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스팀 #1-1 동조 :: 존버하지 못하는 심리학적 이유 (1)

in #kr7 years ago (edited)

홍홍.jpg

얼마전 남자친구에게 재미있는 화두를 건네 받았습니다. “도대체 왜 다른 사람 따라서 가상화폐를 팔아버리는거야? 무슨 심리야?” 저는 심리학 전공자이지만 남자친구에게 자세히 대답해주지는 않았습니다. “사회심리를 배우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정도로만 이야기를 해주고ㅎㅎ 오늘 스팀잇에서 그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사람들은 내가 가지고 있는 가상화폐의 가치가 오를 것이라 생각하지만, 내 생각과는 달리 그 가치가 조금 떨어지게 되면 고민을 합니다.

‘더 떨어지기 전에 팔아버릴까? 다시 오를 테니 조금만 더 버텨볼까?’

이 고민과 동시에 주변 사람들의 행동을 살핍니다. 아니나 다를까 더 떨어지기 전에 팔아버렸다는 사람들을 보게 되죠. 이때 나는 가상화폐의 가치가 다시 오를 것 같아 존버를 외치고 싶을 때도 있지만, 사실은 자신도 쫄려서 얼른 팔아버릴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두고 ‘타인에 동조한다.’ 라고 하는데요, 도대체 왜? 사람들은 동조해서 버티지 못하고 팔아버리는 것일까요?

▶ 사람들은 어떤 상황 안에서 동조하는가?
위에서 이야기한 동조 상황은 두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상황, 내가 가진 화폐의 가치가 떨어진다!! 어떡하지? 이게 계속 하락할까? 아님 다시 상승할까? 아 모르겠는데, A가 팔았으니까 나도 팔아야지! 하고 생각하는 상황- 내가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모를 때 타인A를 따라 행동하는 경우 (행동단서無)

둘째 상황, 내가 가진 화폐의 가치가 떨어진다!! 내 생각엔 다시 오를 것 같아. 그런데 A는 이미 팔아버렸네? 뭐야, 나도 팔아야 하나? 이번엔 버티는게 맞는 것 같은데… 혹시나 버티다가 A보다 더 손해보면 어떡하지? 그냥 팔아야겠다…- 내가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알지만 내 생각과는 다르게 타인A를 따라 행동하는 경우 (행동단서有)
이처럼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에 뒤따를 결과가 불확실 할 때 주로 동조하기 쉽습니다.

▶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동조하는가? (1)
첫째 상황은 높은 확률로 타인을 따라하게 되어있습니다. 인간은 본디 게으른 동물이라 생각하기를 싫어하고 행동하기를 싫어합니다. 이러한 본성 때문에 첫번째 상황처럼 내가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에 대한 정보(단서)가 없다면, 즉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모른다면 직접 그 정보를 찾기보다 바로 옆에 사람의 행동을 보고 따라하게 됩니다. 얼마나 간단합니까? 긴 시간동안 전문가에게 의뢰하지 않아도 되고, 유경험자들의 후기를 뒤져보지 않아도 되니 말입니다. 이처럼 인간은 타인의 행동을 내 행동 정보(단서)의 원천으로 삼아 자기가 할 행동을 결정합니다. 그래서 타인을 따라 하락하는 가상화폐를 팔아버리는 것이죠.

이러한 상황을 두고 ★정보적 사회적 영향(informational social influence)-이하 ‘정보적 동조’-이라 합니다. 내가 겪고 있는 이 애매한 상황에 대한 타인의 해석이 나의 해석보다 더 정확해서, 타인을 따라하면 내가 더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다(손해를 덜 본다)고 믿기 때문에 동조하는 것이지요. 이렇게 타인의 말이나 행동이 옳다고 순전히 믿기 때문에 동조하는 것을 ★개인적 수긍이라 합니다. (이것으로 미루어 볼 때, 정보적 사회적 영향의 중요한 측면은 개인적 수긍으로 이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정보적 동조가 왜 일어나는지 알았으니, 참고로 어떤 상황에서 정보적 동조가 더 강하게 일어나는지 간단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상황이 불확실 할 때, 상황이 위기일 때, 다른 사람이 전문가일 때 이렇게 세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내 가상화폐의 가치가 상승할지 하락할지 모를 때(상황이 불확실 할 때), 내 가상화폐의 가치가 갑자기 떡락할 때(상황이 위기일 때), 하락하는 가상화폐를 얼른 팔아버린 사람이 가상화폐 투자의 대가일 때(다른 사람이 전문가일 때)
이와 같은 상황에서 사람들의 동조는 더 빈번하게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정도로 설명 드리면 이해가 쉬우려나요? 제가 정말 존경하는 교수님께서 항상 외치셨던 말씀이 있습니다. “어려운 말 쓰지마!! 초등학교 5학년이 읽어도 이해할 수 있는 글을 쓰란 말이야!” 교수님의 말씀대로 최대한 쉽게 써보았는데, 읽는 분들께 잘 전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글을 쓰다 보니 생각보다 길어져서ㅠㅠ 둘째 상황- 내가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알지만 내 생각과는 다르게 타인A를 따라 행동하는 경우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게시글에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둘째상황이 더 재미있는 이야기인데ㅎㅎ궁금한 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Sort:  
@fairest0fthefair님 안녕하세요. 여름이 입니다. @joeuhw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꺄ㅑ감사합니다!! 고양이 넘 기여워요ㅠㅠㅠ앞으로도 심리학과 관련해서 꾸준히 글을 올릴 계획입니당 잘 부탁드려요~~

