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의 비결 - 영작의 바이블 The Elements of Style

in #kr7 years ago (edited)

20180203_091222.jpg

15년전 미국 Publishers Weekly가 도서관 사서들, 교육자들, 출판인들, 작가들을 대상으로 "지금까지 미국에서 출간된 모든 어린이 책들 중에서 어느 것이 가장 뛰어났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설문 조사를 했었습니다. 이때 1위로 뽑힌 책이 E.B. White의 "샬롯의 거미줄(Charlotte's Web)"였습니다. 이 책은 현재까지 초등학생들의 많은 사랑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제가 소개하려고 하는 "The Elements of Style"는 "샬롯의 거미줄"의 저자인 E.B. White가 스승 William Strunk과 함께 정리한 작문서입니다.

20180203_083923.jpg

이 책은 미국에서 "작문의 바비블"로 일컬어지고 있으며 미국 대학교 작문 교재로도 사용되고 있는데요, 105페이지의 포켓용 사이즈의 작고 얇은 책안에는 작문에 필요한 기본 요소들이 간단 명료하게 소개 되어 있습니다.
관용법의 기본 원리, 규칙과 예문에서부터 문단의 중요성, 문장 안에서 지켜야 하는 몇 가지 사소한 형식과 규칙들, 흔히 잘못 사용되는 단어와 표현, 21가지의 작문 표현 지침 등이 실려있습니다.

화이트는 스트렁크 교수의 수업을 듣기전에는 영어 수업에서 D학점을 받는 글쓰기의 문제아였다고 합니다. 스트렁크 교수는 수업 중 귀가 따갑게 같은 말을 연거푸 강조했다고 합니다.

불필요한 단어를 생략하라(Omit needless words).
불필요한 단어를 생략하라.
불필요한 단어를 생략하라.

화이트는 이 수업을 통해 글쓰기 기본을 잡고 불필요하거나 부주의한 문장을 찾아보기 힘든 깔끔한 문장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화이트는 1925년부터 고급 주간 잡지 ‘뉴요커(The New Yorker)’의 칼럼니스트로 필명을 날리게 되었습니다. 어린이 소설 "스튜어트 리틀"이 베스트셀러가 됐고, "샬롯의 거미줄"은 지금까지 5000만 부 이상 팔리는 스테디 셀러 작가가 된것이죠.

재미있는 것은 미국의 한 기관에서 글을 잘쓰는 학생들에 대한 독서습관을 조사한 결과,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책으로 "샬롯의 거미줄"을 뽑았고 대부분의 학생의 집에 그 책을 소장했으며 반복적인 독서습관을 가지고 있는것으로 조사되었다 합니다.

이 책의 한국어 번역서는 "영어 글쓰기의 기본"입니다.

Sort:  

불필요한 단어를 생략하라 기억할게요
글쓰는게 왤캐 늘지 않는지 ㅋㅋㅋ글쓸때마다 힘드네요

저도 매번 곤욕입니다! 자꾸 쓰다보면 늘겠죠 ㅎㅎ화이팅 해요 우리 ㅎㅎ

불필요한 단어를 생략하라- 샤롯의 거미줄 -멋진 책이네요 감사해요 글쓰기는 하나의 삶이지요 멋지요

저도 감사합니다. ㅎㅎ

Less is more !

그럼요! ㅎㅎ

시대정신이었던것 같아요
요즘은 less is bore 라고도 하더군요 ㅎㅎ

불필요한 단어를 생략하라.

글쓰기가 한줄로 딱 요약되는 것 같네요.
무릎 탁 치고 팔로우 하고 갑니다^^

저도 팔로할게요. 쉽지만 실제론 지키기 어렵기도 하죠.

역시 모든 분야의 각자의 영역에서 고수가 되는 길은 빼는 것에 있다는 걸 느낍니다.

그러게요. 힘빼고 가야합니다 ㅎ

저도 샬롯의 거미줄 샀는데...
아직 안 읽어봤네요.
한국어에 비해 영어는 간결하고직접적인 문장들을 선호하는것같아요.

샬롯의 거미줄은 아이들이 참 좋아할거예요 ㅎㅎ 영화도 엄청 재밌어요!

번역서도 있었군요!!
요즘 글을 쓰면서 작문이 많이 약하다는걸 실감하고 있는데.. 한번 읽어봐야겠어요!! 감사합니다!!

영작문을 하실거라면 원서로 보시길 조심스레 권해봅니다 ㅎ

영어가 약해서...ㅎㅎ 한번 도전해볼게요!!

오늘 처음으로 스팀에 글을 썼는데 저에게 작문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 재학 중인데 찾아서 읽어봐야겠네요.

오~ 영어 잘하시겠네요. 책이 얇고 내용이 명료해서 금방 읽으실수 있을거예요. 도음이 되시길~

5천만부라니 엄청나네요ㄷㄷㄷ
글쓰기 법칙에 1000% 공감합니다.
중언부언 없는 깔끔한 글쓰기가 좋은 것 같아요~

그 깔끔함이 저는 왜 이렇게 안될까요 ㅋ

둘 다 영어로 읽었던 책이에요. :)
그런데 저자가 연결되는 줄은 몰랐었네요.

저도 예전에 대충 봤는데요. 다시 한번 읽어볼려고 뒤적뒤적 꺼내봤습니다. ㅎ 제가 글이란걸 쓰게 될줄은 꿈에도 몰랐었거든요.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3
JST 0.027
BTC 58004.44
ETH 2579.54
USDT 1.00
SBD 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