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제 팟캐스트를 동의 없이 긁어간 사례가 있었습니다

in #kr6 years ago (edited)

저 같이 군소방송을 제작하는 입장에서, 콘텐츠 하나 하나는 말 그대로 내 새끼 같은 존재입니다. 무언가를 창작하는 분들이라면 아실거에요. 정말 마음에 쏙 드는 디자인, 글, 영상, 음악이 나오면 그걸 보고 또 보고 어루만지죠. 매주 한 번씩 올리는 제 팟캐스트 '내귀에 핀란드'도, 또 이전에 진행했던 'VOICE OF 유학생와이프'도 마찬가지였어요.

그렇게 외국에서 땀과 눈물을 흘리며 일구는 저의 삶은 매주 마이크에 오열하듯 내뱉어졌고 밤 새워 편집하며 내보냈죠. 그런데 이를 동의 없이 긁어간 사례가 있었습니다. 구글링중에 우연히 발견한 포*캐스트라는 곳입니다. 황당했습니다. 격식이고 뭐고 갖추지 않고 그냥 아이폰으로 딱 3줄로 메일 보내죠. 나 제작자인데, 당장 내리라고요.

IMG_6789.PNG
*제 방송로고, 방송소개, 에피소드까지 다 긁어간 화면

큐레이션 매체에 대한 이해가 없으신 분들은 내 방송이 더 홍보되면 좋은 것 아닌가? 하고 의아해 하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저는 비슷한 사례를 현직에서도 겪은 적이 있었어요. 예전에 공공기관에서 기사를 쓰는 일을 할때, 모 큐레이션 매체에서(이름 밝히기 어려운데 스팀잇 내에도 들어왔더군요. 팔로잉도 안했어요.) 저희 기사를 무단으로 긁어갔더라고요. 출처표기도 안하고 말이죠.

그럼 그 다음에 일어나는 일은 무엇이냐? 좋은 콘텐츠를 가진 많이 가진 그들이 광고수익을 가져가죠. 대중에게 접근성이 좋고 파워를 가졌으니 사람들은 그들의 링크로 흘러 들어가서 사이트 파워를 키워주는거죠. 제 오리지널 콘텐츠가 있는 사이트의 접속률과는 별개의 문제죠. 이번 사례도 별반 다르지 않을 게 뻔했어요. 무단으로 팟캐스트 긁어가고 그 광고수익을 자기들이 먹겠죠.

제가 참여하고 있는 해외 팟캐스트 제작자 모임에 이번 일을 공유했어요. 독일에서 팟캐스트를 만드시는 어떤 분도 *티라는 곳에 팟캐스트를 올렸더니 다른 곳에 연동되어서 자동으로 업로드 되는 비슷한 사례를 겪었다고 하더라고요. 아무튼 항의 메일을 보내자마자 하루만에 답이 왔더군요. 방송 내리겠다고요.

IMG_6788.PNG

그래서일까요. 시간이 지날수록 스팀잇을 더 사랑하게 됩니다. 스팀잇처럼 자발적으로 필요한 태그가 생기고, 소모임, 큐레이션 지원을 하면서 좋은 콘텐츠가 퍼지도록 노력하는 곳이 정말 없어요. 이 생태계를 잘 가꾸려는 자정운동도 놀라울 만큼 성숙하게 이뤄지고 있고요. 이게 당연하게 아니라 정말 콘텐츠 제작자로서 너무나도 고맙고 신기한 곳이라는 걸 매번 느낍니다.

새벽이라 감성에 젖은 글일지도 모르겠지만 스팀잇이 더 흥했으면 좋겠습니다. 제작자들의 권익이 보호될 수 있는 좋은 협동 체제가 잘 만들어지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지금까지 KR을 잘 이끌어주신 분들 정말 고맙고요.

Sort:  
@finlandinmyears님 안녕하세요. 아리 입니다. @kyunga께 이야기 다 들었습니다. 세상사 다 그런것 아닐까요?. 힘든일이 있으면 반드시 좋은일도 있대요! 기운 내시라고 0.4 SBD를 보내드립니다.

와, 제가 다 열받네요;; 모르는 사람은 @finlandinmyears 님이 올리신 건 줄 알고 들었을 거잖아요;;; 비양심적인 사람들 많네요ㅠㅠ너무 속상해하지마세요. 다신 이런일없길...

작년에 출범한 곳이라 인지도도 없고 청취자가 얼마나 있을런지 모르겠지만요...

(><) 요즘 스팀잇을 하면서 쓰고싶은 글이 있어서 조금씩 자료를 준비하는 중에 있는데요. 저작권 관련입니다. 출처도 없이 무단으로 가져가는건 너무 어이없네요...

스팀잇 하면서 진짜 꼭 알아야 할 내용이죠. 공부하시는 김에 제가 저작권 관련 질문 하나 드려도 될까요? ㅋㅋ 무료 스톡이미지를 쓰는 조건에는 상업적, 수익창출이 안된다는게 있는데 스팀잇은 사실상 수익창출이 가능하잖아요. 근데 픽사베이나 언스플래시 같은 곳 사진 써도 정말 괜찮은 걸까요? 아 어렵습니다. 새로운 미디어 환경이다보니 기존의 기준이 안맞을때가 많아요!

