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 에겐 실례지만, 누군가 에겐 아니죠.

in #kr6 years ago


저는 ‘좋은 분인 것 같다’ 라는 느낌이 드는 사람을 만나면, 기회가 될 때마다
제 가정환경에 대해서 얘기하곤 합니다.
아버지와 어머니는 이혼을 했고,
현재는 새 아버지, 어머니, 형, 큰누나, 작은누나(저랑 동갑이지만 생일이 빨라서 이렇게 부릅니다.)
그리고 나 이렇게 6명이서 살고 있다는 얘기를 먼저 하게 되면 듣는 분들의 반응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당황하거나, 받아들이거나 이렇게요.
사람에 따라서는 상처가 될 수 있는 이야기이고, 약점이겠지만 저에겐 아니었습니다.
‘약점은 공개하면 약점이 아니다.’ 라는 문장을 믿는 것은 아니고, 정말 그렇게 말해도 괜찮았어요.
그 이유는 크게 세 가지가 있었는데,
첫 번째로는 이런 얘기가 저에겐 더 이상 슬픔이 되지 않았고,
두 번째로는 저를 둘러싼 상황이 예전보단 기적적으로 좋아졌으며.
마지막으로 듣는 사람들로 하여금 저를 더 잘 이해하고 인정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이었습니다.


이런 얘기를 해줘도 괜찮겠느냐 하는 우려 섞인 말을 하는 사람들도 있었으나,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제가 괜찮으면 그만이라고 단정지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행 끝자락에 만난 형 덕분에 제 생각이 너무 섣불렀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 형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하자면, 세계적인 레스토랑에서 요리를 하던 사람이었어요.
여행 중에 만난 사람들 중 제일 성숙한 매력을 뽐내는 형이었습니다.
그 형에게서 여러가지 조언을 받았는데, 그 중엔 사람간의 관계도 있었습니다.


제가 위험하다 더군요.
왜 자신에게 이런 얘기를 해주냐는 말에 저는 말해도 괜찮을 것 같아 보였고,
어차피 여행중에 만났고, 헤어지면 다시 만나지 않을 것 같았다고 대답했습니다.
제 대답을 들은 형은 사람 앞일은 누구도 모른다며, 너무 섣부른 행동이었다고 말했습니다.
너에겐 괜찮은 일일지도 모르겠지만, 듣는 사람은 아닐 수도 있지 않느냐,
이렇게 갑자기 훅 들어오면 상대방은 움츠러들게 되고, 자연스러운 관계를 만들어나가기
힘들다. 그래서 너는 좀 위험하다는 우려 섞인 말을 해주셨죠.
저절로 곰곰히 생각 하게 됐습니다.
가해자는 자신이 잘못을 저지르는 줄 모르기 때문에 가해자 이듯이.
제 가정에 대한 얘기를 꺼내는 것은 제가 잘못하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말을 하기 때문에
누군가 에겐 실례가 됐을 수도 있는 걸 몰랐을 것입니다.


제가 앞으로 어떤 사람을 만나고, 어떤 경험을 하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좋은 분들을 만나게 될 때, 저의 얘기를 꺼내게 되는 것은 조금 더 조심할 것 같습니다.
제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배려 깊은 것을 넘어서 사려 깊게 행동해야 함을
다시 한 번 곱씹게 되는 사건이 있었기 때문이죠.

Sort:  

지나간 아픔에 대해 극복하시고 당당해지신 모습은 훌륭하시나 친해지기 전에 들으면 조금 당황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그런 아픔에 대해 솔직하신 모습은 제가 보기엔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응원도 정말 고맙습니다.

그 형님이 인간관계의 완급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구 말씀하시는 것이군요. 그건 맞는 말인 것 같아요. 되게 오픈 마인드이신 분이신 것 같구요. 그런 면은 저랑 비슷하시네여 ㅋㅋㅋㅋ 좋은 분이더라도 더 많이 친해지면 얘기해도 괜찮을 것 같아여 ㅋㅋㅋㅋㅋ 팔로우하고 갑니다!!

팔로우 감사합니다 ㅎㅎ
완급조절을 더 해야겠네요

맞아여!! ㅋㅋㄱ 힘내세여!!!

약점을 당당히 드러내고 극복하신게 멋있으세요ㅎㅎ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칭찬은 더더욱 감사합니다 ㅎㅎ

잘 읽었습니다.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좋은 하루 되세요

세상엔 참 많은사람이 았죠. 님도 누군가에게 그런 이야길 들었을때 그걸 악용할 생각은 안하기에 그렇게 이야기하셨을꺼에요

그러나 나와다른 누군가는 그걸 악용할 수도 있을꺼에요. 어찌 악용할지는 알 수 없지만요.

그리고 내게 더이상 상처가 아니더라도 그걸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이런 상처를 왜 내게 이야기하지?라고 생각하며 당황할 수도 있고...우린 아직 이런 관계가 아니잖아라며..뒤로 물러설 수도 있겠죠.

자연스럽게 이야기가 나오면 이야기 해줘도 되겠지만 관계가 깊지 않은 상태에서는 굳이 깊은 가정사를 모두 이야기 하진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집이 어디냐고 물었는데 집이 어디고 원해 어디 살았는데 언제 이사왔고 집에 숟가락이 몇개고 등등...너무 자세한건 차차 이야기하셔도 된다는 의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러네요 ㅎㅎ
사람 가리면서 얘기를 하긴 하지만.. 그래도
더더욱 조심을 해야할 필요성을 느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3209.23
ETH 3482.75
USDT 1.00
SBD 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