다음 글이 더 재밌겠네요. 기다리겠습니다. 그리고 반대의 상황, 다른 사람들이 다 A라고 하는데 혼자 B라고 하는 심리에 대해서도 써 주실 내용 있나요? 고집이랄까 아집 같은 거요.

포스팅에 @room9님 언급해서 게시하겠습니당!!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해요ㅎㅎㅎ잘부탁드려요~~

저는 간단하게 생각해서 미래에대한 불확실성에따른 위험감수를 감당할수없기때문에 존버하지 못하는것도 한몫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한번쯤 생각해볼수도있는 이유라고 생각했습니다. 다음 편이 궁금해지는 글이네요.

네ㅠㅠ많은 분들이 그런 이유때문에 버티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음 게시글에 말할 내용이라,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교수님 말씀대로 잘 설명하신것 같은데요? ㅎㅎ
동조 효과 이용해서 마케팅도 활발하더라고요
사람들은 지인이 써서 좋다하면 별 생각 안하고 그 물건 따라사게 되는 것도 같은 맥락이네요!

오 맞아요!! 새로나온 상품에 대해 정보가 없어 구매가 꺼려지지만, 옆사람이 산다면 나도 한번쯤 그 상품에 눈길은 가죠ㅎㅎㅎ특히 가격이 저렴하고 깊은 고려없이 구매할 수 있는 상품에 더 효과적이에요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또 보러와주세요~~

심리학적인 접근이 재밌네요 ㅎㅎ 잘 읽었습니다 @홍보해

홍보 감사합니다>_<!!! 저같은 뉴비들에게 진짜 큰힘이 되어주시고ㅠㅠㅠ고맙습니당 앞으로도 심리학관련 소재로 꾸준히 찾아뵙겠습니다~~팔로우할게요

이렇게 좋은 유용한 포스팅 이제 발견해서 잽싸게 보팅합니다!!! 스팀잇에도 심리학 전문가가 계셨군요~! 저도 심리학 참 좋아하거든요 ㅎㅎ 저는 마케팅 하면서 인지부조화를 교묘히 사용해서 고객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스킬을 연마하고 있습니다.

오ㅎㅎㅎㅎ감사합니다>_<!!! 예전에 광고심리, 소비자 심리 들을때 재밌었는데ㅎㅎ좋은 스킬이 많이 연구되어서 원하시는 결과 나오길 바래요^,^ 응원합니다!! 화이팅

스마트컴님 글 보고 왔습니다. 확실히 사람은 다른사람글이 하는 일은 꼭 따라하게 되는 것 같네요. 심리학에 관심 있어서 더 재밌게 읽혔습니다. 팔로우하고가요~

반가워요ㅎㅎ2편에서는 자신의 생각과 다르지만 동조하는 것에 대해 쓰려고 합니다!! 또 보러와주세요^,^ 맞팔할게요 잘지내봐요~

자신의 생각과 다른데 동조하는일 참 많죠.. 기대하겠습니다. 블로그 자주 놀러올게요~☺

저도 오늘 동조할 뻔 했네요 ㅠㅠ 좋은 글 감사합니다 팔로우하고 갈게요!

감사합니당ㅎㅎㅎ때로는 동조하는 것이 좋을 때도 있으니, 정말 어려울 때는 옆 친구를 따라가는 것도 좋지않나 생각해봅니다^^ @ysju1201 님 하시는 일 다 잘되길 바라면서 저도 맞팔할게요!!

ㅎㅎㅎ 재밌습니다!
코인과 연계된 심리적 분석이네요 :)
쉽게 써주셔서 이해했습니다.

@thecminus 님 반가워요~~코인 하시는 분들이 많길레, 소재로 한번 삼아봤어요ㅎㅎ다음 2편도 코인 관련한 심리학 글이니 또 보러 와주세요^,^

평소 심리학에 관심있지만 찾아보지는 않았는데 앞으로 @fairest0fthefair님의 글을 보면서 배워야 겠군요. ㅎㅎ

@chosungyun님 만나서 반가워요^ㅇ^ 최대한 쉽게 심리학에 대해 글쓰는게 제 목표입니다!!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해요ㅎㅎ앞으로 자주 바요~~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9
BTC 58392.35
ETH 2462.57
USDT 1.00
SBD 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