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작정따라해보기』#2 [SQL] 비개발자도 스티밋 통계를 뽑을 때까지 by @nhj12311

in #kr7 years ago (edited)

『무작정따라해보기』#2 [SQL] 비개발자도 스티밋 통계를 뽑을 때까지 by @nhj12311

오늘의 결론은 뉴비(kr-newbie)들이여 아침 7시에 글을 올리자. 입니다.

다짜고짜 결론부터 올리는 이유는 안읽으실까봐...

데이터라고는 엑셀밖에 다뤄본적 없는 제가 '스티밋 통계를 뽑았습니다' @nhj12311 님의 강의를 보면 답이 맞든 아니든 돌릴 수 있습니다. 언제까지 지금과 같은 열정으로 할 수 있을지 몰라도 배운것 복습은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입장이어서 오늘도 SSMS를 돌려봅니다.

@nhj12311 님의 강좌 살펴보기

오늘의 결론은

뉴비(newbie)들이여 아침 6시~8시 사이에 글을 올리자.

이 글은 상당한 통계적 오류 및 기술적 오류가 있을 수 있음을 미리 사전양해 구합니다.
이 글은 @forhappywomen의 DB 관련 『무작정따라해보기』 이므로 통계자료를 참고하여 블로깅을 하였을 때 발생하는 손해에 대해.... 사과를 미리 드리며 손해에 대해 알려주시면 방문하여 voting하겠습니다.

아래 통계는 정확하지 않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IT 종사자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충분히 warning 을 한것 같습니다. ㅎㅎㅎ

select
left(convert(char(10), created,108),2) AS 작성시간
, avg(Net_votes) as 총voting
, AVG(TOTAL_PAYOUT_VALUE) AS 평균저자보상
FROM [dbo].[Comments]
where charindex('KO', BODY_LANGUAGE ) > 0 -- 한국어로 작성된 포스팅
and created >= '2017-01-01' 
and created <= '2017-10-19'
and parent_Author = ''
and title <> ''
Group by left(convert(char(10), created,108),2)
order by left(convert(char(10), created,108),2) ASC



한국 STEEMIT 통계에서 추론 할 수 있을 만한 내용들

  1. 5시~8시59분에 쓰인 글이 보팅과 보상이 많았다. (특히 6시~7시59분)
  2. 평균 보팅수와 평균 보상은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3. 보팅수가 많은시간대에 글들이 평균보상도 높았다. (조금 논리에 문제가 있는 것 같긴하나)
  4. 07:10~07:39분에 쓰여진 글들이 가장 많은 보팅이 이루어진다.

대단한 논리적 비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 관련된 것은 시간이 정말 오래걸리는 것 같습니다. 혹시나 지나가시다 보시게 되는 IT 업종종사자님께서 '쿼리'봐주시면 정말 영광이겠습니다. 안봐주셔도 뭐 ㅎㅎㅎ..

*쿼리에는 아직 실력이 미천하여 GMT ->KST 변경하지 못하여 수작업하였습니다.

모두가 아시다시피 대한민국의 시간대(Korea Standard Time, KST)는 UTC(GMT) +9에 속합니다.

시간이 이렇게 많이 흘렀다니.jpg

명품강좌를 제작중에 계신 @nhj12311 님께 감사를 표하며...

오늘 글은 이만 마칩니다.

이상 본업에 종사하지 않고 딴짓하는 @forhappywomen 이었습니다.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본업에 충실하면서 딴짓까지하시면 더 잘하시는거죠.

다짜고짜 결론부터 올리는 이유는 안읽으실까봐...

이 말에 웃고 시작했네요. 그냥 웃겼습니다.ㅋㅋ

아침출근시간에 글을 많이 보신다는 걸까요? 퇴근시간에 저녁과 술 드시기 바빠서 그런걸까요? 음. 참고하겠습니다~^^

ㅎㅎㅎ 요즘은 보팅수에 크게 연연하지 않고 쓰고 싶은대로 씁니다만 처음 시작할때는 보팅수에 신경이 가긴하더라구요 ㅎㅎ 그래서 그러한 뉴비들의 고민을 함께 해보고자 (아직 사실 뉴비지만) 해보았습니다 ㅎㅎ 참고하시기엔 아직 좀 이릅니다 ㅎㅎ

예전에는 아침 11시라고 봤었던거 같은데 제 기억의 오류인가봐요 ㅋㅋㅋ
본업말고 딴짓?도 멋있는걸로 하시네요!!
전 엄두도 못내겠습니다ㅋㅋ

기억보다 자신없는 건 저의 명령문(?) 입니다 ㅎㅎ 그냥 참고만 하시고 피드백 결과를 받으면 알려드릴게요~ ㅎㅎ

훌륭하십니다 ^^ 일단 소중한 리뷰이니 만큼 리스팀하여 두고두고 간직하겠으며 곧 피드백드리겠습니다 ^^

선생님 5편도 기다리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forhappywomen 님
포스팅 흥미롭게 잘 봤습니다.
아침에 올려야겠네요^^
다니라고 합니다 팔로우 합니다:)

안녕하세요 ^^ 스티밋을 하다보니 다양한 통계를 올리시는 분들이 많아서 어떻게 하나 싶었는데
@nhj12311 님 덕택에 맛보게 되었습니다. (비록 정말 작은 부분이겠지만요 ㅎㅎ)

미리 써놓고 다음날 아침에 올려야겠군요. 흠...인터레스팅...

예약으로 글 올라가는 것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쵸? ㅎㅎ

여기는 7시간 느리니까 자정 전후로 쓰면 되는건데 아침시간보다는 유리한 것 같습니다!ㅋㅋ다만 전기가 있어야만 자정까지 컴퓨터를 쓸 수가 있다는 함정이.....

아 그렇네요!!! ㅎㅎㅎ 전기가 있어야 ㅠ_ ㅠ';
다른 나라에서 보시는 분들은 어떻게 고려해서 추출해야할까요 ㅎㅎ
참 DB는 쉽지 않군요 ㅎㅎ

ㅋㅋㅋ한국 기준으로 하시면 되지 않을까요?! 외국유저들은 뭐 워낙 시간대가 다양하니까...ㅠㅠㅋㅋ

저도 궁금했었던 부분인데, 제게는 의미있는 통계입니다.
즉, 도대체 스티미안들은 하루중 언제 글을 가장 많이 쓰고 볼까? 였는데....
역쉬, 이렇게 또 알려주셔서 고맙고 감사합니다.

사실 완전 처음 해보는 거여서 추출해놓은 자료에는 조금 자신이 없습니다 ㅎㅎ
본문에는 써놓지 않았는데 전제로 둔것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글 3일 이상 지난글'은 사람들이 더 이상 읽지 않는다는것을 고려해서
생각한 내용이라서 실제랑 많이 다를 것 같습니다.

-리스팀이라는 중요요소를 고려하지 못한게 limitation 입니다 (물론, 이 추출한 자료가 맞다는 가정하에서요^^;)

재미있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

와우! 잘 봤습니다.

자, 이제 그럼 요일별 시간대별 통계를... ㅋㅋㅋ

네 조만간 해보겠습니다 ㅎㅎ 또 새로운 숙제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 아니예요 ㅋㅋ
그냥 농담이었는데...;; ㅎㅎ

즐거운 주말 되세요! : )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6
JST 0.029
BTC 61938.24
ETH 2404.86
USDT 1.00
SBD 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