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달, 페이스북의 아킬레스 힘줄이 잘린... 경고

in #kr6 years ago (edited)

achilles-heel copy.jpg



12년


12년전입니다. 2006년 페이스북을 시작했습니다. 대학생 네트워크로 플랫폼으로 시작해 .edu 이메일 주소를 검증을 했습니다.

“상태, 기분, 의견”을 온라인에 공유하는 인생이 이 때부터 시작되었는데요. 스마트 폰이 나오고 증폭되며, 이제 여러분이 아시겠지만 페이스북은 SNS 이상입니다.

Chamath Palihapitiya, 페이스북의 Executive 사람이 티비에 나오는것입니다. 그리고 'You are being programmed,' former Facebook executive warns 당신은 프로그램되고있다" 경고라고 말할때 그냥 보았습니다.

며칠 전 페이스북 모든 정보가 팔린 뉴스가 나왔습니다. 저의 친구들이 탈퇴운동을 합니다.
많은 사람 생각에는 이미 늦은것은, 늦었습니다.




데이터 개미


SNS 통해서 표현의 자유를 행사한다고 믿었는데요. 페이스북 Nation에서 세뇌되어 잊은것: Ownership Over Content: 콘텐츠 소유권.

저는 깨닫습니다: 12년째에 정보 제공 개미 였다

저는 페이스북 상태에 아이디어를 세상과 공유한다고 생각했는데요. 페이스북은 저의 아이덴티티를 수집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대중이 스팀잇, 돈이 어디서 나와? 그것 보다 더욱 궁금해야 할 것은요

페이스북의 데이터가 어디로 흘러가고 있나요?
페이스북은 몇 빌리언 달러 수익을, 그 돈은 어디서 나오는가요?

바로 그 질문을 물어봐야 한다고.

보통사람들이 이 대답을 찾으려고 하면요. 저는 찬양하려고 아닙니다. 현재 대답은 몇가지 뿐입니다.




수집된 내용


페이스북에 저의 어카운트 데이터 수집된 내용 요청을 했습니다. 이메일 받기 기다리는동안 어떤 것이 수집되었나 이메일이 왔습니다.

그 긴 리스트 중에서 몇가지 입니다:

Screen Shot 2018-03-27 at 2.01.06 AM.png

제가 어디서 로그인/로그아웃 했는지, IP 주소.



Screen Shot 2018-03-27 at 12.00.40 AM.png
“끊은 친구”
소셜미디어의 요점은 “연결.” 그 반대 “끊음” 연결만큼 중요한 정보.

Screen Shot 2018-03-27 at 12.00.15 AM.png

12년의 검색 기록. 조금 무서워요.



우리를 “좋아요 숫자”와 “인기” 에 집중하게 하며, 피드의 내용도 내가 보고 싶은 것 보여줍니다. 그러며 정말 컨트롤한, 철저한 플랫폼.

저는 말은 없습니다. 이제는 어떤 플랫폼으로 가야하는가 그 시간인것을 뉴스를 통해가 아니라, 몸으로 느꼈습니다.

페이스북이 어떤 데이터 수집했는지는 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 요청은 Settings / Download a copy of your Facebook data 에서 하시면 되십니다.



[추가]

Screen Shot 2018-03-26 at 5.18.12 PM.png

지금까지 페이스북으로 로그인하기 목록에서, 저의 FB가 스팀잇 어플리케이션과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좋아요 누른적도 없는데요. 이것은 FB 이메일과, 페이스북 등록이 같아서인가요? 혹시 아시는분이 계신가요?


저의 글은 한국말을 잘 하는 와이프께서 도와주셨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Sort:  

후덜덜하네요, 언제 누구를 만나고 헤어지고의 기록까지도 다 체크를 하고 있었다니, 빅브러더의 감시와 똑같은거네요.

대통령까지 페이스북 영향으로 되어, 그것이 화납니다ㅜ.ㅜ

왜 저는 남들 다하는 페이스북을 안하는지.....얼마전 남편이 저희 가상화폐 결제가능하다는 포스팅은 올렸었네요

근데 한국말 잘하는 와이프라면
누군가는 외국인??

재미교포 입니다 ㅎㅎ 와이프가 한국인입니다.

얼마 전에 정말 깜짝 놀랐던 적이 있는데, 다른 사이트에서 검색한 상품 광고가 페이스북에 바로 뜨는 거 있죠.... 예전엔 보이지 않던 광고인데 어쩜 그렇게 귀신 같이 알고 그러는지ㅠㅠ 몇 번 이런 게 반복되니까 페북은 모든 것을 알고 있구나... 싶고 어디까지 내 정보가 나가나 정말 소름이 쫘악 돋더라구요ㅠㅠ

그것보다 더 알것같습니다~ ㅎ

하 저 이거보고 심각하게 고민중입니다.

원래도 그닥 안좋아했는데.. 저도 정이 뚝떨어지는군요. 주커버그가 블록체인 언급했다던데 저런 페이스북이 과연 탈중앙화할 수가 있을런지..-ㅅ-

트럼프까지도요. 그는 페이스북 데이터로 뽑혔습니다.

음... 원래 페북을 잘 하지 않기는 했지만 많이 활동하셨던 분들은 충격이 크실 것 같습니다.

12년 역사가 무서워요~ ㅎ

페북에게 제 정보를 무상으로 주고 있었네요... 화납니나.

볼룬티어 입니다 우리모두~

풀이커지면 뭐든 힘이되고 돈이 되는군요 스팀잇도 보상만으로 움직이는건 아닐듯 합니다

이것은 보통의 시간은 아닙니다~

무엇을 사용하던 자유로울 수가 없군요.

페이스북도 저런 정보를 이용해서 수익을 극대화했겠지요?

이렇게 본다면 스마트폰 app 들도 페이스 북과 같은 불법 정보 수집 app들이 많을 것 같아요.

이미 심각할정도 많을것 같습니다 ㅜ.ㅜ

👨 페이스북의 이번 사태를 보면서 스팀잇은 얼마나 안전한가 궁금하긴 합니다. 삭제도 쉽지 않은 구조에 프로그래밍 가능하신 분들은 뜯어서 이것저것 잘 살펴 보시던데, 블로거의 모든 데이터를 쉽게 들여다보는 구조. 컴맹이라 이럴땐 답답하기도 하네요.

보통사람들은 다 그럴것 같습니다.

페이스북에 대한 히스토리 그리고 그동안 사용하면서의 무서움...이런게 있었군요... 블록체인은 더더욱 무섭겠죠?... 여러가지 생각이 들게 하네요.

그럴거 같습니다 ㅜ.ㅜ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4916.21
ETH 3483.89
USDT 1.00
SBD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