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 당뇨이야기] 저는 당뇨기가 있어요(!) 당뇨의 가능성이 높은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요.

in #kr6 years ago

당뇨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소변이 단 병?

나이가 들면 생기는 병?

가족 중에 당뇨병이면 유전되는 질환?

인슐린 주사?


전문의 당뇨이야기] 저는 당뇨기가 있어요(!)


진료를 하다보면 자주 듣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저는 당뇨는 아닌데, 당뇨기가 있어요.”

“저는 당뇨는 아닌데, 가족이 당뇨라서 조심하고 있어요.”

이 글을 읽고 계신 분은 혹시 그런 분들은 없으신가요?

당뇨는 아니지만 (혹은 아니라고 굳게 믿고 싶지만..) 당뇨가 걱정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해 보았습니다.


당뇨의 가능성이 높은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요.

한 번 쭉 말씀드리겠습니다.

  • 비만
  • 고혈압
  • 고지혈증
  • 낮은 활동량
  • 가족 중에 당뇨병
  • 임신 시에 당뇨병
  • 뇌졸중이나 심장질환
  • 출산 한 아기가 4kg 이상
  • 스테로이드 약물을 사용한 경우
  • 공복혈당장애나 내당능장애가 있는 경우
  • 다낭난소증후군, 흑색극세포증이 있는 경우

해당되시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 비만

비만정도는 체질량지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체질량지수(BMI)는 키와 몸무게로 구할 수 있습니다.

체질량지수 확인하기

체질량지수가 23이 넘어가면 과체중으로 보며, 이 이상부터는 당뇨병 위험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이 아니라면 키는 거의 변하지 않을 테니 몸무게를 줄이시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 고혈압, 고지혈증

  1. 혈압이 140/90 이상인 경우 (최근 미국에서는 130/80으로 기준이 강화됨.)
  2. 고혈압 약을 드시는 경우
  3. 중성지방이 250mg/dL 이상인 경우
  4.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알려진 HDL 콜레스테롤이 35mg/dL 보다 적은 경우

대표적인 성인병인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은 혈관을 좋지않게 만들기 때문에 하나가 걸리면 다른 것이 동반하기 쉽습니다. 또한 단독으로 질병이 있는 것보다 여러 질환이 있으면 훨씬 합병증이 발생하기 쉽고,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고지혈증이 있는 분들은 당뇨가 있는 지 주기적으로 관심을 가지셔야 합니다.

  • 낮은 활동량

당뇨는 우리 몸에서 당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여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활동량이 적은 현대인에게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책상에만 앉아 계시거나, 누워서 쉬는 경우가 많은 분들은 당뇨의 위험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목 없음.png

  • 가족 중에 당뇨병

당뇨병은 가족력이 있는 질환입니다. 양측 부모님이 2형 당뇨인 경우 40%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란성 쌍둥이는 70~90%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출처 : 해리슨 내과학 교과서] 부모님이나 형제 중에 당뇨가 있다고 한다면 주의를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유전이 있다고해서 반드시 당뇨에 걸리는 것이 아니라, 생활습관이나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임신 시에 당뇨병

미국의 4%의 임산부가 임신 중에 당뇨가 나타납니다. 대한당뇨병학회 자료에는 3-14%에서 발생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임신 시에 당뇨가 있던 여성들은 분만 후에 대부분 정상으로 돌아오지만, 이 후 시간이 지나면 당뇨병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시 정상으로 돌아왔다고 가볍게 여기지마시고, 다른 사람보다 당뇨가 잘 생길 수 있음을 꼭 기억하세요. 또한 이러한 경우 자녀의 비만과 당뇨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으니, 자녀 계획이 있으시다면 생활습관교정, 음식조절, 운동 등으로 꾸준히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 뇌졸중이나 심장질환

뇌졸중이나 심장질환 등의 질환은 당뇨로 발생하고, 악화될 수 있습니다. 숨겨진 당뇨가 없는 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으며, 당뇨가 현재 없다면 더 생기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 출산 한 아기가 4kg 이상

임신성 당뇨로 인하여 4kg 이상의 거대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기가 출생 시 4kg이 넘었다면, 다른 분들보다 당뇨 체크에 신경쓰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 스테로이드 약물을 사용한 경우

스테로이드는 의학적으로 상당히 중요한 약입니다. 그러나 부작용도 많은 약이므로 의사의 상담이 필요한 약입니다. 단기간에 적절하게 사용하는 경우는 괜찮지만, 오남용을 하는 경우에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공복혈당장애나 내당능장애가 있는 경우

  1. 공복혈당이 100~125 사이인 공복혈당장애
  2. 포도당 75g 복용 2시간 후 혈당 140-199 사이인 내당능장애

공복혈당장애나 내당능장애가 있는 경우, 당뇨의 전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5년 내 당뇨병 발생 가능성이 25~40%로 높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하고 잘 관리를 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의학적으로 '당뇨기'라는 단어는 없습니다. 그러나 보통 이런 경우 ‘당뇨기가 있다.’ 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엄밀히 당뇨는 아니지만, 혈당은 다소 높은 단계죠. 정말 관심을 갖고 관리해야하는 시기입니다.

