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성공'한 삶

in #kr7 years ago

가끔 보고 싶은 책이 있나 싶어 서점에 들리곤 합니다. 한바퀴 돌다 보면 자기계발서라는 섹터가 눈에 들어옵니다. 거기에 있는 책 제목은 거진 다 비슷합니다. XXX에 미쳐라! 여기에 적절한 테마만 집어넣으면 책 제목이 됩니다.

10대 : 공부 / 20대 : 취직 / 30대 : 일 / 40대 : 재테크 / 50대 : 건강

물론 이런 이단적인(?) 책도 있긴 합니다. 평생 공부올인!

images.jpg

시선을 180도 돌려서 자기계발서가 팔리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았더니 저런 목표를 가져야 할 만큼 사람들이 현재에 만족하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공부나 취직이 어렵고 일도 만족스럽지 못하며 재테크도 잘 안되고 건강도 지키기 힘들다. 이러한 어려운 목표를 모두 달성한 사람은 바로 사회에서 말하는 소위 ‘성공한’ 삶 입니다. 그런데 그게 보통 쉬운 일이 아닙니다. ‘성공’한 삶은 자리가 몇 개 없기 때문입니다.

요즘 우리세대들은 단군이래로 제일 공부를 열심히 하고 각종 자격증을 보유하고 최신기술에 능숙하며 어느 정도 외국인과 대화가 가능할 정도로 언어구사능력도 뛰어납니다. 이러한 사람들끼리 어렸을 때부터 치열한 경쟁구조에 들어가며 싸워 이겨서 자리를 차지해야 ‘성공’하는 수순을 밟을 수 있습니다. 그 의자는 위로 올라갈수록 점점 줄어드는 토너먼트 형식이 되어 버립니다. 그러면 저 ‘성공’한 삶 자리를 차지하지 못한 사람은 불행한 사람인가요? 저는 그렇지 않다고 봅니다.

오히려 한 단계 더 나가서 ‘성공’한 삶 이라는 틀을 깨버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에게는 각자의 생각이 있고 자신이 선호하는 것이 있으며 사정도 다릅니다. 그것을 싸그리 무시한 채 일관된 ‘성공’을 정의해버리는 사회가 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언젠가 제가 제일 선호하는 지역을 찾으면 (그곳이 세계 어느 곳이라도 상관없이) 그 곳에 나만의 게스트하우스를 차려서 새로운 사람들과 끊임없는 만남을 가져가는 게 저의 성공입니다.

여러분은 ‘성공’을 선호하시나요? 성공을 선호하시나요?
만약 없으시다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자신만의 성공을 찾아내는 건 어떨까요?

Sort:  

나의 성공은 뭘까...생각하게되네요.

돈을 많이 벌어 성공을 판도를 가르는 분도 계시겠지만...오히려 평범하게 행복한 생활을 할수 있는 것을 성공의 목표로 하는 분도 분명 계시리라 생각이듭니다^^

말씀하신 내용에 공감합니다. 사람에게는 저마다 다른 성공의 기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를 낳아서 주말에는 가족끼리 여행을 가는 것이
저만의 소박한 성공입니다 :)

^^ 그 소망 제가 응원해드리겠습니다.

저도 성공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춰 살아왔는데요~ 어느 순간, 깨달음이 성공보다는 성장을 목표로 두기로 했어요. 소소한 일상의 작은 목표들의 성공이 모여 성장이 되고, 또 그 성장이 모여 다른 튼 목표의 성공을 이루어내고... / 화이팅이요!!

끊임없는 성장을 통해 하나씩 이루어나가시는거네요^^
응원합니다!

날이 춥네요^^
그래도 맘은 따뜻한 하루가 되시길~

짱짱맨님도 오늘하루잘보내세요ㅎ

전 부러울 게 없으니 성공한 거네요 ㅎㅎ

엌ㅋㅋ 이미 성공하신 분들은 예외입니다!

플로리다스네일님 이벤트 보고 글을 읽게 되었습니다.
일관된 성공을 정의해버리는 사회가 부당하고, 자신만의 성공을 찾아야 한다는 생각에 동의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신만의 행복을 찾는것이 진정한 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
piljun님도 성공을 찾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자신 만의 성공을 찾고 주변 사람들과의 비교를 스스로 하지 말아야 멘탈 관리에 좋더라고요. 주변에서는 그들의 기준으로 나의 성공 기준을 폄하하고 세상의 잣대를 들이들어 그 것만이 성공인 것처럼 얘기를 하는 사람들도 있지요. 저는 개인적으로 그게 더 힘든 것 같아요. ㅎㅎㅎ

한국사회는 소위 '오지라퍼'들이 문제지요ㅠ 그들의 논리는 그들의 상황이나 시대에 맞는 이야기였지만 이제 우리는 다르잖아요?ㅎㅎ 내가 주인공이지 그들은 아니잖아요~
가볍게 한귀로 듣고 흘려주시면 됩니다^^ 물론 멘탈공격은 저도 좀...

오늘 밤~♬ 주인공은~♬ 나야~♬ 나~♬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2
JST 0.025
BTC 53406.14
ETH 2398.08
USDT 1.00
SBD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