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다시보기]퇴사 후 잘못한 연말정산 다시청구하기 1편- 신용카드 사용액 누락 경정청구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표도르 @Fedooor 입니다.
첫번째 자산관리 관련 스팀이네요.

[연말정산 다시보기1편 - 신용카드 누락액 경정청구 하기]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해야 되는 연말정산. 저는 고객들의 연말정산을 확인해주는 데 10명중 3명 정도 신고가 잘못되있습니다. 잘못된 경우는 물론 더 돌려 받을 수 있는 부분을 못 챙긴거죠.

이런 일이 발생하는 이유는 본인이 못챙겼을 수도 있지만, 자료를 받은 직원이 누락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경우를 막기위해 1월 신고후 2월 쯤에 내역을 확인하라고 서류를 주지만 환급액만 확인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퇴사 후 스스로 연말정산을 신고하는 경우 흔히 발생합니다. 그 동안 회사에서 해줬는데 혼자하려니 꼼꼼하게 체크하지 못하고 신고서만 힘들게 내게 됩니다.

이번 상담한 고객은 2016년 12월에 기존에 다니 던 회사를 퇴사하고 2017년 5월, 홈텍스에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스스로 했습니다. 신고 서류를 보니 공제가 하나도 포함이 안됐더군요.

아직 미혼이라 공제 받을께 많지는 않지만 제일 기본적인 카드 공제도 포함되지 않아 우선 신용카드 경정청구를 진행해 드렸습니다.(참고로 경정청구는 5년전 신고 내역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신용카드내역 경정청구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밑에 캡쳐 본은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신 분은 그대로 따라 하시면 되고, 연말정산 경정청구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경정청구서를 검색하시면 해당 페이지가 나옵니다)

혹시 제가 캡쳐한 부분에 개인정보가 노출된 부분 알려주시면 0.1SBD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보내본 적은 없어서 조금 늦을 수도^^;;)

1. 홈텍스(https://hometax.go.kr) 로그인 후 신고/납부 클릭

그림1.png

2. 종합소득세 클릭

그림2.png

3. 경정청구 작성 클릭

그림3.png

4. 경정청구 할 귀속년도 선택, 주민번호 뒷자리 입력 후 조회 클릭

그림4.png

5. 확인 클릭

그림5.png

6. 저장 후 다음 이동

그림6.png

7. '원천징수 의무 있는 국내근로자' 선택 후 다음으로 이동

그림7.png

8. 이 화면이 나올때까지 '다음' 클릭, 신용카드 계산하기 클릭(다른 공제사항 있는 분은 해당사항 클릭 후 진행)

그림8.png

9. 순서대로 진행 후 적용하기 클릭

그림9.png

10. 저장 후 다음으로 이동

그림10.png

11. 다른 청구 사항 없으면 이 화면 나올때까지 다음 클릭, 추가 환급 받을 세액 확인

그림11.png

12. 경정청구 이유클릭

그림12.png

13. '소득공제 -신용카드' 선택

그림13.png

14. 신고서 작성완료 클릭

그림14.png

15. 접수내용 확인 후 'Step2 신고내역' 클릭

그림15.png

16. 조회 후 신고내용 재확인

그림16.png

17. 이제 신용카드 공제 자료를 제출 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간소화페이지에서 해당연도 자료 pdf다운)

그림19.png

18.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클릭

그림17.png

19. 증빙서류 제출 클릭 후 제출

그림18.png

Sort: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프랑스도 지금 소득신고 기간이에요.

프랑스의 시스템이 궁금하네요 ㅎㅎ

제 전문 분야가 아니라 답을 드릴수 없네요. 죄송합니다.

우와 좋은 꿀팁 잘보고갑니다!!!!

오늘도 와주셔서 감사해요!!

이벤트 참여 감사합니다ㅎㅎ
보팅 꾹 누르구 가용~^^

와우! 감사합니다 ㅎㅎ

잘보고 갑니다. 보팅드려요

감사합니다!!

좋은정보네요!!!

한번은 필요하신 날이 올꺼예요 ㅎㅎ

와...엄청나게 유용한 정보입니다 +_+

넹 그렇게 말해주시니 제가 더 감사하네요~

필승! 상병 크립토 @hellocrypto입니다 :) 보팅 이벤트 참여해주셔서 보팅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

제가 더 많이 감사합니다!!

오오오 감사합니다. 이쪽일은 너무 머리아프고 어려워서
그냥 회사에서 달란대로 알아서 주고 정산받았어요.ㅋㅋ 사실 사회초년생이라 환급금도 딱히? 많지도않더군욯ㅎ

의외로 못챙기는 것도 있을 수 있어요~ 확인해보고 싶으시면 연락주세요~~

안녕하세요^^
이렇게 좋은 포스팅으로 이벤트 참여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자칫 놓칠 수 있는 부분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혹시 놓친 부분 없는지 한번 봐야겠네요!!

ㅎㅎ 하시다가 잘 안되시면 연락주세요~

유용한 정보! ㅎㅎ 잘보고 갑니닷!

  1. 홈텍스(https://hometax.go.k) 로그인 후 신고/납부 클릭

에서 https://hometax.go.k ' r'이 빠진 것 같아요!

칭찬해주시니 감사합니다!! 아 감사합니다~ 빨리고쳐야겠군요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2
JST 0.025
BTC 54140.93
ETH 2422.15
USDT 1.00
SBD 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