  • 다낭난소증후군, 흑색극세포증이 있는 경우

1280px-PCOS_(Part_2).png

다낭난소증후군은 여성의 난소에 여러 개의 낭(주머니)가 나타나는 질병으로 가임여성의 5~10%에서 나타납니다. 그 외에도 배란이상, 월경불순, 다모증, 여드름, 비만, 불임, 남성호르몬의 증가, 인슐린 저항성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의 증상이 나타나는 분은 가까운 산부인과를 방문하세요.

흑색극세포증은 갈색, 회색의 색소가 피부에 침착되고, 피부가 두꺼워지고 거칠어지는 변화가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에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비만, 인슐린 저항성, 당뇨, 약물 등 의 원인으로 나타납니다. 흑색극세포증이 있는 분이라면 당뇨나 비만 등을 잘 확인해야합니다.
Acanthosis-nigricans4.jpg


오늘은 당뇨의 가능성이 높은 분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당뇨가 아직 아니지만 미리미리 알고 예방하는 것.

건강한 사람을 더 건강하게 하는 중요한 일입니다.

다음에는 또 다른 의학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참고자료

The principles of internal medicine. 해리슨 내과학

대한당뇨병학회. 당뇨병 진료지침 2015.

대한가정의학회. 가정의학교과서 개정 4판. 2013

이혜진, 성연아. 다낭난소증후군의 진단과 치료. 대한내분비학회지. 2007


처음 오신 분은 팔로우 해주시고, 댓글 달아주시면 팔로우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 댓글로 남겨주시면, 댓글 달고 있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DQmStwDzZJtorMfu4mCMZfKA1Ch8t3XuxgE2NC2iQZzJ6eA.jpg

평상시 건강한 사람들을 더 건강하도록 추구합니다.

치료의학 뿐 아니라 임상적 예방 의학에 관심을 갖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의학을 더 쉽게 설명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식습관이나 운동 등 건강한 생활과 의학의 연관성에 관심을 갖습니다.

다양한 민간요법에 대해 과학적이고 의학적이지만 열린 자세를 갖습니다.

더 많은 분들이 본인의 건강에 대해 편하게 대화할 수 있는 의사가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가정의학과 전문의 family doctor

DQmNiM8aWhmM2q3BVWB7NBGVxFgSa1F1A1gfsbdZiG6pG1d.png

의사들이 직접 쓰는 최초의 STEEM 의학 매거진

https://mediteam.us - 바로보기

Sort:  

답은 운동이다! 로군요ㅎㅎ

바로 그렇습니다! ㅎㅎ

전 아직 당뇨는 없는데, 가족 중에 당뇨환자가 많아서 걱정입니다. 꾸준히 운동을 해야하는데 쉽지 않네요.

짜투리 시간을 이용해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ㅎㅎ 이동할 때 뛰어다니기, 계단을 이용하기, 티비보면서 운동하기 등등ㅎㅎ

I don't understood your language but writing style really good I use translate that is China language? @familydoctor 👍👍

Thank you for coming! Do you use a web browser 'chrome'? Chrome can translate this Korean language to English or any other languages!

Yes I use chrome browser and I also use translator 👍 thanks for reply you're kind

열심히 보고 갑니다~~
감사^^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ㅎㅎ

저는 해당 사항이 없어서 정말 다행이네요.ㅎㅎ
그래도 평소에 꾸준히 운동하면서 관리 해야 겠죠.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지금 건강하실 때 잘 유지하셔서, 100세까지 건강하게!! ㅎㅎ

매일 앉아만 있어서 걱정이군요ㅎㅎ
운동을 좀 해야겟어요

운동을 하려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첫 걸음인데 잘하셨습니다ㅎㅎ

저희도 가족력이있어서 좀 조마조마한데 가끔 당뇨체크기를 사서 해보는것도 나쁘지않겠네요 추우니 운동도더안되고 ㅜㅜ 건강상식 항상 감사하게보고있습니다

잘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일단 매년 나오는 건강검진이 있다면 공복혈당 부분을 꼭 확인하세요. 그리고 만약 가족 중에 당뇨체크를 하실 일이 있으시다면 같이 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ㅎㅎ

저는 어머니가 당뇨인데 운동이라도 꾸준히 하며 조심해야겠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미리미리 관심가지시고 관리하시면, 예방이 가능합니다! ㅎㅎ

안녕하세요? 패밀리닥터님^^ 반갑습니다~ ㅎㅎ
아직 검진에선 이상이 없지만 모친께서 당료라 늘 주의해야 겠네요! 팔로우 할께요...즐거운 하루 되세요~

반갑습니다ㅎㅎ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저도 자주 찾아뵙고 소통하면 좋겠습니다.

글 잘 읽다가 겨..사진에서..
고모님이 당뇨 있으신데, 영향이 있을까요?

아..죄송합니다..무료이미지가 양호한 것이 없어서ㅠㅠ
가능성이 아예없는 것은 아닙니다. 친 부모님보다는 영향이 적긴 하겠지만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1
JST 0.033
BTC 63945.57
ETH 3135.76
USDT 1.00
SBD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