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아닙니다.

in #kr6 years ago


전 자존감이 없던 사람이었습니다.
자존감이 없는 이유는 해야 할 일을 잘해내지 못한다는 생각 때문이었어요.
공부면 공부, 운동이면 운동, 활동이면 활동, 스펙이면 스펙.
주위 사람들이 잘 해야한다고 말하는 것들을 저는 잘하지 못했었고, 곧 불안감으로 변해
저를 괴롭혔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감추려고 겉으로는 괜찮은 척, 신경 쓰지 않는 척 했었죠.
하지만 속으론 괜찮지 않았고, 신경 쓰였습니다.

사회에서 살아가면서 필요한 것은 좋은 인성보다 능력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남에게 필요한 사람이 되는 것이 중요하고, 그러기 위해선 능력을 겸비하는게
최우선적이라 여겼습니다. 그 생각은 지금도 크게 다르지 않아요.
얼마 있지도 않은 좋은 일자리로 취업하기 위해 필연적으로 남을 짓밟고 올라가야 하는
경쟁의 사슬 속에서, 실력과 스펙을 쌓는 것에 눈이 멀어 앞만 바라봤었습니다.
그리고 곧 멈춰버렸죠. 경쟁에서 밀린다고 생각했었고, 휴학을 했습니다.

휴학을 하고 1년이 지난 지금.
저는 더 이상 스스로가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휴학을 한 것이 아니라,
자신을 정비하기 위해 잠시 쉬게 됐다고 표현할 수 있게 됐습니다.
1년 동안 저는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은 것을 배웠고, 여러 좋은 경험들을 했습니다.
더 이상 경쟁에, 스펙에 목을 메지 않게 되었습니다. 스펙을 위해 무조건 달려야 할 일이 아니라,
다른 곳에 관심을 기울일 줄 아는 여유를 가지게 되었죠.
수능이 끝이 아니듯이, 취업 또한 끝이 아닌 것을 알고, 어떻게 살아가면 될지, 좋을지에 대해
생각할 줄 아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여행에서 느낀 것 중 하나는 여행이란 것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것이었습니다.
가기 전엔 정말 불안했고, 겁이 났던 여행이 실제로 경험해보니 전혀 두려워 할 것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즐길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살아갈 날들도 마찬가지겠죠.
실제로 겪어보면 별 것 아닌 것에 미리 겁먹지 않기로 했습니다.

저는 학생이고, 해야 할 일은 공부이지만, 더 이상 학교에서 가르쳐주는 지식과 경쟁에
매달리지 않습니다. 제가 정말로 해야 하는 일을 찾고, 해내기 위해 노력할 겁니다.
여전히 잘 할 수 있을까 걱정도 되고, 두렵습니다. 하지만 이젠 예전보다 더 잘 할 수 있을 거라
확신하고 있습니다.
예전의 저는 스스로를 능력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아니니까요..

Sort:  

꼰대 같은 소리 일 수 도 있지만 정말 살다보나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남에게도 사랑을 받더군요~ 꼭 남에게 사랑을 받아서라기 보다는 그만큼 자신에 대한 자신감, 자존감이 있는 사람이 매력적이더라구요^^
나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인정해주고 사랑해주면 나란 사람도 긍정적으로 성장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청춘, 힘내세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명심할게요.

자신이 무엇을 잘 할 수 있는 지 찾아가는 과정에서 자존감이 올라갈거라 생각해요!
물론 아직 저도 멀었지만..
미리 겁먹지 말자는 생각이 맘에 드네요😊👍

가벼워져야 생각도 행동도 유연해진다는 말을 들었거든요.
맘에 드신다니 감사합니다!

방향을 알지 못한 채 달려가던 길에서 지쳐 뒤를 돌아봤을 때 후회가 남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거 같아요. 그럼에도 멈출 수 없는 것은 그 찰나의 순간에도 누군가는 달리고 있다는 생각 때문이겠지요. 가끔은 멈추어 뒤도 돌아보고 앞도 내다보는 지혜가 모두에게 함께하길:) 앞으로의 포스팅 기대해요^^

경쟁에서 밀려 나와서야 한걸음 쉴 줄 아는 여유를 배웠습니다.
만약 능력이 됐었다면, 지금같은 경험 하지 못했을 거에요.
감사합니다.

이미 학교에서보다 더 좋은 배움을 얻고 계시네요. 더욱 좋은사람이 되고 더 좋은 사람들이 주변에 생기실 것 같아요. 응원합니다
또 놀러오겠습니다. 팔로우 보팅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더 좋은 글 쓰려고 노력하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30
BTC 63574.15
ETH 3404.81
USDT 1.00
SBD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