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38주, 산모 3대 굴욕#1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한 ‘여자’의 아빠, 한 ‘여자’의 남편, 산부인과 전문의 포해피우먼입니다. 이제 정말 분만일이 거의 다 되었습니다. 조금만 더 화이팅입니다^^


Part I. 임신준비부터 출산까지!!』 中 82번째 이야기

33세 아내, 30세 산부인과 의사 남편
✔본문의 대화는 아이 출산 경험에 의거한 'Fact'에 'Fiction'을 가미한 Faction입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산부인과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였지만, 의학적 내용은 계속 수정&발전되니 참고 바랍니다.
✔모든 산모는 개개인에 맞춘 진료가 필요하니, 최종 결정은 지정의와 상의 후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가치관이 반영되어있으니 감안하여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임신준비-출산-가로줄

3대굴욕-삽화 (2).jpg3대굴욕-삽화 (3).jpg3대굴욕-삽화 (1).jpg


3대 굴욕???


힘든 임신 기간을 버텨 왔는데, 또 산모를 힘들게 하는 3대 굴욕이 있다고 합니다. 두둥... 굴욕이라고 불리는 것은 그만큼 큰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이겠죠?

'산모 굴욕 3종 세트'라고 하면 보통 '제모', '관장'과 '내진'을 말하며, 그 외에도 불편한 것으로는 회음부절개와 소변줄 꽂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병원에서 '산모를 위해서'라는 이름하에 시행되는 모든 처치가 산모를 불편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처치는 논문에 따라, 국가의 상황에 따라, 담당의 의견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행을 하는 방법과 시행을 해야되는 기본적인 이유에 대해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가나다' 순으로 나열하였습니다.

  • 관장
  • 내진
  • 제모
  • 추가: 회음부 절개
  • 그 외에도 참으로 불편한 것: 소변줄 꽂기임신준비-3대 굴욕-관장과 내진2.jpg

1. 관장

관장은 대장에 차 있는 대변을 분만 전에 빼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대변내 세균에 의한 아기와 산모에게 발생하는 감염문제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 시행하게 됩니다. 관장제를 항문을 통해서 주입하고 5-10분 정도 참은 후에 화장실에서 배변을 하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 생각보다 참는게 쉽지 않습니다. 장이 부글부글, 꾸물텅꾸물텅.... 푸하)

-3대 굴욕-관장과 내진3

제모와 함께 시행되기도 하며, 진통간격이 10분 간격으로 규칙적으로 바뀌거나 자궁경부가 3-4cm 열리거나, 유도분만을 하기에 앞서 관장을 하게 됩니다. 아쉽게도 진통강도가 강해서 자궁문(자궁 경부)이 많이 열렸거나, 두번째 혹은 세번째 임신인 경우에는 때때로 관장을 하지 않은 채 분만하게 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3대 굴욕-관장과 내진4
아기의 머리가 방광과 직장을 누르면서 내려오기 때문에변이나 소변이 나오는 실수(?)를 하게 됩니다. 진통 혹은 분만 도중에는 흔히 있는 일로 '의료진에게 너무 미안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실수(?)로 배출되는 대변이 아기에게 묻지 않도록 의료진은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3대 굴욕-관장과 내진5

개인적인 느낌이지만, 관장을 하지 않으면 대변이 더 자주 나오는 것 같습니다 ^^;

2. 내진


-3대 굴욕-관장과 내진6

가장 단순하면서도 가장 효율적인 검사방법으로 내과의사에게 청진기가 있다면 산부인과 의사에게는 내진이 있다고 할 정도로 많이 활용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두손가락을 이용하기 때문에 산모 분들이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두 손가락"을 질 안으로 넣어서 자궁경부와 양막을 촉지하는 행위는 사실 중요합니다.

  • 자궁문(자궁경부)의 어느정도 열렸는지
  • 자궁경부가 어디에 위치하는지
  • 자궁경부가 얼마나 얇아졌는지(소실, effacement)
  • 아기가 어느 정도로 내려왔는지
  • 아기의 머리가 골반에 고정이 되어 있는지
  • 양막이 만져지는지
내진을 하는 시점은 정말 다양하고 많은 것 같습니다. 유도분만을 시작하거나 진통이 있을 때, 30분-1시간 혹은 2시간마다 내진을 해야 하기 때문에 진통을 오래하면 오래할 수록 내진을 많이 하는 이중고를 겪게 됩니다. 게다가 무통주사를 놓는 시점을 정하려고 내진을 하거나, 진행속도를 확인해서 수술을 결정하려고 할 때는 정말 많이 하게 됩니다. 참으로 불편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특히 큰 병원과 대학병원에서 여러 의사들에 의한 내진이 반복되면 불편함을 더 호소하는것 같습니다. 그래도 조금씩 사회분위기가 바뀌고 있어서 분만시 더 많은 배려를 하도록 노력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3대 굴욕 중 관장과 내진을 해야되는 이유에 대해 조금 이해가 되셨나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제모와 회음부절개, 소변줄 꽂기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이러한 처치에 대한 의견은 병원마다 방침이 다를 수 있고, 의사마다 의견이 다를 수 있음을 참고하셔야하며 실제 분만에서 시행여부는 담당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신을 원하는 모든 분들이 건강하게 임신하고 행복하게 출산하길 기원합니다.이상 @forhappywomen이었습니다.

