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운의 bookreview] 거래의 신 혼마

in #kr6 years ago

내일은 크리스마스네요!! 스팀잇 가족 여러분 모두 즐거운 크리스마스 되세요!!

이번 크리스마스에는 스팀잇도 좋지만 이불속에서 책한권 어떠신가요 ㅎㅎ


오늘 리뷰해 드릴책은~

[거래의 신 혼마] 입니다.

저자 : 이형도, 혼마 무네히사
출판사 : 이레미디어


(출간된지 좀 되어, 종이책을 구하기 어려우실 수도 있습니다)
(예스24에서는 eBook파일이 아닌 PDF파일로 제공하더라구요 ㅠㅠ 덕분에 보는데 좀 불편했네요..)

(문어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투자를 했던 경험이 있든 없든, 대부분의 사람들은 "캔들차트"를 한번쯤 보았을 것이다.



이렇게 생긴것이 바로 캔들 차트이다. 주식, 선물, 가상화폐 가릴것 없이 거의 모든 투자는 이 캔들차트를 기본 차트로 사용한다. 투자자는 하루에 수백, 수천번도 들여다보는 이 캔들차트. 혹시 누가 만든건지 알고 있는가? 예상 했겠지만 본서의 주인공 '혼마 무네히사'가 캔들차트의 창시자이다.

사실 필자는 캔들 차트가 당연히 유럽이나 미국에서 생겨났을 거라고 생각했다. 아무래도 '투자'라고하면 유럽이나 미국이 먼저 떠오르기 마련이니까. 그러나 이 책을보면 일본또한 일찍이 쌀 선물거래를 통해 투자세계를 발전시켜왔음을 알 수 있다(사실 주식투자에서 자주 사용하는 보조지표인 "일목균형표"도 일본에서 창시된 것을 보면 일본도 주식투자의 발전에 한 몫 단단히 한 듯 하다)


(일명 "구름대" 로도 유명한 일목균형표도 일본의 '호소다 고이치'가 만들었다)


[거래의 신 혼마]는 혼마 무네히사의 평전이다. 당시 일본의 상황, 혼마의 업적, 혼마의 가르침 등을 종합적으로 담겨져 있다. 이 책을 통해 혼마의 기법이나 특정한 투자법을 기대한다면 실망할지도 모른다. 그의 투자기법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기 때문에 투자자라면 알고있던 내용일 것이다.

이 책에서 주고자 하는 주요 가르침은 혼마의 '마음가짐'이다. 필자도 투자를 한다. 가상화폐투자는 하지 않고 주식투자만 소량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기본중의 기본 이라고 할수 있는 마음가짐과 멘탈이 수시로 흔들리곤 한다. 사실 투자에서 중요한건 기교보다 '원칙'과 '마음가짐'이라는 점을 알면서도 매번 과도한 욕심을 부리거나 마음이 흔들려 잘못된 판단을 하곤 한다.

혼마는 필자와 같이 멘탈약한 투자자에게 '팩트'를 던진다. 내가 기본중의 기본은 잘 지키고 있는지 한번쯤 돌아보고 반성하게 만들어준다. 더불어 혼마가 살던 시대의 일본의 사회상황이나 역사는 추가적인 상식으로 얻을수 있다(특히 당시 일본에서 쌀 선물거래가 성행햇다는 사실에 정말 놀랐다)


추천하는가?

이제 막 투자를 시작했거나 해보려는 분에게'만' 추천한다. 초기의 투자자에게는 마음가짐에 대한 가르침을 줄 수 있는 책이지만, 이미 투자에 경험이 있으신 분이라면 '상식'을 쌓는 수준의 책이 될 것이다. (그리고 종이책으로는 구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무리해서 구할것 까지는 없다고 생각한다)


하운의 bookreview 리스트

[명견만리] - 새로운 사회편
https://steemit.com/kr/@hawoon/review-1-by

[꿈꾸는 다락방]
https://steemit.com/kr/@hawoon/bookreview

[잠깐만, 회사좀 관두고 올게]
https://steemit.com/kr/@hawoon/3ltca6-bookreview

[넛지]
https://steemit.com/kr/@hawoon/bookreview-nudge


팔로우와 보팅은 저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텀블님도 즐거운 성탄 되셨나요?ㅎㅎ

하운님 안녕하세요 첫 응원왔습니다.
도움되는 책일 듯 합니다. 북리뷰 잘보고 갑니다.
/ [Curating #8] kr-newbie 지원 프로젝트(12월 4주)

좋은 프로젝트 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추천해주신 책 꼭 읽어봐야겠어요.스팀잇하면서 투자에대한 공부필요성을 절실히 느꼈거든요.

저는 투자를 하다보면 자꾸 욕심이 생기더라구요...ㅎㅎ 그래서 코인 트레이딩은 안하고 있습니다

투자를 시작한지 이제 반년차라 한번 읽어봐야겠네요 ^^

저보다 훨씬 경력이 기신데요? ㅋㅋㅋ 반년씩이나(!) 하셨으면 읽지 않으셔도 무방하실것 같습니다 ㅎㅎ

일본의 쌀 선물거래는 참 흥미로운 부분이죠 ㅎㅎ

저도 읽어보면서 많이 놀랐습니다

예전에 구입해서 읽었습니다만, 기억이...
여기에서 보니 감회가 새롭네요.
팔로우하고 갑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성탄 되셨기를..!

좋은책 추천 감사합니다

부족한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2
BTC 59231.61
ETH 2996.54
USDT 1.00
SBD 3.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