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 이야기] - 108배의 효능

in #kr6 years ago (edited)

@alexshin 님께서 명상과 108배를 열심히하고 계십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오늘 49일차를 지나고 계시네요. 그래서 108배를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108배는 무엇인지 무슨 효과가 있어 사람들이 108배를 하는지 오늘 한번 같이 알아보려 합니다.

108배-kbs_생노병사의비밀-108배의수수께끼_080115.avi_001996494_onint.jpg
출처 : 구글

108배는 무엇인가?

108배는 절(拜) 에서 유래를 했는데 절의 유래를 찾아보면 고대 인도에서 행해지던 예법으로 상대방의 발을 받드는 접족례에서 유래 했다고 합니다. 상대에게 자신을 낮추는 예법인데 인도에서 널리 쓰던 예법이 우리나라에까지 전파되어 쓰여 오던 인사법으로 그 역사가 유구하다 하겠습니다. 이 인사법은 불교의 고유한 인사법은 아닙니다. 인도에서 사용하던 접족례를 부처에 대한 존경의 예법으로 전해 내려오며 발전한게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108이란 숫자는 불교에서 말하는 108 번뇌를 뜻하며 번뇌를 하나씩 지운다는 의미로 행하는 수행의 한 방편입니다.

그래서 108배가 하나의 고유 명사처럼 쓰이는데 거부감이 있는 사람은 100배도 좋고 천주교에서 하듯이 109배도 좋고 뭐라고 불러도 상관 없지만 여기서는 108배로 칭하도록 하겠습니다. 108배는 과학적으로 증명이 되어 가고 있는 요가, 유산소운동, 명상이 합쳐진 최고의 수행법중 하나라 하겠습니다. 요즘엔 많은 분들에게 명상의 효과도 높지만 운동적인 효과가 높다보니 많이들 관심을 가지며 자기만의 방법으로 108배를 하고 있습니다. 그럼 무엇때문에 이렇게" 108배 108배 "라고 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그럼 우선 개털의 경험담을 먼저 말씀 드리겠습니다.

개털은 3년간 108배를 지속했다

개털은 108배를 처음 접한것은 2010년 정도쯤 입니다. 그때 아주 친한 지인의 배우자가 돌아가셨는데 지금껏 도움만 받고 제가 해드린게 없어서 마음이 아팠습니다. 그래서 제가 돌아가신 분을 위해서 100일간 기도를 하겠다고 다짐을 하고 시작하게 되었는데 하필이면 왜? 108배냐고 하면 돌아가신 분이 불교 신자셨습니다. 개털이 다짐한 다음날 부터 매일 새벽 4시 30분에 일어나서 108배를 열심히 했습니다. 한번 할때마다 “명복을 빕니다.” 속으로 외치며 했습니다. 그렇게 하루도 쉬지않고 하다보니 어느듯... 대략 한달쯤에 큰 깨우침이 하나 얻었는데 “지금하고 있는 이건 그 분을 위한게 아니고 바로 나 자신을 위한것이구나…” 라는걸 느꼈습니다. 그때 인연이 되어 시작하게 되었고 3년동안은 매일 매일 108배를 했습니다.

그때부터 달라진건 눈에 올라오던 안압이 사라지기 시작했고 운전이 차분해 졌으며, 욱하던 성질이 조금씩 누그러지는걸 느꼈습니다. 또한 아침에 샤워하면서 정말 자신에 대해 자신감이 생겼고 또 밤에 그 많던 꿈들이 사라지며 숙면을 취하게 되었습니다. 아침에는 잘 일어나지도 못해 아침마다 고생했는데 벌떡 벌떡 일어나게 되는게 신기 했었습니다. 다른 이를 위한다는 마음으로 행하는 일은 바로 나 자신을 위하는 일이 된다는걸 크게 느끼며 정말 이제는 어른이 되어 간다는걸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때부터 찾아본 108배에 대한 지식을 알아보며 어떤 효능이 있는지 공부하여 알게 되었습니다. 성당에서도 신부님이 신도들에게 기도하는 방법으로도 109배를 알려준다고 했고 또 한방병원에서도 약보다는 운동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108배를 가르친다는것을 알게 되었고 심지어는 어떤 변호사들은 자기들끼리 사무실에서 매일 108배를 한다는것도 알게되었습니다. 뭔가 좋으니 그러겠죠. 그러더니 유명 연예인들도 108배로 건강을 가꾸며 수행한다고 자신들만의 독특한 방법을 소개하는것도 보게 되었습니다.