원칙적인 대답은 쓰면안됩니다. (╹◡╹)사실 무료스톡 이미지들은 표면적으로 무료지만 실제적으로는 무료가 아닙니다. 고해상도 이미지를 무료로 다운로드만 받을 수 있을뿐 상업적인 행위로 사용하게되면 소송을 당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람인물이 나온부분은 더욱 위험하고요. 저작권법은 나라에따라 다르지만 보통 이미지에는 사진작가의 저작권뿐아니라 건물, 이미지대상에 대한 저작권이 따로 존재해서 찍은사람이 인물에 대해 일일이 허락을 서면으로 받지않는 한 소송대상이 되는거죠. ㅎ 블로그가 소송당하는 일은 왠만하면 없겠지만 상업적인 이익이 있어보이는 웹사이트에는 가능하면 쓰지않는게 좋습니다:-) 소송당하면 무조건 합의금을 지불할 수 밖에 없어서요. 대답이 길죠.. ㅎ

너무 속이 시원해지는 대답입니다 ㅠㅠㅜ 댓글은 리스팀도 안되고 이거 원 ㅠㅠㅠ 나중에 글 쓰실때 꼭 이 내용 넣어주세요 ㅠㅠ

(╹◡╹)네.. 제가 스톡포토 회사에서 일한 경험이 있어서요... ㅎ 스톡포토 회사들은 불법 사용이 밝혀지면 보통 10배의 배상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악명높은 스톡포토회사는 합의없이 다 받아냅니다. 하지만 보통 적당한 선에서 합의금으로 끝나지만 자영업자 입장에서는 그것도 큰 돈이죠. 보통 디자이너에게 작업을 맡겼는데 무료이미지를 디자이너가 사용해서 소송당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ㅎ 디자이너가 책임을 져주는게 아니고 사용한 사람의 책임이니 조심할 부분입니다.

저작권을 아직도 무시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나 봅니다. 다녀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생각보다 많더라고요. 디지털 세계라는게 원본과 사본의 구분이 불분명하다보니까요....

저런저런...............나쁜!!!!!!!!!!!!!!
페북 공유된 글 보고 왔다가, 콘텐츠 제작자로서 격공과 분노를 하고 갑니다!! 잘 해결되시길!!

일단 저희 방송은 내린 것 같지만... 저희말고도 피해자가 더 있을 걸로 보이네요;;;

해외에서 콘텐츠 만드는 사람으로 완전 공감했어요. 오열하듯 내뱉어졌다는 대목에서 눈물이 핑~~~ 스팀잇인 어제 가입했는데 막막하네요. 좋은 글 잘 읽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ㅠㅠ방송 나가는 채널마다 팔로우 해주신 것 봤습니다! 해외에서 스팀잇 말고 또 하시는 콘텐츠가 있으세요?

@위로해

속상했겠어요...답장도 뻔뻔하네요...
좋게생각하면 콘텐츠가 훔쳐가고싶을만큼 좋았다는걸꺼에요. 토닥토닥

위로해주셔서 고맙습니다...

5월 다시 파이팅해요!
호출에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헐 팟캐스트를 큐레이션 명목으로 긁어가서 광고수익을 내는 사람들이 있군요. 좋은 정보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ㅜㅜ

언슬조도 힘내세요. 보통 어느 채널을 통해서 방송하시는지요? 구글링 부지런히 하면서 혹시 그런 일이 있는지 늘 살펴보셔야 할 것 같아요~

저희는 팟빵에서 시작해서 최근에는 팟빵. 팟티. 스팀잇에 동시에 올리고 있어요. 구글링하니 가끔 팟빵이나 팟티도 아닌 첨 보는 페이지들이 걸리던 게 기억나요... 그런게 혹시 큐레이션 페이지들인지 한번 봐야겠어요!감사해요:)

오, 이런 멋진분을 이제서야 알게됐네요.

안녕하세요?! finlandinmyears님!
저는 @channelsteemit 운영하는 Feel通 이예요.

일단 속상하신 마음에 쓰셨을텐데 저는 이 글로 finlandinmyears을 알게되어 반가움에 글이 들떠 있어요!! 으앗!!

잘 해결되어 다행이지만 앞으로도 이런 일들이 일어날거라 생각해서 답답하기도 하네요. 같이 방법을 모색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차차 많은 이야기 나누고 싶어요!!

저도 필통님 팔로우 하고 있었는데 정확하게 어떤 콘텐츠를 만들고 계셔요? 나중에 함께 협업할 일이 있으면 함께해요^_^

채널스팀잇@channelsteemit 운영하고 있어요.
스팀잇 내에 가치,감동 있는글을 음성과 영상으로 만들고.
블록체인 관련 소식을 전해요. 추후 여러가지 다른 콘텐츠로 확산할 생각인데 함께하면 정말 좋죠!!!
완전 반갑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0328.18
ETH 2426.92
USDT 1.00
SBD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