 재무제표를 공개하고 있는 것도 아니라 에드센스 수익이 대충 어떤식으로 사용될지 일반 유저들/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알 방법이 없는데 말이죠. 사실 네드나 Steemit.inc 입장에서는 스팀은 평소대로 계속 던지고 에드센스 수익은 그대로 다 가져가는 것이 최상일 것입니다.

스팀잇 에드센스 광고 도입은 Steemit.inc이라는 스팀 블록체인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기업의 재무 안정성과 지속 가능성에는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인 소식이지만, 현 상태에서는 Steemit.inc이라는 기업에 대해 투명성이 확보되어있지 않아 이것이 스팀잇 유저들이나 투자자들에게 당장 어떤 직접적인 이득을 가져다주고 이럴 것 같지는 않다는게 제 개인적인 생각이네요. ㅎㅎ

Sort:  

잘은 모르지만, 스팀잇에서 개인의 포스팅에 스팀 재단이 일방적으로 애드센스 광고를 붙일 수도 있겠네요. 마치 DClick에서 쓴 글에 광고가 달리듯이 말이에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네 그럴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수익은 스팀잇에서

저도 그랬으면 좋겠네요.

사실 이 글도 희망회로??를 뭔가 많이 돌린 것 같지만
스팀 가격에 어느정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갈 수 있으면 좋겠네요.

딱 말씀하신대로가 지금은 가장 현실성이 있어보입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언급한 방법대로만 되도 정말 좋겠네요.

저도 개인이 광고를 다는건 어려울 것 같고 말씀하신 방향대로 갈 것 같습니다. 자기들만 수익챙기고 입싹 닦진 않겠죠?ㅎㅎ

사실 재무제표를 공개하지 않겠다는 것을 보면 .........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ㅠㅠ
근데 제가 네드라도 만약 추후에 흑자가 난다하더라도 계속 그냥 힘든척하면서 에드센스 이거 다 해도 우리 서버비도 안된다 ㅠㅠ 우리 힘들다 ㅠㅠ 이러면서 불쌍한척하면서 입 싹닦을 것 같습니다.

그냥 별 기대 안하고 스팀잇이라는 기업이 망하지 않고 계속 갈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다라는 점에서 만족하고 있는 것이 정신건강에 그나마 이로울것 같습니다.

깊이 생각해 볼 문제인 것 같네요 ~
힘들어지니 여러 방법을 고안하는 걸 겁니다

Posted using Partiko iOS


그리고 사실 결정된건 아무것도 없죠 ㅠㅠ

맞는 이야기입니다. 저도 개인포스팅에 달리려면 한참 멀었다고 봅니다. 메인이나 태그 피드에 들어가는 것들도 가봐야 아는거고ㅠㅠ

네드가 많이 아픈가 며칠째 포스팅이 없군요.

열심히 일 하느라 포스팅 안올리고 있는거였으면 좋겠네요 ㅋㅋ

말씀하신대로 애드센스 다는게 쉽지많은 않아보이네요. 훌륭한 분석글 감사합니다

Posted using Partiko iOS

분석이라고 하기에는 부끄럽네요 감사합니다

분배 필요 없으니까 광고 달고 그 수익으로 일이나 똑바로 했음 좋겠어요.

음... 스팀잇 변화는 좋으나...
선순환 되길~!

행복한 목욜 보내셔용~^^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7
BTC 60678.52
ETH 2339.38
USDT 1.00
SBD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