108배를 하면 무엇이 달라지나?

108배를 수행하는 사람들은 절에서 수행하는 스님들 뿐 아니라 서울대를 다니다 산에서 떨어져 뇌를 다쳐 혼자서 양말도 신을수 없어 희망없이 살아가던 분이 108배로 인한 변화도 알게 되었고 죽음을 떠올리며 심한 우울증에 시달리던 사람도 108배를 통해 밝아졌다는 얘기도 들었습니다. 또 고혈압, 당뇨를 앓던 사람의 변화 수치, 무릎이 나빠질거라는 것과는 달리 무릎이 얼마나 튼튼해 지는지의 수치, 전신 근력운동, 그리고 명상 효과를 발휘하여 집중력이 높아지고 집중력 장애가 있는 애들이 치유되는 모습, 성적이 향상된다고 스스로 느끼는 모습을 보면서 정말 좋구나... 하고 확신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건 돈 안드는 운동이자 명상이며 또 기도입니다. 어떤 천주교 신자는 마음속으로 “하나님 감사합니다.” 라고 하며 하나님께 절을 올린다고 했고 엄청나게 많은 사례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현대인들이 왜 피곤에서 벗어나지 못하나?

요즘 현대인들중 두통에 시달리며 잠을 잘 못자 고통을 받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것은 더운 열은 아래로 내려가고 찬기운은 위로 올라가 서로 회전을 하면서 식혀줄 곳은 식혀주고 따뜻하게 해줄곳은 따뜻하게 해줘 원활한 기의 회전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기의 회전이 막혀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것을 ‘수승강화’ 라고 부르는데 우리나라 태극기의 건,곤,감,리 가 바로 수승강화 원리를 말하는 것입니다. 수승강화가 원활하지 못하면 사람의 몸이나 자연이나 망가지게 되는데 사람에게는 머리가 무겁고 피곤하며 집중력이 떨어지며 욱하고 화를 자주 내는 현상이 생깁니다. 특히 요즘은 올라오는 짜증을 잘 참지 못하거나 욱하며 화를 참지 못해서 큰 사고를 내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런것이 바로 수승강화가 이루어지지 못해 발생하는 일들입니다. 이렇게 기의 순환이 막히면 뜨거운 기운이 이마와 명치에 머물러 그 주위에 온도가 내려가지를 못하고 계속 뜨겁게 됩니다. 이마와 명치가 뜨거우면 머리가 무겁고 잠도 잘 못자며 잠을 자도 꿈에 시달리게 됩니다. 아침에 일어나도 피곤에 눈을 쉽사리 뜨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울화병에 시달려 여러가지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유발합니다.

108배가 뇌에 미치는 효과

불면과 두통등은 찬기운 따뜻한 기운이 바르게 돌아야만 이러한 현상이 사라지는데 일반적인 수영, 조깅등의 운동을 했을때와 달리 108배를 했을때 이 울화증의 문제가 되는 전중혈(명치쪽) 의 온도와 이마쪽 온도가 더 많이 내려간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밝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운동 했을때 보다 108배를 했을때 더욱더 전전두엽이 활성화 된다는것도 밝혔습니다. 전전두엽은 기억력, 사고력, 정보 판단력 및 행동 조절등의 역할을 하며 본능을 억제하고 사회성을 유지시키는 등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입니다. 학생들의 성적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되고 있다는 경험담들이 많이 나옵니다. 위스콘신주 대학교 감성 신경과학 연구소에 리차드 데이비슨 박사는 명상의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했습니다. 175명의 티벳 라마승들의 뇌를 연구한 결과 좌우 뇌중 행복을 느끼는 왼쪽 뇌가 더 활성화 되어있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전두엽이 활성화가 되는데 이 부분이 바로 운동할때보다 명상을 할때 더 활성화 되어 크지는것을 밝혀 내게 되었습니다. 바로 쉽게 행복해 질수 있는 상태로 변하는것인데 108배도 하나의 명상 수행법이라 108배만 해도 전두엽 활성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108배의 육체적 효과

