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1) : 여러분은 스팀잇을 왜 하시나요?

in #kr7 years ago (edited)

01477862(2).jpg
인간은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망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식욕, 성욕 , 수면욕 .....
그리고 이 욕구들만큼 중요하지만,

좀처럼 충족시키기 어렵고 강렬한 욕구가 있다고 합니다.

그것은 바로 프로이드가 말한 '위대해지고 싶은 욕망' 이며,
미국의 철학자인 존 듀이 박사가 말한 '중요한 사람이 되려는 욕망' 입니다.

저 또한 이들의 생각에 동의하며,
사람의 행동의 대부분 동기는 '위대해지고 싶은 욕구'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스팀잇을 하는 것도 마찬가지 아닐까 싶습니다.
여러분은 스팀잇을 왜 하시나요?

돈을 벌 수 있어서?
소통을 할 수 있어서?
자신의 사업체를 홍보하려고?

스팀잇에는 많은 사람이 모이는 만큼
스팀잇을 하는 데에는 다양한 이유들이 있겠지만,

많은 분들이 제시하실 대다수의 이유들은
이 '위대해지고 싶은 욕구' 아래에 포괄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돈을 벌고 싶다는 욕구, 소통을 하려는 욕구, 자신의 사업체를 홍보해서 번창시키려는 욕구..
잘 생각해보면 사실 이 모든 욕구들의 기저에는 '위대해지고 싶고 사람들한테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깔려있습니다.

우리가 스팀잇을 하는 이유가 어찌됐든 그 기저에는
'위대해지고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 깔려있는 셈입니다.

결국 우리는 위대해지고 인정받으려고 스팀잇을 하는 것입니다!

스팀잇에서 사람들은 모두 다른 관심사, 성장배경, 경험을 가지고 있지만,
이 '위대해지고 인정받으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는 공통분모가 있습니다.

스팀잇의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이 욕구를 잘 활용한다면,
스팀잇 내의 인간관계에서 많은 진전이 있지 않을까요?

저는 요 며칠간 @code999 님이 추천해주신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을 읽으며 위와 같은 생각을 했습니다.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은 동서양의 수많은 위인들의 사례를 연구해 동서고금 모두 활용될 수 있는 인간관계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한 책입니다.

그가 제시한 수많은 방법론도 결국 '위대하고 인정받고 싶은 욕구'라는 원초적인 욕구를 어떻게 충족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된 이야기 입니다. 인간의 가장 기초적인 욕구를 기저로 놓고 이야기를 풀어가니 동서고금 널리 읽힐 수 있는 베스트-스테디셀러가 될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카네기의 방법론, 즉 인간의 원초적인 욕구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를 이용해서 인간관계를 풀어가는 방법을 스팀잇에서는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제 생각을 풀어가볼까 합니다.

Sort:  

좋은 글 잘 봤습니다 . 추천 드립니다.! 굿 good

감사합니다.

인정받고 싶은 욕구와 인관관계를 풀어나가는 내용이 궁금해지네요
다음편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이용해서 인간관계를 풀어나가는게 카네기 인간관계론에 나와있는 방법들입니다. 막상 스팀잇에 이걸 어떻게 적용시켜야하나? 를 주제로 글을 써보려니 상당히 어렵네요 ㅎㅎ

적절한 곳에서 커팅! 다음 내용 궁금하네요:)

ㅎㅎㅎㅎ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위대해지고 싶은 욕망, 중요한 사람이 되고 싶은 욕망. 제 안에 가장 많은 욕망이네요. 생각해보면 말씀하신대로 스팀잇을 하는 것도 현재상황에서 벗어나 이런 욕구를 해소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좋은 책 추천 감사합니다. 책도 메모장에 적어놨네요 ㅎㅎ 도서관 갈때 찾아봐야겠습니다. :)

제 글을 보고 이 책을 읽으시다니,
저로서는 영광입니다 ^^..
정말 괜찮은 책입니다.

위대해지고 싶지만, 많은 이들의 관심은 불편하다~
이런 이중성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무슨 뜻이시죠?
아둔한 제 머리로는 이해가 잘 ㅠㅠ...
musiciankiyu님의 자세한 생각을 듣고 싶네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0171.52
ETH 2421.68
USDT 1.00
SBD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