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그들을 조급하게 만들까

in #kr6 years ago (edited)

스팀잇을 둘러보다 보면 최근 들어 부쩍 늘어난 뉴비(Newbie)분들이 눈에 띈다. 

내가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sexy46님, @abyssray님처럼 자신만의 능력과 컨텐츠로 빠르게 적응하고 그에 맞는 보상을 받는 분들이 계신 반면, 좀처럼 감을 잡지 못하고 어떤 글을 써야할지조차 모르고 계신 분들도 많다.

이 글은 후자에 해당하는 '그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무엇이 그들을 조급하게 만들까

그들과 스팀잇에 대한 대화를 나눠보면 대부분 다 한결 같이 "힘들다", "모르겠다"라고 이야기를 한다. 무엇을 모르고, 왜 힘든지 이유를 들어보면 참 죄송한 이야기이지만, 답답하고 어리석다고 느껴진다.

글을 어떻게 써야할지도 모르겠고, 팔로워는 어떻게 늘리는지, 내 보상이 왜 이렇게 적은지 모르겠다기에 타임라인을 들어가 보았더니 대충 글 몇개 써놓고 불평불만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 반대로 생각해보자.

어떤 글을 써야할지도 모르고, 내 팔로워를 늘리는 방법도 모르는데 어떻게 보상이 높을 수 있다는 말인가?

오랜 기간 꾸준히 활동을 한 것도 아니며, 컨텐츠 개발을 위해 각별한 노력도 하지 않고, 스팀잇을 제대로 이해하지도 않았는데 왜 벌써부터 조급하게 보상을 운운하며 스스로 지쳐가는 것일까? 바로 그들이 스팀잇을 접하게 된 목적에 원인이 있다고 본다. 단순히 '글쓰고 돈을 번다'라는 1차원적 목표로 접근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댓글 하나를 써도 '돈'이며 글을 쓰고 팔로워를 누르고 보팅을 할 때도 오로지 '돈'이다. 고로 쉽게 좌절하고 무력해지고 의욕을 잃고 지치며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된다. 

나는 그들이 스팀잇을 좀 더 깊게 연구하고 이해하고 자신만의 컨텐츠와 색깔을 가지기 위해 노력했으면 좋겠다.  그리고 잘못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스팀잇은 누구나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곳이 아니다.

Sort:  

어제 저녁에 가입완료한 뉴비입니다.
조급함은 스티밋 뿐만 아니라 어떤 콘텐츠 세상에서도 성공할 확률을 떨어뜨리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 많이 궁금한 것이 많지만....열심히 한번 해보려고 합니다^^

ㅋㅋㅋ 내 아이디가 있네염?ㅋㅋ 방금도 내글 읽어주시고ㅋㅋ항상 고마워용ㅋㅋ

ㅋㅋㅋ크레용님 아이디는 짱짱맨 단톡방에서도 이미 다 유출됬어요. 제가 글 추천해서~ㅋㅋ

ㅋㅋㅋ 짱짱맨?그게 뭐에요?

virus707(오치)님이 진행하는 짱짱맨 프로젝트라고 있어요.
https://steemit.com/kr/@virus707/24orv4

와 이런것두 있넹ㅋㅋ 일단 전패스..책임감이 큰일이라ㅋㅋ저에겐무리..

스팀잇이 좋은 방향으로 갈수 있도록 고민하는 @essai 님 같은 분들이 계시면 멋진글들은 쑤욱 늘어갈꺼라 믿습니다^^

네 맞는 말입니다.
요새 스달/스팀 교환비율이 안 좋아져서 글써서 스파 업하기가 많이 힘들어졌네요. 이긍
예전에 1스달 3스팀 시절에 업을 했어야 하는데. 요새 글을 쓰기 시작했거든요.
가뜩이나 시세가 많이 내려서 글보상도 거의 뭐 절반 가까이 깎여 나가는 듯 하고.

힘든 시기인 것은 맞습니다. 함께 버텨나갑시다. 끝까지 가는 사람이 결국엔 승리하는 법이죠.

Congratulations @essai!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코인쪽에서 접근 하는 분들이 많아
사용자는 늘고 있지만 다양성에서는
아직 한계가 있다고 생각되네요.
이래나 저래나 역시 소통을 해야 내글이
읽히기 때문에 땀나도록 뛰어야 할것
같아요 ;D
짱짱_작은거.gif

^^ 즐거운 스티밋!!!
짱짱한 레포트^^ 한번 보세요 으쓱으쓱~
https://steemit.com/kr/@newiz/2256t9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9
BTC 61775.46
ETH 3455.88
USDT 1.00
SBD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