현대인들중 척추 측만증 즉 척추가 휘어진 사람이 많습니다. 측만증은 오랜 시간동안 학교나 사무실 의자에 앉아서 생활하는 패턴과 컴퓨터 핸드폰등 한 자세를 오래 유지하다보니 생기는 병인데 수술 이외에는 크게 호전 시킬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나 108배를 하게 되면 온 몸의 전신 근육이 강화되면서 특히 기립근이 강해져 척추뼈를 잡아주니 측만증이던 척추뼈가 서서히 바르게 서게 됩니다. 그외에도 바른 자세로 오랫동안 108배를 할경우 무릎 연골이 좋아져 관절염등이 없어지고 무릎이 튼튼해 집니다. 또한 혈당 수치가 낮아져 당뇨가 개선되고 고혈압이나 저혈압이 정상 수치로 돌아옵니다. 또한 사람마다 느끼는 부분이 다른데 자신이 좋지 않았던 부분들이 호전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108배를 하는 방법

108배를 하는 방법엔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을겁니다. 티벳식인 오체투지도 있고 한국 불교식도 있고 또 유교식, 인도식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겁니다. 그러나 제가 추천해 드리는 방법은 불교식중 청견 스님의 방법이 제 몸에는 잘 맞았습니다. 불교의 승려라 종교적으로 거부감이 생길분도 있겠지만 그 분은 그 분야에서 3,000배를 10여년간 해오신 분이라 정확하게 좋은 방법과 안좋은 방법을 잘 알고 계셨습니다. 그래서 그분의 방식으로 따라했을때 발이나 무릎, 허리등에 부작용이 거의 없이 지금까지 108배를 할수 있게 되어 저는 그분의 방법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인터넷에 청견스님 절하는법 을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종교를 갖고 계시는 분들은 자기가 받드는 신의 이름을 마음속으로 부르면서 해도 좋고 개털처럼 '감사합니다.' 를 부르며해도 좋고 또 숫자를 외워가며 해도 좋고 어떤식으로 해도 좋습니다. 개털의 수준으로는 남자는 1회에 150-300회 정도를 하면 유산소 운동으로서의 효과도 크게 느끼실듯하고 여자분은 100-150회 정도만으로도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본다고 합니다. 처음 해보시는 분들은 할수 있는만큼 하고 1주내에 100회 이상한다고 목표를 잡고 천천히 해보시면 몸에 무리없이 시작이 될겁니다.

마치며

스팀잇 동지들께서 하루에 20분의 시간과 의지만 있으시다면 스팀잇 1일 1포의 격무와 댓글을 달아야 하는 스트레스로 잠 못들어 월요일이 두렵고, 내 포스팅에는 왜 많이 안 찍히는거야? 에서 오는 여러가지 마음의 병을 잘 다스려 안전하고 활기찬 스팀잇 생활을 영위해 나갈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씀 드립니다.(약장사ㅎ) 몸도 건강해지고 정신도 건강해지는 이런 108배를 진정 외면하실 겁니꽈!

@gilma 님이 지적하신 방석은 필수입니다.^^

유부브 자료 참고 : 1. '청견스님 절하는법 , 2. 108배의 기적, 절 하는 사람들.. /백팔배 수행법... , 3. 30분다큐 - E001. 배PD가 108배를 하게된 까닭은

@alexshin 님께서 108배 30일 체험담 이런 이벤트를 하나 만들어주시면 좋을것 같은데... 한번 생각해 보시죠?^^

-개털-

Sort:  

제가 스팀잇 시작할때 @centering님께서 108배 포스팅을 해주셔서 감사했었죠~ 동지가 생긴 느낌이었거든요 @gaeteul님께서또 이렇게 포스팅을 해주시고 응답해주시니 감사함에 몸서리 칩니다. ~ 감사합니다.개털님과 기운이 공명되고 있는 느낌이네요.

