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백 이벤트의 미래(?)

in #kr6 years ago

Qme79RfWYY3hfjZJRgC8tteKnMU5u2MpmckE5dvtT7UhM8.jpg

Payback 이벤트란 무엇인가하면 누군가 보팅을 하면 거기에서 보상으로 발생하는 스팀 파워는 이벤트 주최자가 가지고, 나머지 발생하는 유동화 가능한 가상화폐 스팀이나 스팀달러는 보팅한 사람이 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 이벤트는 @shinternational님이 제일 먼저 시작했습니다. 적어도 제가 알기로는 그렇습니다. 그런데 최근 재밌는 현상을 관찰하고 있습니다. 이 이벤트 주최하는 것이 돈이 꽤 되다보니 많은 후발주자 경쟁업체들이 생겨나기 시작한 것 입니다. 자동 보팅을 이용해서 복리 효과를 주겠다는 분들도 생겨났고 아무튼 재미있네요. 하지만 Payback 이벤트의 미래는 밝지 않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뭐 이벤트 주최하시는 분들도 무슨 미래를 생각해서 멀리 내다보고 하시는 건 아니겠만요. 미래가 밝지 않은 이유에 대해 몇가지 제 생각을 말해보고자 합니다.

  • 우선 페이백 시장 자체가 너무 작습니다.
    페이백 이벤트에 참여하시는 분들은 이 정도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스팀파워를 임대하기 꺼려져서 보팅봇에 임대를 하지 않는 분, 그래서 임대를 하지 않는 Vote-selling 방식을 이용하려는데 이마저도 자신의 포스팅키가 유출되기 떄문에 뭔가 꺼림찍하신 분, 이 정도인데 사실 이 분들에 한정해서 장사하다보니 전체적인 시장 자체가 크지 않죠. 그래도 그나마 이 둘에 비해 접근성이 가장 높다는 이유로 지금까지 살아남아 있는 것 같습니다. 스팀파워를 위임하거나 포스팅 키를 위임할 필요 없이 그냥 버튼 하나만 누르면 된다는 점에서요. 사실 국내 시장(이렇게 거창하게 말하는 것도 조금 웃기기는 한데요.)은 저는 이미 거의 과포화 상태라고 봅니다. 해외로 진출해보시는 것은 어떤지요? ㅎㅎ

  • 셀봇, 보팅봇 임대에 비해 너무 낮은 수익률
    아무리 뭐 수익률을 많이 보장하려고 해줘도 셀봇이나 보팅봇에 비하면 수익률이 처참합니다. 그 분들이 욕심이 많아서 그렇다기 보다는 그냥 payback 이벤트들의 시스템적인 한계라고 봅니다.

  • 다운보팅에 취약한 시스템
    아직까지는 없었지만 사실 누군가가 마음먹고 다운보팅 해버리는 경우를 가정해본다면... Payback 이벤트는 이런 것들에 대해 너무나도 취약합니다. 포스팅에 보상을 모아놓는 식이라 다운보팅에 너무나도 취약해요. 누군가가 파훼하려고 하면 너무나도 쉽게 붕괴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 낮은 진입장벽, 치킨 게임 ..
    보팅봇의 경우에는 초기 자본이 필요합니다. 초기 자본이 없다면 누군가에게 임대를 받아야하는데 사실 이 임대를 받는 것도 참 쉽지 않죠. 하지만 Payback 이벤트는 그런 것이 없습니다. 보팅봇 운영에 비해 진입장벽이 굉장히 낮습니다. 그리고 운영자 입장에서는 Payback 이벤트가 보팅봇 보다는 훨씬 수익률이 높습니다. 아마도 많은 경쟁 업체들이 추가로 진출할 것이라고 봅니다. 조만간 치킨 게임이 시작될.. 아니 이미 시작됐다고 봅니다. 페이백 하시는 분들끼리 수익률 경쟁을 서로 하시더라구요.