임신준비-출산-가로줄
배너
전문가들이 직접 쓰는 최초의 STEEM 의학 매거진 https://mediteam.us

2018년 4월에 작성된 글입니다.

Sort:  

이전 글 보기 : 임신 38주, 병원에 아직 도착하지 못했는데.... 아기가 나와버렸어요.
다음 글 보기 : 레지던트 이야기 #2

산모분들을 위한 모바일 산모수첩!!

아가야배너.png
『아가야』 다운 받고 포토북을 만들어 보세요

우와ㅋㅋㅋ내가 저런 고생을 다하고 낳다니
장하다 내자신 부둥켜 안아주고 싶네요
엄마는 위대햄
M

장하다 ~~ 박수 짝짝짝
보팅도 살짝!!

엄마는 위대합니다 !!

우왐
캄샤해여~~~~~~~~~~

ㄷㄷㄷ 저도 겪은 이야기인데ㅜㅡㅜ
이렇게 보니 더 무섭게 느껴집니다ㅜㅡㅜ

너무 무섭게 쓴거 맞지요? ㅋㅋ;
죄송합니다 ㅎㅎㅎㅎ;

와 맞아요 내진이 제일 싫었던거 같아요 ^^
간호사분도 의사선생님도 분만전 한 20번정도는 하신거 같아요
진짜 진통으로 정신이 없는 와중에도 정말 윽 기분까지 윽 ~~~~

으... 20번 ㅎㅎㅎ

진짜 별로죠 ㅠㅠ 필요한경우에는 20번 넘게도 더 한것 같아요 ㅠㅠ

'산모 굴욕 3종 세트'이 있었네요 정말 아이낳을때 여성분들은 힘드시는게 느껴집니다 ㅜㅜ

요즘은 그래도 인권분만에 대해서 많은 논의가 되고 있습니다 ㅠㅠ

모든 엄마들 화이팅입니다!

아내가 다 이야기 해준것이네요. 관장,내진,제모 ..

회음부절개는 정신이 없을 때라 그런걸 느낄 경황도 없다 하더라구요. 절개할때 아프지 않았냐고 물어보니까 낳을때는 아프지도 않다고... 그러구요 .

그때를 회상하니... 아이 나오고 울음 터뜨리면 눈물이 왈칵 쏟아지던 생각이 나네요. ㅎㅎ

오~ 역시 따뜻한 스승님.
요즘 개인적인 일로 스승님 블로그를 들어가지 못하고 있군요 ㅎㅎ

눈물 왈칵 흘리시다니 ㅠㅠ 너무 따뜻한 남편 아닙니까? ㅎㅎ 전 한방울도 안나와서... ㅋㅋ;;

ㅜㅜ무섭지만 꼭 필요한 정보네요

음... 사실 몰라도 ㅎㅎ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요즘은 알 권리라는게 있으니깐요^^

아이를 낳는것만 힘든것이 아니였군요ㅠㅠ 또 하나 배우고 갑니다.

아 ㅠ 전 3대 굴욕이라고 표현하는 것도 처음에 몰랐습니다. 저는 남자의사여서 평생 모르고 지나갈 것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ㅎㅎ

이러한걸 다 겪으면서 어머니 라는 존재가 되나봅니다..
어머니들 존경합니다
저 또한 귀여운 아들래미를 둬서 공감갑니다.^^
팔로 하고 업봇 하고 갑니다.^^

ㅎㅎㅎ 팔로우 업봇 감사합니다 : )

어려운 과정입니다. 굴욕으로 인해 산통을 더 힘들어 하시는 것 같아요 (아닌가?ㅎㅎ)

좋은 하루 되세요 : )

하...아직 출산까지 7개월넘게 남았지만 넘나 무서워요 ㅜㅜㅜ 제왕절개도 나쁘지않겠죠? 제왕절개하려면 의사샘 잘 만나야겠죠???

제왕절개도 요즘은 선택해서 많이 하는 추세입니다.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상황에 맞춰서 분만 방법 결정하세요^^ 아직 많이 남았으니 일단 걱정은 뒤로~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3
JST 0.026
BTC 59515.78
ETH 2505.02
USDT 1.00
SBD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