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보팅봇 때문에 또 한명의 스티미언이 떠날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in #kr5 years ago (edited)

평소에 정치/사회 전반과 코인에 대해 좋은 글을 써주시던 @l-s-h님께서 어제 저녁에 @mack-bot 이라는 자동 다운보팅봇으로부터 다운보팅을 받으시고 활동을 잠정 중단 하셨습니다.

@mack-bot은 스팀잇 재단으로부터 스팀 파워를 임대 받아, 스패머 퇴치에 힘쓰는 그런 겉만 번지르르한 계정입니다. 스팀 블록체인 내에 존재하는 '스팸'이라는 것을 굳이 퇴치해야하는가, 그리고 저런 식의 방법(다운보팅)으로 퇴치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도 의문점이 많이 들지만, 백번 양보해서 스팸이라는 것을 굳이 퇴치해야하는 당위성이 있다고 해도 이런 식의 봇 운영은 정말 아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우선 저 봇 운영의 가장 큰 문제점은 첫째로는 기준이 전혀 없다는겁니다. 혹시 @mack-bot이 어떤 기준으로 스패머들을 판단하고 처리하겠다고 밝힌 포스팅을 한번이라도 보신 분들 계신가요 ? @mack-bot의 가장 큰 문제점은 스팸 판단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전혀 없다는 겁니다. 무슨 범죄와의 전쟁에 나온 검사도 아니고 @mack-bot 관리자가 내가 '스패머라면 넌 스패머야!' 이런식입니다. 그러다보니 개인 감정이 개입되서 보복성 다운보팅 공격이 나오기도하고(피해자 : @steamsteem 도저히 스팸 등록될 글을 쓰지 않는데 관리자한테 대들었다는 이유로 스팸 등록이 된 것으로 보임) @mack-bot 관리자들마다 스팸 판별 기준도 천차만별이라 어떤 관리자가 스팸 등록한 것을 또 다른 관리자는 해제해주는 이런 웃지못할 상황이 나오기도 합니다.

그리고 두번째 문제점은 굉장히 불친절하다는 겁니다. 하물며 페이스북이나 구글 같이 사람이 처리하기 힘들 정도의 매일 수백만, 수천만 단위의 데이터가 오고가는 초 거대 인터넷 플랫폼에서 마저도 이딴식으로 불량 유저 제재는 하지 않습니다. '이러이러한 이유로 당신이 스패머로 등록됐다.' 이런 것이라도 알려줘야하는데 그런 것도 전혀 없습니다. 저 봇에 스패머로 등록된 순간 본인이 무슨 사유로 제재를 받고 있는지도 모른 채 계속해서 다운보팅을 받아야합니다. 저 봇의 프로필에 명시되어있는 디스코드 방에 들어가면 제재 사유를 알려주고 소명 기회(근데 스패머가 아니라고 판단받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진짜 온갖 똥꼬쇼를 해야지 겨우 풀어준다고 합니다.)를 준다고는 들었는데 왜 스팀잇 하는 사람이 불편하게 디스코드까지 들어가서 자신의 제재 이유를 들어야하나요? 그냥 여기서 들으면 되지. 만약 스팀잇이 정말 페이스북이나 구글처럼 정말 엄청난 데이터가 범람하는 곳이라 도저히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제재 사유를 상세하게 알려줄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해도 이런 식의 일처리는 욕을 먹어 마땅한 상황인데(실제로 유튜브가 이런식으로 일처리를 했다가 욕을 엄청나게 먹었죠. 일명 노란딱지 사건) 스팀잇은 아직 그렇게 규모가 큰 곳이 아니지 않습니까? 저기 관리자가 한명도 아니라 일손이 부족해보이는 상황같아 보이지도 않던데 왜 이런식으로 하는지 정말 답답합니다.

오늘 스팀잇은 또 한명의 귀중한 작가를 잃은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l-s-h님의 글을 보려고 스팀잇에 회원가입한 사람들도 꽤 많아보이던 것 같던데 말이죠. 부디 글 쓰는것을 중지하지 않고 l-s-h님이 남아계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l-s-h님 뿐만 아니라 다른 국내외의 수 많은 스티미언들도 이 봇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데 저 봇은 존재 가치가 전혀 없다고 생각되고 빨리 없어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Sort:  

어제부터 저한테 감사하다고 하시는데 뭔진 모르겠지만 저도 감사합니다;;

https://steemit.com/kr/@simmania/433
보팅을 팔았다는 이유로 스패머로 등록된것으로 보이네요.
보팅을 사고파는건 문제 없다고 보는데... 어렵네요.
정말 문제라면 왜 보팅봇들을 조지지 않고 이러는지...

https://steemit.com/kr/@manimore/429

감사합니다. 우선 문제가 일차적으로 해결되었습니다.