그냥 페이백 이벤트를 관찰하는 것이 요즘 재밌어서 재밌어서 페이백 이벤트에 관련된 글 하나 써봤습니다. 과연 페이백 이벤트는 어디까지 발전하나요. 이것이 커뮤니티에 좋다 나쁘다 많은데 저는 한발 물러서서 그냥 이 재밌는 현상을 관찰해보고 싶습니다.

Sort:  

다른 글에 댓글다신거 보고 왔습니다. 네 마법의 복리효과 원격 스파업 3분이내 완료 @simmani @manimani입니다ㅎㅎ

저희는 이런 이벤트가 현시점에서는 현실적으로 필요하다 생각하고 그중에서 거짓없이 지급하고 또 스팀이 아닌 스파업으로 제공하는데에 스팀의 미래를 믿고 함께가자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저희도 10회에 한번은 스팀지급합니다. 어느정도는 현금이 필요하실까봐.

말씀하신 것처럼 저희 역시 많이 남지 않습니다. 아마 초창기에 했던 곳은 꽤 벌었을거고 스달이 조금씩 나오던 지난 몇달간 상당히들 벌었을 것 같네요. 그렇게 스팀 챙기는거 보고 또 스팀이 천원도 붕괴되는 거 보고 제가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일단 진정으로 100%지급하다보니 남는게 애초에 많지가 않고 기술력에 자신감은 있지만 스팀잇 자체가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많고 건별 금액 크진 않지만 그래도 약속이니 제때 지급하고 싶어서 문제생기면 어쩌지 신경쓰는거 생각하면 현시점에서는 실질적으로 손해라고 봐도 될것 같습니다. 물론 앞으로 이용을 많이 해주시면 달라지겠지만 이런글들 올라오면서 경쟁도 더 치열해질것 같고.

말씀해주신 다운보팅도 신경쓰이는 부분이고요. 이전에 shin에 다운보팅을 뜻있는 분들이 아주 잠깐 하셨습니다. 제 기억에 몇시간. 한분이 다운보팅을 주도하는 글을 올리셨는데 반발이 커서 해당글도 삭제했었고요. 없애려면 그때가 유일한 기회였다는 생각이 드네요. 현재는 말씀하신대로 비슷한 이벤트가 많아졌고 스팀가격이 워낙떨어져서. 아래 댓글다신 분처럼 저 역시 보팅봇에 임대주는 것과 뭐가 다른가 잘 모르겠습니다. 별 내용도 없는 글 돈주고 홍보해주는 보팅봇에 맡기는 것은 과연 뭐가 더 나은건지. 만약 다운보팅을 하겠다면 정말 모든 업체에 공정하게 이뤄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도 비율대로ㅎㅎ 그런 계산이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차라리 스파임대해주시면 제가 공정하게 계산해서 다운보팅해드리는게 나을정도로. 저희처럼 영세한 곳만 골라서 한다면 그것 역시 전 진정한 차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런 페이백 이벤트가 문제라면 진정 더 문제인것은 다른 코인사는데 돈모으는 펀딩글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팀 팔아서 다른 코인사는 거니까요. 이거야 말로 생각보다 많더군요. 정말 다운보팅하려면 그런 곳들부터 이루어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기여도 이벤트 참여하실분들은 스팀의 미래를 믿고 스파업으로 지급하는 저희 많이 이용부탁드립니다. 못 믿으시겠지만 그리고 믿어주실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전 여기서 번돈이 의미있는 수준이 되면 좋은 곳에 쓸 생각입니다. 긴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진솔한 글 감사합니다.

사실 옳다 그르다에 대해 말하기는 굉장히 조심스럽네요. 확실한것은 한때는 셀프보팅을 비롯해서 유사 셀프보팅 행위들도 규제하려는 움직임이 굉장히 크게 일어났었는데 요즘은 셀프보팅 비율 이런거 크게 신경 안쓰고 그냥 다 자유롭게 가자는 분위기로 가고는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제가 요즘 스팀잇 분위기를 잘 몰라서 저만의 느낌? 혹은 생각일수도..)

