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오키나와의 장수 비결~!! 생활습관 개선 건강찾기!!

in #kr7 years ago

세계적으로 유명한 장수 지역이 몇군데 있습니다. 학자들은 이런 장수마을을 찾고 그 장수마을의 특징을 연구하는데 이를 블루존 프로젝트라고 합니다. 그 중 그들의 삶의 특징이 가장 뚜렷한 일본의 오키나와의 특징적인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보고 건강한 삶을 위한 우리들의 생활습관 개선의 방법으로 삼으면 좋을듯합니다.

long life.JPG

평균수명과 건강수명?

  • 평균수명 : 육체적으로 사는 기간(태어나서부터 죽기까지의 평균 기간)
  • 건강수명 : 평균수명에서 질병, 부상기간등을 뺀 건강하게 생활한 기간

현대사회의 의학의 발전에 따라 평균수명이 많이 높아졌다. 반면 자동화에 따른 신체활동의 감소와 서구화된 식생활, 간편식의 생활화로 인해 건강수명은 크게 증가되지 못했다. 대게 한국인들의 경우 평균 11년을 건강하지 못한 상태로 살아가고 있다고 합니다.

블루존.JPG

단순 장수가 아닌 건강한 장수마을 오키나와


이런 의미에서 오키나와는 평균수명 뿐만아니라 건강수명이 높은 장수마을 입니다. 오키나와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수명을 다할때까지 건강하게 생활을 하다가 돌아가신다고 합니다. 이런 오키나와에는 3가지 그들만의 생활 원칙이 있습니다. 이 3가지 원칙은 블로존 프로젝트에 포함된 장수마을에서도 비슷하게 가지고 있는 특성입니다.

1. 하라 하치 부(はらはちぶ )

harahachibu.JPG

첫번째로 하라 하치 부 입니다. 하라하치부란, 조금 양에 덜 참, 덜 차게 먹음 이라는 뜻입니다. 오키나와의 사람들은 그들이 직접 재배한 작물을 위주로 식사를 하며 각자의 양에 맞게 음식을 덜어서 먹는다고 합니다. 또한 덜어서 먹는 음식의 양이 본인이 배가 부르다 라고 느끼는 정도의 80%의 양을 먹는 다고 하는데 이를 하라하치부라고 하고 이것이 과식과 폭식을 줄이고 건강한 식습관 형성에 중요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2. 이키가이(いきがい)

ikigai.JPG

두번째로 이키가이 입니다. 이키가이란, 삶의 보람, 사는 보람 이라는 뜻으로 오키나와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일 자신의 삶의 이키가이를 설정하고 그 이키가이를 실행하기 위해 산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할머니의 이키가이는 매일 아침 증증손녀를 돌봐주는 것이고, 어떤 할아버지의 이키가이는 매일 가라데 훈련을 하는 것입니다. 오키나와의 연세가 많으신 할머니, 할아버지들은 이런 이키가이를 가지고 매일매일 살아가는 보람을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3. 모아이(もうあい)

moai.JPG

세번째로 모아이 입니다. 모아이란 맹목적으로 사랑함이라는 뜻이며 이들에게는 함께 생활하는 삶이라고 합니다. 오키나와의 문화적 특성중 하나인 이 모아이에 따라 오키나와에서 태어난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4~6명의 모아이라고 하는 그룹을 가지게 된다고 합니다. 이 그룹은 평생에 걸쳐 서로의 기쁨, 슬픔 등의 감정을 공유해 함께 기뻐하고 함께 그 슬픔을 나누며 서로에게 힘이되고 위로가 되는 삶을 평생에 산다고 합니다.


과식, 폭식하지 않고 적절한 양과 질적인 식사를 하는 습관을 가집니다.(식습관)
매일 새로운 삶의 목표를 정하고 그 삶의 목표에 맞는 삶을 삽니다.(활동습관)
혼자의 삶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과 함께 사는 삶을 살아갑니다.(사회형성)

누구나 알고 있을듯한 장수 비법입니다. 건강한 식생활을 가지고 목표설정을 통한 꾸준한 신체활동을 유지하며 나아가 혼자 사는 삶이 아닌 다른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사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 장수의 비결이네요.. 쉬운듯 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모두가 이를 실천해 건강수명을 늘려 오래오래 행복하게 사시면 좋겠네요 ㅎ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아직 젊어서 그런진 몰라도 모아이는 뭔가 좀 갑갑한 느낌이 드네요 ㅎㅎ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주변에 친구가 많은 사람이 장수한다는 이야기 인듯합니다 ㅎ 실제로 혼자 지내는 사람에 비해 그렇지 않은 사람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낮다고 합니다!! 오키나와 외에도 장수지역인 이탈리아 살디니아, 캘리포니아주의 로마리다 또한 종교적이유 또는 문화적이유로 주변에 친구가 많고 정기적으로 모여지내는 문화가 형성되 있다고 하네요 ㅎㅎ 방문 감사합니다 ㅎ

힘내세요! 짱짱맨이 함께합니다!

짱짱맨 항상 감사합니다 ㅎㅎ

모아이 .. 진정한 친구들이있다면 평생 행복해질수도있겠네요
다들 건강잘챙겨서 행복하게 오래오래 살길바랍니당^^

제가 생각하기에 위의 세가지중에 제일 중요한게 모아이 같아요.. 누군가와 함께한다는 것이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하거든요.. 건강한 정신이 건강한 신체를 만든다고 합니다. 좋은 친구들을 많이 두고 있는것이 장수의 비결이겠죠.. 저희 기관에 오시는 어르신들은 연세가 80세가 넘으셔도 친구들과 여행도 다니시고 하더라고요.. ㅎ

개인적으로도 노력해야하고 사회적으로도 모두가 노력해야 건강해지는군요~! 장수의 비법을 알아게네요 ㅎㅎ 그리고 건강수면이라고 따로 불리는게 있군요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저희가 평균수명의 증가도 중요하지만 건강수명을 어떻게 늘리냐 하는 것이 가장큰 숙제인듯합니다. 건강한 식생활, 지속적인 신체활동 등을 통한 건강 관리가 건강수명을 늘리는 가장 기초가 될꺼 같네요 ㅎㅎ 방문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보내세요!! ㅎ

좋은 이야기네요.
단순한 장수가 아닌 건강한 장수의 비결.
힌트를 얻었다면 실천해야겠지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64275.79
ETH 3156.57
USDT 1.00
SBD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