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팀]외교외전

in #kr6 years ago (edited)

[외교외전] @fedooor

그림1.jpg

  1. 겉으로 보기에 외교관은 화려하다. 외국 근무에 집과 차도 제공된다. 원한다면 가족도 같이 살 수 있고, 자녀에게 좋은 교육환경도 제공해 줄 수 있다. 하지만 책을 통해 본 외교관의 실상은 그렇지 않다. 대사로 나가 있는 국가와 외교마찰이 생기면 소환 당하기 일쑤다. 밤늦은 시간이나 다른 지역에 출장중이라도 재빨리 응해야 한다. 또 담당 지역에 전쟁이 발생하면 교민을 대피 시키고 본인은 남아 사태를 관망해야 한다.

  2. 외교관의 업무는 '읽기'가 절반이다. 매일 올라오는 수많은 보고서를 읽고, 회의나 미팅이 잡히면 관련자료도 읽어야 한다. 외교 현안을 심도있게 파악하려면 자료를 찾아 또 읽어야 한다. 국내외 신문을 읽는 것도 빼놓을 수 없다.

  3. 우리나라의 첫 정상외교는 씁쓸하다. 외국의 정상이 우리나라에 온 건 병자호란때였다. 인조가 삼전도에서 청나라 태종에게 3번 절하고 9번 머리를 조아렸다.

  4. 싸드문제, 일본과의 위안부 협상을 통해 한국 외교는 역할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위안부 협상은 파기후 재논의를 한다지만 처음부터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었다. '국익'이라는 명목아래 이해관계자를 배제한 체 협상을 진행한 결과다. 피해자 의견을 수용하지 않은 합의에 박수쳐 줄 국민은 없다. 일본 외무성은 패전 후 외교정책 실패에 관한 연구를 책으로 냈다. 군부 강경파를 막지 못한 자신의 과오를 반성했는데, 우리도 이런 자세가 필요하다.

  5. 해외여행이 일반화되어 손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외국어 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찾기 쉬운 요즘 외교관의 전문성은 약화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외교부를 떠나는 외교관도 많아졌다. (자주가는 강남역 우동집이 있는데, 외교관이 그만두고 오픈했다고 듣기만 했는데 책에서 언급됐다. 이 집은 꽤나 맛집으로 유명하다)

  6. 최근 외교 이슈가 많다. 싸드배치, 위안부협상에 이어 최근 남북협상까지 어느 하나 중요치 않은 것이 없다. 이런 문제는 두 나라간의 대화로만 풀 수 없다. 최근 가장 큰 이슈라 볼 수 있는 남북 대화만 고려해도 남한-북한-중국-미국의 대화가 이뤄져야 되고 러시아와 일본도 자기의 목소리를 내려고 할 것이다. 이런 시점에 적절히 균형을 맞추며 우리의 목소리를 제대로 낼 수 있는 외교를 기대해본다.

Sort:  

ㅎㅎㅎ 저는 이런쪽은 완전 젬병이라... ㅎㅎ
이런직업자체가 저랑 안맞다보니 신경도 안쓴 직업 중에 하나인데 ㅎㅎ
잘 보고 가네요.. 정말로 외교 중요하게 생각은 한다만은..^^

재밌게 보셨다니 감사합니다 ㅎㅎ

친한 지인이 외교관 비슷한걸 하셨는데, 새벽/밤낮없이 호출되시더라고...

외국 대사로 있을때 소환되면 비난,힐책만 받을껀데 본인이 어떻게 할 수는 없고 답답하겠더라고요 ㅋㅋ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으시네요~~ 저도 편독안해야하는데 ㅎ

외교에 관한 것 뿐만아니라 외교관에 대한 내용도 언급이 많이 되는 책인가보네요

넹 외교관 관련책은 잘 없는데 모처럼 나왔네요~ 연간 20명정도밖에 안뽑으니 외교관자체가 많지 않죠 ㅎㅎ

공직은 보고서 지옥이라더니.. 외교관이 되면 이곳저곳 옮겨다녀서 힘들다는 얘기는 어릴적에 듣고 환상이 깨진지 오래지만 외교관의 전문성이 떨어지고 있다는 얘기는 처음 알았네요 :ㅇ 하긴 요즘 어학능력자는 많으니.. 옮겨다니는 생활과 보고서와 수준급 이상의 어학능력,그리고 민감한 외교문제까지 감당해야한다면 우동집 차릴만도 하네요..

평가를 보고 제출량으로 한다고 책에 쓰여있네요. 진짜 잡무에 메여사는거 같네요.

나랏일은 보고서와 평가때문에 지쳐요 ㅋㅋㅋㅋ ㅜㅜ

경험담이신건가요?? ㅎㅎ

흥미롭네요. 읽기가 주 업무였다니 ㅎㅎ 외교관을 꿈꾸던 날도 있었는데 안하길 잘했어요(?)

안하시길(?) 잘하셨어요 ㅎㅎ 하셨으면 그만두고 장사하실뻔!

외국어 능력도 능력이지만 협상 능력이 중요해 보이네요
대사관 생활 저도 막연히 핑크빛이라 여겼는데 실상은 보고서군요 ㅎㅎ

요즘은 인터넷이 발달하니 협상도 대사가 아닌 중앙본부에서 하고 대사는 메신저 역할만 한다고 쓰여있더라고요. 갈수록 역할이 축소되고 있는거 같아요

이벤트 참여 감사합니다ㅎㅎ
보팅 꾹 누르구 가용~^^

오늘도 꾸욱 눌러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재밌어 보이는 책이네요 ㅎㅎ 저도 읽어봐야겠습니다

재밌게봤습니다! 추천합니다~

외교나 비즈니스나 협상 테이블에 앉기까지

얼마나 많은 보고서와 정보가 왔다갔다 할까요?

생각만으로도 ㅎㄷㄷ하네요 ;;;;

단어 하나도 함부로 정할 수 없으니 저희가 상상하는 이상으로 준비할꺼 같습니다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8
BTC 56482.82
ETH 3004.94
USDT 1.00
SBD 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