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스팀 #번외 고집 :: 다른 사람들이 다 A라고 하는데 혼자 B라고 하는 심리

in #kr7 years ago (edited)

홍홍.jpg

이 글은 @room9 님의 요청으로 게시하는 글입니당^,^
관심가져주셔서 너무 감사해요ㅎㅎ작지만 새해 선물이에요~

"다음 글이 더 재밌겠네요. 기다리겠습니다. 그리고 반대의 상황, 다른 사람들이 다 A라고 하는데 혼자 B라고 하는 심리에 대해서도 써 주실 내용 있나요? 고집이랄까 아집 같은 거요." 라는 댓글을 남겨주셨어요~~

사람들이 고집 부릴 때가 워낙 여러가지 상황이 있어서 대략적으로만 말씀 드려도 될까요?ㅎㅎ

고집이라는 것도 두가지로 나눌수가 있습니다.
합리적인 것을 고집할때 vs 비합리적인 것을 고집할때

합리적인 것을 고집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적절한 행동이지요.
사람들이 비합리적인 것을 주장할 때 그들에게 동조되지 않고 올바른 것을 주장하는 것이니까요. 이때는 어떠한 영향을 받아서 고집한다기 보다 제가 언급한 동조의 영향을 덜 받아서, 또는 동조가 강해지는 상황에 놓인 것이 아니라서 자신의 주장을 고집하는 것이라 설명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 내가 가진 정보의 확실성이 클수록, 또 그 정보를 다른 사람들은 모른다면?? 사람들은 당연하게 고집과 동시에 기대를 하게 됩니다. 때문에 나에게만 떨어질 이득에 대한 기대+보상 심리가 뒤따르면서 끝까지 고집피우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두번째로 비합리적인 것을 고집하는 사람은 보통 자신이 주장하는 것이 비합리적이라는 것을 알지 못하고 그것을 고집합니다. 이런 사람들도 위에서 말했듯 동조의 영향을 덜 받아 자신의 주장을 꺾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신경학적 관점에서 이들을 바라본다면, 어쩌면 전두엽으로 가는 신경트랙이 미완성되었거나, 보통 사람들보다 그 기능을 못하는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전두엽이 우리의 뇌에서 체계적, 합리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 그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비합리적인 주장을 하는것입니다. 가장 쉬운 예로, 청소년들이 있습니다. 청소년들은 어른들의 말에 반항할 때, 자신의 생각이 맞고 세대차이 나는 어른들이 틀렸다고 주장합니다. 이것은 청소년들의 뇌에 전두엽으로 가는 신경트랙이 미숙하여 자신들의 행동이 죽어도 맞다고 주장하는 것이죠. (사람들이 자신이 옳지못한 행동을 한다는 걸 알면서도 그렇게 행동하는 이유는 다음 게시글에 추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하지만 비합리적인 것을 고집한다고 해서 꼭 뇌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사람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은 다양한 사람 속에서 수없이 많은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기 때문에, 한 행동에 대한 이유를 하나로 꼬집어 설명할 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참고 정도만 해도 좋을 것 같네요^^

Sort:  
@fairest0fthefair님 안녕하세요. 깜지 입니다. @julianpark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_<!!! 넘모 든든해요ㅎㅎ

전공자는 다르군요 !
잘읽었습니다 :D
@홍보해

매번 감사합니당 감동이에요ㅠ3ㅠ 오후에 @louispark님이 원하던 글을 쓸건데, 그때도 보러와주세요^,^

좋은 생각 좋은 글 잘 보고갑니다^^
보팅할게요~

감사합니당~~다음에도 보러와주세요ㅎㅎ

안녕하세요. 반가운(?) 전두엽 을 여기서 접하니 반갑네요.

좋은 글 잘 읽었어요 ^^

@yalom님 반가워요^,^ 저도 전두엽 이야기를 하다보니 시험친다고 뇌구조를 외우던때가 생각나네요ㅎㅎㅎ

좋은 생각 좋은 글인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당ㅎㅎ앞으로도 좋은글 쓸수있었으면 좋겠어용^ㅇ^

감사합니다. 이번 글도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제가 하는 일에 있어서 많은 참고가 되겠네요.

많은 참고가 되었다니 다행이네용ㅎㅎㅎ종종 보러와주세요~~

오오 심리학 전공이시군요. 제 여자친구도 본인 일하면서 심리학 공부중인데, 아야님 포스팅 보여줘야겠어요 ㅎㅎㅎ

오 대환영이에요~~~여자친구분까지ㅎㅎ봐주시는 분들이 생기니 앞으로 꾸준히 글을 써야겠어요^,^ 감사합니당

팔로우하고갑니다 뉴비님 화이팅!!

감사합니다 @hukyong74님!! 앞으로 좋은 글 많이 써서 얼른 뉴비탈출 할게요ㅎㅎㅎ

네^^ 화이팅!!

kr -심리학 은 또 처음보는 태그네요~ 즐거운 하루되세요!

궁금한게 있습니다~
주변사람들 중에 혹시 코인하시는 분이 계신가요?8
합리적인 고집이라고 생각하세요?
비합리적인 고집이라고 생각하세요? ㅎㅎ

결과로서 판단되는 건가요?

제 남자친구가 예전부터 해와서 쭉 지켜보고 있어요ㅎㅎ 저는 코인에 투자하는건 합리적인 고집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고집이라는 것이 꼭 그 끝을 봐야 그것이 합리적인지 아닌지를 안다기 보다는, 제 기준은 이렇습니다.

부도덕한 생각으로 인한 고집과 틀린 정보(거짓 정보)를 바탕으로 주장하는 고집은 비합리적인 고집이라 생각하고, 그 이외의 고집은 어지간 해선 합리적인 주장이라고 봅니다ㅎㅎ 제가 감히 누군가의 강한 주장을 고집이라고 표현하기도 좀 그렇지만...

이런 이유에서 코인에 투자하는 분들이 나쁜 마음을 가지고 우리에게 거짓을 주장하는 것은 아니니까, 사회적으로 말은 많아도 그분들을 비합리적이다 라고 이야기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해요^,^

감사합니당 ㅠ

클라스가 다른 글이군요. 저도 사회 심리에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합리적이지만 비이성적인 선택을 하는 사람들.. 다 이유가 있겠죠? ㅎㅎ

네ㅎㅎ제가 쓴 글은 비교적 좁은 관점에서 설명드린거라, 훨씬 더 많은 이유가 있을거라고 봅니당 그 복합적인 이야기를 다 할 수가 없는게 살짝 아쉽기도 하구요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64021.36
ETH 3150.26
USDT 1.00
SBD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