아무튼 이왕 하시는 것 번창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답변감사드립니다. 셀봇에 대해서 관대해진게 스팀가격도 너무 떨어졌고 사람도 너무 없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제대로 된 글 하루에 열개 쓰고 셀봇하면 누가 뭐라하겠습니까.

그리고 아마 어떤 규제가 힘든게 그 선을 정하는게 너무 어렵고. 몇%여야할까요? 아무도 못정하죠 탈중앙화에선. 셀봇을 잡으면 어떻게든 변형된 형태로 갈테고. 결국 눈가리고 아웅이죠. 그리고 규제를 주도할수있을만한 사람은 거의 사실상 실명인점때문에 사실상 더 힘든 것 같습니다. 한국커뮤니티는 증인들이나 영향력있는 분들이 실제 누구인지 아는데 나서서 하기 힘든 점이 있죠. 현실에서 테러들어올수도 있는데. 그리고 그렇게 옥죄면 파워다운하고 다 떠날테고. 실제 그래서 파워다운하고 떠난분들도 많다 들었습니다.

참 셀봇의 경우 저는 아직 안당햇는데 해외계정중에 비율계산해서 칼같이 다운보팅 들어오는 봇이 있다고 하네요. 전 의도하진 않았지만 다행히 시작부터 계정두개(보고서 없는 @simmani, 있는 @manimani)로 해서 비율이 낮은 덕에 피한것 같네요ㅎㅎ 그래도 피난(?)오셨던 분이 귀뜸주셔서 한번 당한곳 살펴보니 꽤 심각하더군요. 물론 셀봇에 대해서만 하는거고 셀봇 85%에 해당하는 금액을 계산해서 하더군요. 당한곳도 업주(?)님이 손실을 떠앉으시는것 같더군요 아님 고객들이 떨어져나갈테니ㅎㅎ 이게 또 부계정으로 하면 detect가 안되요. 참 웃기죠? 하지만 아무리 정성스러운 글 10개를 쓰고 셀봇을 했어도 해당 봇은 공격을 합니다. 더 웃기죠ㅎㅎ

그렇죠 셀봇은 복잡한 문제입니다. 저도 사실 셀봇 비율만으로 누구를 어뷰징이다 이렇게 하는 것은 어폐가 있었다고 생각했습니다. 누구는 하루에 스팀잇을 10시간해서 10시간 한 만큼의 시간 투자를 보상받기 위해 셀봇을 좀 많이 할 수도 있고 누구는 한달에 한번 할 수도 있는데 모두에게 일률적인 기준을 적용한다는 것은 좀.. 사실 스팀 생태계라는 것이 참 많이 복잡하네요.

그리고 말씀 주신 해외 계정 관해서는 처음 들어보네요. 그런 계정도 있었다니.. ㅎㅎ

좀전에 보팅해주신것 같던데 현재 보팅파워작으셔서 아마 받을게 없으실겁니다. 응원으로 받겠습니다. 기여도 이벤트구조상 기여도가 0.0005는 되야 최종적으로 반올림되어서 0.001이라도 받게되고 아시다시피 저자보상 75% 스파 50%제외 이런거 감안하면 찍히는 금액은 0.00134정도는 되어야겠네요. 금액이 시세에 따라 변동되니 안정적이려면 좀더 높아야겠죠.

아.. 페이백 받으려고 한게 아니라 그냥 응원의 뜻으로 한 것이였습니다. 사실 임대한 것 뺴면 스팀파워가 2스팀파워도 안되서 ㅎㅎㅎ...
신경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ㅎㅎ

네감사합니다. 아무래도 요새 평가받는입장되고 보니 좀 예민해지더라고요ㅎㅎ 헤테로님의 경우 응원의 뜻인건 알고있지만 다른분들이 기본스파가지고 보팅하시고 왜 정작 뭐가 안나오냐하실까봐. 그런분들은 그냥 추첨이벤트있는데 가셔야하는건데. 뭐 가끔 알려드릴까 하다가도 패턴이 봇으로 하는것같기도 해서 그냥 놔둡니다. 큰 손해도 아니고. 참 보려고 본건 아니고 가끔 시스템 잘돌고 있나 보다가 우연히 발견한거니 신경쓰시지 마시고요. 감사합니다.

payback 봇 운영 @simmani=@manimani 님,
아주 진솔한 대화 유익하군요.