그리고 개털님게서 명상음악을 듣고 송과체 부근에 반응했다면 이미 수련이 어느 정도 되셔서 그런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도 초보 수행자 이기 때문에 n 블로그이웃님들로 부터 많은 도움을 받고도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bjp923 참고 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그리고 108배 관련해서는 이벤트 생각해 보겠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2천 스파 30일 임대 선정이 되었는데 마침 잘되었네요 ^^ ㅋㅋㅋㅋ

참고 저는 양반자리에서 구매한 방석을 쓰고 있습니다. ^^
KakaoTalk_20180521_220619688.jpg

여러가지 조언 감사합니다. 아무래도 비슷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공부하다보니 같이 느끼는 부분도 있고 배우는점도 많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조언 부탁드리며 방석이 좋습니다. 전 대충...^^ 소개해 주신 블로그도 찾아가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밤 되세요.

킴쑤님 글에 들어갔다가 보게 되었어요.
108배를 새벽 4시30분에 일어나서 3년을 하셨다니 존경스럽네요
저도 큰집에보증으로 힘든일을 겪을때 불교를 알게 되었어요.
그전부터 관심은 있었지만 접하지는 못했어요.
그때 저도 모든것은 본인이 만들고 본인이 받는다는것을 깨 닳고 큰집 원망을 접었네요 그리고 세상모든것은 남을 위해서가 아니고 본인을 위해서 한다는것도 알게 되었어요.
가장 좋아하는것이 108배 였는데 108배 하면서도 많은 깨닳음을 얻었고 꿈에서도 여러가지를 보았네요.
지금은 다리를다치고 갑자기 관절도 나빠져서 108배를 못하고 있어요
3년을 매일같이 하셨다니 많은깨닳음을 얻으셨을것같고
세상보시는 것도 남다를것 같아요.제가 고양이 글을 주로 쓰다 보니까 고양이 싫어 하시는분들도 많아서 찾아주시시 않으면 잘 안들어가요.
제가 좋아하는 포스팅이 보이면 들어갈때도 있어요 오늘처럼요
108배 포스팅 잘 보았습니다.4.30분에 3년을하셨다고 하셔서 만나뵙고 싶었네요 말이 너무 많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우와! 이렇게 또 인연을 만나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저 또한 사업상 너무 힘든 일도 있고 또 지인의 안 좋은일도 겹쳐 마음을 내어 시작한 108배 덕분에 지금도 뭐 별 볼일은 없지만 정말 사람처럼 변해가고 있습니다. 하신 말씀처럼 뭐든지 내가 행복해야 가족도, 친구도 행복할수 있습니다. 내가 행복하지 않는데 그 주변에 있는 사람, 동물들이 어떻게 행복할수 있겠습니까! 저도 108배를 3년하고 난뒤에는 용기와 자신감이 많이 생겼는데 그 덕에 불법(종교는 없습니다.)도 알게 되고 그리고 명상까지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다리가 불편하시면 명상이라도 한번 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제가 주문, 염불, 기도, 108배 ,호흡명상, 화두 여러가지 수행 방법을 시도 해봤는데 아직 화두를 들 근기는 아니고 제게는 108배와 호흡 명상이 좋아서 아직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언젠가 저도 한번 뵙고 싶습니다. 저는 동물뿐 아니라 식물도 좋아합니다. 팔로우하고 자주 찾아 뵙겠습니다. 불편하신 몸이 잘 호전 되셔서 또 수행 잘 이어가시길 기원합니다.

네~ 고맙습니다. 저도 다리가 좋아지는대로 108배를 시작하겠습니다.
제가 생각했던대로 많은 깨달음을 얻으셨네요 저는 기도, 주문, 염불, 108, 는 해봤는데 호흡명상이나 화두는 안해봤어요 가끔 화두나 명상이 궁금하긴 했는데 저는 아직 근처도 못가고 있어요
고맙습니다 자주 뵙겠습니다^^

