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상식] 모기에 물리면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

in #kr6 years ago (edited)

shutterstock_200494427.jpg







'모기에 물리면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


| 모기 극혐 |





안녕하세요. 가정의학과 전문의 familydoctor 입니다.

올 여름은 사상 초유의 폭염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모기가 적었는데요. 이 후 비가 오면서 모기들이 나타날 기미를 보이고 있습니다. 모기가 살기 좋아하는 온도는 26~27도, 좋아하는 환경은 물웅덩이이기 때문인데요. 날이 시원해져서 반갑지만 불청객인 모기에 시달리게 될 지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모기에 물렸을 경우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모기에 물리면 생기는 빨간 자국


툭 튀어나온 피부에 주변으로 붉어진 모습. 보기만 해도 간지러우시죠. 여러분들은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침을 바르시는 분도 계시고, 손톱으로 눌러 십자모양을 만드는 분도 계실 지 모르겠습니다. 모기에 물렸다면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요?


왜 붓고 가려운 걸까?



모기는 깨끗하지 않습니다. 일본뇌염, 말라리아, 지카바이러스, 뎅기열 등 수많은 질병을 옮깁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이 적으로 인식하는 외부의 물질들을 체내로 주입합니다. 단순히 피만 빨아가는 것이 아니지요. 피를 빨아가면서 응고가 되지 않게 산성 성분의 침(히루딘)을 분비하는데, 우리 몸에서는 이것을 이물질로 판단합니다. 일종의 알러지반응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죠.


우선 씻어야한다 + 비누


shutterstock_93357070.jpg

우선 비누로 깨끗하게 씻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모기로 부터 알러지를 유발하는 물질을 최대한 제거하는 것이 좋은데요. 모기에 물리고 나서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또한 피부에 남아있을 산성인 모기의 침을 중화하는데도 다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균 등으로 인한 2차 감염을 막는 효과도 있고요.


얼음찜질이 도움이 된다.


얼음찜질은 혈액순환을 억제하고 알러지 반응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통증이나 가려움을 다소 완화할 수 있으니 냉동실에 있는 얼음을 이용해서 가라앉혀보세요.


가려움을 참기 어렵다면 약을 사용해보자.

다운로드.jpg

외부의 이물질이 들어왔을 경우 우리 몸에서 나오는 물질은 히스타민입니다. 알러지 비염, 천식, 알러지 피부염 등에 사용하는 약을 '항히스타민'제라고 부릅니다.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하는 약입니다. 콧물, 가려움, 재채기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감기약으로도 많이 사용하고요.

흔히들 사용하시는 버물X 제품의 성분입니다. 젤 위에 디펜히드라민이라는 성분이 보이실 텐데요. 이 성분이 바로 항히스타민성분입니다.

따라서 모기에 물렸을 때, '항히스타민'을 사용하시면 도움이 되는데 바르는 약도 괜찮고, 먹는 약도 괜찮습니다. 어른들의 경우 알러지비염으로 드시던 약(지르X)이나, 아이들의 경우 콧물, 기침에 사용하는 물약인 (코X시럽)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다른 약으로는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할 수도 있는데요. 피부용 약한 스테로이드의 경우 큰 부작용이 없는 편이지만 그래도 스테로이드는 전문의와 상의 후 사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 간단한 정리
  1. '항히스타민'연고나 먹는 약이 모기 물린 데 도움이 된다.
  2. '항히스타민' 먹는 약은 감기, 비염 등에도 흔히 쓰인다. 최근에 감기나 비염으로 처방을 받았다면 처방전에서 '항히스타민'제를 찾아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 (요즘 약국에서 약의 사진과 성분을 프린트해서 주니 확인해보세요.)
  3. '스테로이드'도 도움이 되지만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하지 말아야 할 것


모기에 물렸다면 하지 말아야할 것들이 있습니다. 어떤 것인지 알아볼까요?


긁으면 안된다.

가렵다고 긁으면 안됩니다. 손톱으로 피부를 긁으면 주변의 세균이 들어가 피부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모기 물린 후 이렇게 딱딱하고 큰 자국이 생긴 적은 없으신가요? 모기에 물리고 난 후 긁게 되면 '봉와직염'이라는 피부감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뜨겁게 열감도 나고, 단순히 모기에 물린 것보다 훨씬 더 오래갑니다. 모기에 물리시면 긁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가려우실때는 위에서 설명한 것 처럼 1. 물과 비누로 충분히 씻기 2. 얼음찜질하기 3. 약을 사용하기 를 하시면 가려움에 도움이 됩니다.


손톱으로 십자모양 만들지 마세요.


어디서 나온 미신인지 모르겠으나.. 도움이 안됩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 처럼 피부를 더 자극하고, 세균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침 바르지 마세요.