정말 보팅봇이 더 문제입니다.

보팅봇은 규모가 크니깐 뭐 어떻게 못하는거 아닐까요

글쎄요. 제가보기엔 이상한부분이 많아서요.
로팀은 되고 심마니는 안되고,
전 보팅을 사고파는 행위가 문제라면 보팅봇이 가장먼저 떠오르거든요.
정말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머리를 쳐야지 규모가 가장 작은 꼬리만을 문제삼는것은 보팅봇 사업을 오히려 밀어주는걸로 밖에 보여집니다.


로팀도 때리고 있었군요.

이런일이 있다니 리스팀으로 알려야 겠네요.
저도 한번 받아 본적이 있어서 남일 같지 않네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이런 bot들의 관리자는 엄청 무서워요. 제가 디스코드를 안 한 이유는 바로 이거에요. 디스코드에는 bug도 많고 virus도 있을 경향이 높기 때문에 저는 안 하는 것 같아요. 특히 '해진'이라는 분도 솔직히 무서워서 접근하기가 겁나게 떨떨...
저는 안전한 곳이 좋아요.

디스코드에 어떤 버그들이 있나요? 디스코드가 철저히 익명성이 지켜진다고 믿고 있었는데 아닌가요?

믿으셔도 되지만 답만 디스코드 하실때는 조심스럽게 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요즘 스캠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유투브 검색창에 영어로 discord scam 입력하시면 정보가 쭈~욱 나옵니다. 깜작 놀라시지 마세요. 물론 스캠은 버그 아니지만 스캐머는 버그를 만들어서 그것을 가지고 사기 칠 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디스코드는 가끔씩 코인 관련해서 사용해본적이 있었는데 그런 문제점들이 있었군요..

해진님 무서운 분 아닙니다.^^
영어권에 고질적으로 악의적인 사람들이 있고
비방과 험담에 힘쓰는 사람들을 상대할때만 강하게 나가실 뿐 입니다.
이곳 kr분들에겐 호의적이신 분입니다.^^

아~ 그렇군요. 이 말씀은 맞는 것 같습니다. 불행하게도 영어권에 그런 사람들은 많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이해력이 부족해서 그렇게 행동하는 것 같습니다. 이제 저는 해진님의 마음을 이해합니다. 좋은 분이시네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오랜만입니다.

https://steemit.com/kr/@manimore/429

다운보팅 해제되었을 겁니다.

오랜만입니다 다행이네요

고맙습니다.
manimore님 글 보고 “이게 뭔 일인가” 싶었거든요, 아직 뉴비라서.
읽어보니 “이제 뭔지 알게 됐습니다.”

하나 더 알게 된 것은 유감이네요.
“스팀 얘들 관리-운영에 문제가 있다고 들었는데, 문제가 하나- 둘이 아닌 모양이로구나.”

사실 저도 스팀 활동 초기에는 스팀 찬양론자였는데 알면 알수록 문제가 많은 것 같아요... 그래도 최근에는 자정 작용이 일어나려는 움직임도 있는 것도 같습니다.

@steamsteem 님도 굉장히 멋지신 분인데 참 안타깝더라고요.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요즘 활동을 안하시는 것 같더라구요

아쉽습니다. ㅇ_ㅇ 언젠가 다시 뵙기를 희망합니다.

공감합니다
누구를 위한 다운보팅봇인지 모르겠습니다

(피해자 : @steamsteem 도저히 스팸 등록될 글을 쓰지 않는데 관리자한테 대들었다는 이유로 스팸 등록이 된 것으로 보임)

????????? 욕먹을짓한 사람은 맞는데 무슨 헛소리지

이런 일이 있었군요. 리스팀으로 널리 알리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2
JST 0.028
BTC 54953.89
ETH 2913.89
USDT 1.00
SBD 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