저는 매일 점 10개 찍고 셀프보팅 하는 것이 정의
라고 생각하고, 실천하는 주의라,

payback 나쁘게 보지 않으며,
좋은 기획이라고 생각됩니다.

payback 프로그램 무엇으로 짜서
어떻게 실행하나요? 궁금하군요.

이벤트 조사하다가 글 보고 가요. 아마 제 글 보셨을지도. 기여도 이벤트 6군데 비교. 과연 승자는 누구? SBD 200% 지급의 진실은!!!
저때문에 왠지 경쟁이 가속되는듯한 느낌이ㅎㅎ 업주(?)님들껜 죄송하네요. 근데 없어지지 않을거면 최소한 거짓말은 하지 말아야죠. 저도 알뜰주부근성으로 비교안해봤으면 그냥 200%준다는데 혹할뻔ㅠㅠ

저도 이런 이벤트가 올바른 것인지 잘은 모르겠는데 사실 보팅봇이나 뭐가 다른지 잘은 모르겠어요. 보팅봇보단 한편으론 언제든 마음만 먹으면 다시 다른데 보팅할수있다는 점도 있는거 같고. 그리고 친구한테 듣기론 이전에 신터에 대한 다운보팅이 있었대요. 증인한명도 주도적으로. 근데 반발이 거세서 결국 관뒀다네요. 현재는 아마 없애기 힘들거에요. 없애려면 다 같이 공정하게 없애야할테니. 그리고 스팀이 이토록 떨어진 마당에 더더욱. 그나마 다 파워다운하고 팔아버리진 않는거니까요. 외국에도 비슷한 이벤트 버젓이 하고 있다고 하고. 저번 글 쓰고 각각을 하나씩 좀더 살펴보는중인데 신터는 운영자분으로 추정되는 분이 상상밖이더라고요. 아닐수도 있겠지만ㅠㅠ

글 이제 봤는데요. ㅎㅎ
진짜 재밌게 쓰셨네요. ㅋㅋ
페이백 이벤트들을 이렇게 재밌게 비교 분석 할 수 있다는건 처음 알았습니다.
리스팀 했어요. ㅎㅎ

그리고 실질적인 다운보팅은 없었던 것으로 저는 알고 있어요.. 다운보팅 하기도 전에 반발이 거세서 관두신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리고 신터라면 shinternational님을 말씀하시는건가요 그분의 정체가 뭐길래.. 궁금하네요

리스팀까지 해주셨네요ㅎㅎ 팔로워도 많고 명성도도 높으신분께서. 감사합니다~~~ 업체들 긴장 바짝 타겠는걸요ㅎㅎ 네 원랜 좀더 자세히 적었는데 뭐 저도 사실이 아닐수있으니 좀 더 애매하게 적었네요. 하지만 우연의 일치일수도 있는거니 저도 최종판단은 유보할께요.

ㅎㅎ,, 아니에용
명성도라 해봤자 이제 갓 뉴비를 탈출한 수준이고
팔로워도 로봇유령 계정들이 상당합니다 . ㅠㅠ

아무튼 그렇게 말씀하시니 궁금하네요.
좋은 하루되세요. ^^

네 저도 잘은 모르겟어요^^ 댓글이 달리면 원댓글이 안지워진다길래 저도 확인했으니 지우고 싶으시면 알아서 지우시고. 좋은 시간 되세요~~

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심하시는게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방문 감사드립니다.

네 어쩌면 오히려 자연스러운 발상일수도 있는거니까요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57912.63
ETH 2348.79
USDT 1.00
SBD 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