침을 바르면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도 사실과 다릅니다. 침에는 많은 세균이 존재해서 마찬가지로 세균감염을 일으킵니다. 긁거나 손톱으로 십자가를 만들고 침을 바르는 것은 더더욱 좋지 않습니다.


결론

  • 모기에 물리면 얼른 비눗물을 이용해서 깨끗하게 닦으세요. 충분히 오래 씻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얼음찜질을 하시면 가라앉는데 도움이 됩니다.

  • 가려움을 줄여주는 약들이 존재합니다. '항히스타민제'! 이름을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되겠죠

  • 가렵다고 긁으면 더 심해집니다.

  • 손톱으로 십자 모양 만들어도 똑같습니다.

  • 침을 바르면 피부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에 더 재밌는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Sort:  

손톱으로 십자모양 만들지 마세요.

저도 가끔.. 하는데😓
상처만 안내면 괜찮다고 해주세요 😭

신앙이 있는 저도 십자모양은 권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ㅋㅋㅋㅋㅋㅋ; 아 너무 빵터졌네요

그렇군요! 때리는 것도 자극되니 안되겠네요. ㅜㅜ 깔끔 정리 감사~

저두 비누로 바루 씻으면
가렵지 않더라구요~!!

비법을 이미 알고계셨군요!

십자 ㅋㅋㅋ
안 그래도 발리온 뒤로 모기의 표적이 되고 있네요.
비누씻기!!!!

동남아에는 모기로 인한 전염병이 많은 편이니 모기 조심하세요ㅎㅎ

침바르기, 십자모양내기 ㅋㅋㅋㅋ
이럴수가! 하면 안되는 것만 하고 있었네요 ㅋㅋㅋㅋㅋㅋ

물리시면 바로 비눗물에 씻으시고 얼음대시는 걸로ㅎㅎ

정말 궁금한데요.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4764016
이거 도움 되나요? ㅎㅎ

말씀해주신 제품은 오늘 처음봤는데요. 아마존에 나온 리뷰들이 긍정적인 내용이 많은 것에 놀랐습니다. 이 제품은 물리자마자 압력으로 물린 부위의 물질을 물리적으로 빼는 장치로 보입니다. 저도 한 번 사용해보고 싶은 제품이네요. 다만 sbs 뉴스에 살충제성분의 연고라는 표현은 일부 모기기피제를 이야기하는 것이고, 물렸을 때 사용하는 연고는 살충제가 들어있진 않습니다. (이미 물렸는데 살충제를 바르는 건 상식적으로 말이 안되니까요ㅎㅎ살충연고라는 말은 오역이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결론적으론 한국에 정식 수입되면 저도 한 번 써보고 싶습니다.

제가 써보고 있거든요. ㅎㅎ 원리는 별 거 없습니다. 공기로 빨아 올리는 것 밖에 없습니다. 올해 몇 번 물리지 않아 몇 번 써보지 못했는데 효과가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잘 모르겠어서 물어봤습니다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항히스타민제가 도움 되는건 처음 알았네요.

가려워서 긁던중에 읽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예전부터 정말 궁금한게 있었는데요... 저는 태어나서 한번도 모기에 물려본적이 없거든요... 정말루요 단한번도 없는데...이게 혹시 무슨 이유가 있나요?? 주위에 물어봐도 아는사람도 없고... 오래도록 정말 궁금했는데 마침 또 생각나서 여쭤봅니다^^

혹시 몸이 특이할 정도로 차가우신가요? 모기가 따듯한 몸을 좋아한다는 소문을 들은 적이 있어서요 ㅋㅋ

현재까지 모기가 사람을 탐지하는 것은 이산화탄소, 높은 체온, 냄새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은 가만히 있을 때 얼마나 에너지를 사용하는 가를 나타내는 것인데요. 기초대사량이 높은 사람일 수록 이산화탄소를 많이 배출하고 체온이 높죠. 반대로 기초대사량이 낮은 사람일 수록 이산화탄소를 적게 배출하고 체온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무슨 소리야 사람은 다 체온이 일정한거 아냐? 하신다면 인체의 깊은 심부 온도는 일정합니다. 다만 피부와 가까운 말초 온도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손,발이 찬 분과 따뜻한 분이 계시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jinuking 님은 다른 분보다 기초대사량이 낮아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고, 피부온도가 낮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청결하셔서 냄새가 나지않도록 하시는 것도 한 몫하겠죠?ㅎㅎ

모기물리면 긁으면 안되는걸 알면서도 긁으면 시원한데 아프고 가려운데 시원하고 가려운데 반복하다가 십자가로 마무리.....음?? 하지말라는건 다하고 있었네욤ㅠㅠ
앞으로는 깨끗이 씻고 얼음찜질할게요!!

한번물리면 넘나가려운..ㅠ 저런 방법 안쓰면 참을수가 없다는..ㅠㅠ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386.10
ETH 3142.17
USDT 1.00
SBD 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