지금 심각하게 108배를 할까 고민 중입니다. 예전부터 한번 해보고 싶었고 살이 찐 이후로는 해야 겠다 생각하면서도 혹 체중으로 인해 무리가 가지 않을까 하는 핑계로... 적다보니 정말 핑계네요. 한번 시작해 봐야겠습니다. 이왕 다이어트의 길에 들어서는 것, 무념무상으로 명상하는 겸 말이죠. 용기를 내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저도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허리를 꼿꼿하게 세워서 내려갔다 올라가는게 중요하고요. 빨리하실 필요없습니다. 천천히 하시다보면 나중에 속도가 붙는데 너무 무리하실 필요도 없고 땀이 날정도만 하셔도 되니 천천히 해보십시오. 명상 효과를 느끼시려면 종교가 있으시면 한배 한배 신께 감사를 드리시고 종교가 없으시면 한배 한배 '감사합니다.' 혹은 '사랑합니다.' 로 하시면 더욱더 도움이 되실겁니다.

이제서야 찬찬히 다 읽어봤네요. :)
저 드디어 총견스님 절하는 법 찾아봤는데요, 말씀하시는 게 넘 웃기시더라는 ㅋㅋ

개털님 덕에 오늘도 많이 배워갑니다 :) 감사합니당!!

ㅎㅎㅎ 그래요? 말씀 하시는 스타일이 웃기시나 보네요. 총견이 아니고 청견 스님일겁니다.^^ 좋은 날 되세요. 감사합니다.

아 ㅋㅋㅋ 오타였어요 ㅋㅋㅋㅋ 청견스님요 ㅋㅋ 아 총견스님이라고 하니 왠지 웃기네요 ㅋㅋ
아니 좀 막 장사하시는 것처럼 말을 하시더라고요 :) 왠지 스님들은 점잖게 말하실 것 같다는 선입견이 있었나봐요 ㅎ

개털님도 날 더운데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당

ㅎㅎㅎ 그 분의 비지니스 아니겠습니까^^

대단하십니다. 3년동안을... 정신, 육체 건강에 최고의 운동일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제 지인중 병원장이 있는데 그분은 10년이 넘었습니다. 매일 매일... 독실한 천주교인인데 109배 합니다.^^

아~ 저도 건강을 위해서라도 해봐야 겠네요!

넵! 저 무대 뒤에 계시는 저분은 건강에 좋은 108배님이 확실합니다.^^ 강추드립니다.

108의 효과를 믿습니다//종교는 없으니 스쿼드를 108번해야겟습니다^

우와! 스쾃을 108번 하시다니 허벅지가...^^

108배의 효과에 대해 체험을 통해 설명을 해주시니 많은 분들이 따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예전에 매일 108배를 하다가 작년에 다리를 다친이후로 무릎이 아파 중단했었는데 다시 시작해야 겠다는 생각이듭니다^^

최대한 천천히 바른 자세로 하다보면 무릎도 돌아오고 허리로 돌아오던데요. 저는 군에서 허리를 다쳐 디스크 수술도하고 등산 할때 올라갈때는 괜찮지만 내로올때 다리를 질질 끌고 내려와야하는 20-30대를 보냈었는데 지금은 전혀 그렇지가 않습니다. 힘내세요.^^

용기를 얻어 다시 시도해봐야겠습니다. 처음에 21배 정도로 시작해야 겠어요^^

파이팅!

대단하시네요. 108배를 3년이나^^
글에도 엄청 공력을 들이셨네요.

저는 서울 살 때 수행과정에서 3000배 코스 있었는데
정말 힘든 과정이어서 그 다음부터는 안 하게 되네요 ㅠ

개털님의 새로운 모습에 더 정이 갑니다.^^

3000배는 몸에 무리가 그지않겠습니까^^ 횟수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매일 매일 이 닦듯이 세수 하는듯이 꾸준하게 해보는게 더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1000까지만 해봤습니다. 언젠가 기회가 되면 3000배도 해보면 좋겠지만 지금처럼 150배 전후도 괜찮습니다. 소소하게 몸과 마음을 위해 마음을 내 보세요.^^ 감사합니다.

음 정말 효과가 있을까 했는데 진짜 인가보네요... 매일 매일 해야하는 거 겠죠?

제 생각엔 매일 21일 정도하면 확실히 느낄수 있을것으로 생각 됩니다.^^ 찾아와 주셔 감사합니다. 팔로우 했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1
JST 0.031
BTC 69768.04
ETH 3884.71
USDT 1.00
SBD 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