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SPITALITY] 우리가 묵었던 한국에 있는 외국계 체인 호텔들은 어디 소속 브랜드일까?

in #kr6 years ago (edited)

 국내 여행이나 해외 여행이 일상화 된 요즘.

호텔이란 곳의 문턱도 많이 낮아지고 외국 방문객들도 계속 증가됨에 따라 다양한 호텔 브랜드들이 국내에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외국계 체인 호텔 브랜드들이 계속 늘어나면서 내가 갔던 호텔이 어느 브랜드인지 여기랑 저기는 같은 브랜드(또는 회사)가 맞는지 헷갈려하는 분들도 계시다고 들었습니다.

여기서 쌓은 멤버쉽 마일리지가 저 호텔에서도 사용 가능한지 헷갈릴 때도 있고요.


그래서 오늘은 대한민국에 있는 대표적인 외국계 체인 5성 호텔들에 대해서 어떤 호텔 그룹의 브랜드인지 그리고 한국에서는 어떤 회사가 운영 중인지 2018년 7월 기준으로 소개 해드리고자 합니다.


오해를 줄이고자 홍콩에 위치한 호텔 사진으로 대표 이미지를 대체합니다.


사실 브랜드의 원 소속 그룹이 혜택 이용나 로열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만 같은 브랜드라 하더라도 호텔별로 국내에서는 서로 다른 회사에서 운영을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혹시나 참고가 되실까 해서 같이 기재를 했습니다.

대부분의 호텔 네이밍은 '브랜드 + 국내 운영회사 아이덴티티 or 지역 랜드마크 + 지역명'이 일반적이기에 호텔명을 구분해서 보실 때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IHG (InterContinental Hotels Group)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 파르나스호텔(주)(GS Retail)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  파르나스호텔(주)(GS Retail) 

인터컨티넨탈 알펜시아 평창 리조트 - 강원도개발공사 알펜시아 스포츠파크


Marriott International

JW 메리어트 서울 - 신세계그룹

웨스틴 조선호텔 서울 - 신세계그룹

웨스틴 조선호텔 부산 - 신세계그룹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 - (주)동승에이치엠씨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 - (주)더블유에스개발

쉐라톤 서울 디큐브 시티 - 대성산업 주식회사

르 메르디앙 서울 (전 리츠칼튼 서울) - 전원산업(주)


Hyatt

파크 하얏트 서울 - 호텔아이파크(현대산업개발)

파크 하얏트 부산 - 호텔아이파크(현대산업개발)

그랜드 하얏트 서울 - 서울미라마(유)

그랜드 하얏트 인천 - 한진그룹

하얏트 리젠시 제주 - 아주그룹


Hilton Hotels & Resorts

그랜드 힐튼 서울 - (유)동원아이앤씨

밀레니엄 서울 힐튼 - ㈜씨디엘호텔코리아

힐튼 부산 - 아난티

콘래드 서울 - 에스아이에프씨호텔디벨로프먼트 유한회사


Accor Hotels

반얀트리 클럽 & 스파 서울 - 에이블현대호텔앤리조트주식회사

그랜드 머큐어 앰배서더 서울 용산 - (주)서부티앤디(앰배서더호텔그룹)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 어소시에이티드 위드 풀만 - (주)서한사(앰배서더호텔그룹)

노보텔 서울 앰배서더 강남 - (주)앰배서더즈(앰배서더호텔그룹)

풀만 앰배서더 창원 - 다인인베스트먼트(주)(앰배서더호텔그룹)


Four Seasons Hotels Limited

포시즌스 서울 - 미래에셋컨설팅


* 나열 순서는 랜덤이기에 추천, 선호도와는 무관합니다.
* 국내 운영사는 실제 운영회사 또는 소속 대기업 그룹으로 기재했습니다. (홈페이지 또는 기업정보 기준)
* 일부 빠진 브랜드 또는 호텔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이 글 작성 이후 회사 간의 거래로 인해 운영 회사 또는 브랜드명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 신라, 롯데 등 대표적인 국내 로컬 브랜드는 모두 제외 했습니다.
* Starwood 계열 브랜드의 경우 Marriott로 인수합병 되었기에 묶어서 나열했습니다.
** 저는 현재 해당 업종에 종사 중이기에 이 글을 통해 특정 브랜드 추천 및 소속사에 대해 밝히지 않겠습니다.

외국계 체인 호텔의 경우 운영 방식도 브랜드나 국내 운영사만큼 천차만별입니다.

브랜드만 로열티를 지불하고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호텔 설립 초창기인 경우 브랜딩뿐만 아니라 호텔 전반적인 매니지먼트까지 브랜드 본사(메리어트, IHG 등)의 직원들이 직접 한국에 와서 주도를 하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 상세한 부분은 호텔마다 사정이 다르기에 당연히 외부로 노출은 되지 않겠죠.




혹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관련하여 궁금하시거나 더 알고 싶은 내용이 있으실 경우 댓글로 달아주시면 최대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ort:  

웨스틴이 신세계에서 운영하는 거였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넵~ 웨스틴은 메리어트 브랜드, 조선호텔은 신세계 브랜드죠~ 서울이랑 부산 두 곳이 한국에 있는데 모두 신세계 그룹에서 운영 중입니다.

같은 호텔브랜드도 다양한 회사들이 운영을 하는군요!! ㅎ
일은 마치셨나요? 수고하셨습니다~

외국도 마찬가지더라고요^^ 운영 계약 방식도 천차만별이듯이...
일은 무사히 마쳤습니다!! 감사합니다 :)

전 홍콩과 일본을 자주 가는 편이여서 아코르 호텔을 잘 이용하고 있었는데, 우리나라에도 꽤 많이 있네요..ㅎ 좋은 정보 알아갑니다:)

최근 몇 년 사이 정말 브랜드들이 많이 도입됐죠 :)
감사합니다^^

요새 호캉스가 유행이라던데 준비하시는분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겠네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감사합니다!

전 남해를 자주 가는편인데
남해 힐튼이 어느날 아난티로 바뀌었더라구요
아난티호텔이 새로생긴줄 알았다는..ㅎㅎㅎ

호캉스 가고 싶네요~

아하 자체 브랜드로 간판을 바꿨나 보네요^^
저도 호텔방에서 푹 쉬고 싶네요ㅠㅠ

호텔여행계획하고 계시는분들께 유익한 정보네요 ^^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호 대부분이 여러곳을 운영하고 있었네요 ㅎㅎㅎ

아무래도 호텔 운영에 대한 노하우들이 쌓이다 보니 그렇겠죠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8104.95
ETH 2641.11
USDT 1.00
SBD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