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스팀잇] "보팅은 무한대?" "풀보팅이란?" - [easysteemit] Is voting unlimited? What`s 'full voting'? @familydoctor / @carrotcake

in #kr6 years ago (edited)

daemoon.png


글 : @familydoctor

대문&그림 : @carrotcake


“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 풀보팅으로 응원하겠습니다.”


나는 이미 보팅을 눌렀는데, 이 사람이 말하는 풀보팅은 뭐지? 다른 보팅이 있나? 라고 생각하시는 분 있으실까요. 풀보팅은 100%로 보팅을 해주는 것을 말하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뭐지? 나는 저런 조절하는 화면 안 뜨는데 하는 분들이 계시죠. 스팀파워가 500 이상이 되어야 저런 화면이 뜬답니다. 그 전까지는 내가 하는 보팅 = 풀보팅 입니다. 내 맘대로 조절하는 보팅력을 가지고 싶으신가요? ㅎ 꾸준히 활동하셔서 500스팀파워가 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Steemit.com 을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단순히 퍼센트만 표시됩니다만, steemkr.com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위에 하나의 퍼센트가 더 뜹니다. (아래 캡쳐에서는 98.01%)

이건 바로 나의 보팅파워의 퍼센트를 나타내는 것 입니다.

보팅파워?

"스팀파워는 알겠는데, 보팅파워라고요?"

스티밋을 이용하시면서 보팅을 해보셨을텐데요. 이런 생각은 안해보셨나요?

“어라, 이거 무한대로 보팅을 할 수 있나?”

정답은 '아니다' 입니다.

무한대로 보팅을 할 수 있다면 스티밋이 감당하기 어렵겠죠.

마구잡이로 ‘좋아요’를 누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또 좋은 글에 좋은 보팅을 하라는 취지에서 아이디마다 보팅파워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보팅할 때마다 100%에서 차감이 됩니다. (스팀파워와 다릅니다.)

98.01% - 2.00% ($1.74) :

  • 현재보팅파워 98.01%.
  • 보팅할 시 2프로 감소 예정.
  • 1.74달러 찍힐 예정.

한번 100% 풀보팅을 하면 보팅파워의 2%가 줄어듭니다. 그럼 98%가 되죠.

또 한번 풀보팅을 하면 98%의 2%가 줄어든 96.04 이런 식이 됩니다. 보팅파워가 줄면 보팅했을 때 찍히는 가격도 줄어듭니다.

100% 상태에서 계속 풀보팅을 한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처음1번2번3번4번5번6번7번8번9번
1009896.0494.1192.2390.3988.5886.8185.0783.37

9번을 하면 보팅파워는 83.37% 으로 줄어듭니다.


만약 100%로 풀보팅을 안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25%로 보팅바를 줄이면 눌렀을 때 찍히는 금액도 25%로 줄어듭니다. 파워도 2%가 줄어들지않고 0.5%만 줄어들게되죠.

이러한 보팅파워는 steemit.com에서는 확인이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보팅파워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세 가지를 소개해드리고 싶습니다.

1.하나는 말씀드린 steemkr.com으로 접속하셔서 보팅할 때마다 확인하는 방법

2.두번째는 steemstats.com 을 이용하는 것 입니다.

3.세번째는 steemnow.com 을 이용하는 것 입니다.


steemstats.com으로 가보겠습니다.


(steemstats.com 의 모습)

왼쪽 위에 아이디를 입력해보세요.

보팅 파워가 표시되고, 시간 당 내가 한 보팅 수도 표시됩니다.

(저는 24시간동안 11번의 보팅을 하였네요. )

ㅁ Only display post voted on 을 클릭해볼까요?


내가 최근에 보팅한 글이 나열됩니다. 신기하죠?

보팅받은 정도저자가 받는 보상내 기여도와 curation rewards

다른 방법인 steemnow.com 입니다.


Username에 자신의 아이디를 입력해봅시다. 보팅파워가 나오고 꽉 채우려면 몇 시간이 필요한지가 표시됩니다. 아래의 예는 현재 96.87% 이며, 4시간 기다리면 다 찬다는 의미입니다.

좌측에는 본인이 100%로 보팅했을 때 찍히는 금액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atest upvotes는 자신의 글에 보팅한 사람들이 몇 퍼센트로 보팅을 해주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오, 이 분은 나를 풀보팅해주셨군!” 이렇게 알 수가 있죠.

주목할 부분은 여깁니다. Latest curation rewards

여기 적힌 SP는 스팀파워인데요. 뭘 의미할까요? 바로 내가 남을 보팅을 해서 얻은 수익을 의미합니다.

"보팅 버튼을 누르기만 했는데도 수익이 생긴다고요?"

보팅보상(큐레이션보상)


그것을 보팅보상 혹은 큐레이션보상이라고 부릅니다. 7일 이상 되어 보상을 받은 글을 눌러볼까요. 지급된 보상, 저자, 큐레이터 라고 나와있습니다.

7일째 보상 시점에서 보상의 75%는 저자 보상으로, 25%는 큐레이터 보상으로 나눠지게됩니다. 내가 만약 보팅을 한다면 이 큐레이터 부분의 보상 중에 내가 기여한 정도에 따라 보상을 받는 것입니다. 본인의 스팀파워가 크다면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steemstats.com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여도 퍼센트. 기여도에 따라 받는 큐레이터 보상이 다름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현재 스팀잇의 시스템 상 보팅 한 시간에 따라 보상이 달라집니다.

  • 글 올린 시간부터 3분 사이에 보팅 한 경우 : 나의 큐레이터 보상은 모두 저자에게 갑니다.

  • 3-15분 사이에 보팅한 경우 : 나의 큐레이팅 보상 중 나에게 10%, 저자에게 90%가 갑니다.

  • 15-27분 사이에 보팅한 경우 : 나의 큐레이팅 보상 중 나에게 50%, 저자에게 50%가 갑니다.

  • 27-30분 사이에 보팅한 경우 : 나의 큐레이팅 보상 중 나에게 90%, 저자에게 10%가 갑니다.

  • 30분 이상에서 보팅한 경우 : 나의 큐레이팅 보상은 나에게 100%가 갑니다.

    FD_upvote.jpg


스팀잇이 보팅을 한 사람에게 보상을 주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좋은 글을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은 글의 가치를 알아보고 공정한 투표를 하는 것 역시 중요한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시간 역시 글을 충분히 읽지 않은 상태에서 보팅을 하는 경우를 막기 위한 장치로 판단됩니다. 가치있는 좋은 글에 보팅을 하여 더 멋진 글로 풍부한 스티밋을 만들어가보는 건 어떨까요.


[이지스팀잇] 목 차



  • 스팀잇 입문
    가입을 해보자 : @segyepark
    -비밀번호를 잘 간직하자
    -패스워드 관리와 LastPass를 써보자
    프로필 그림을 올려보자 : @forhappywomen
    -활동의 첫걸음은 자신을 어필하는 프로필
    첫번째 보팅과 첫번째 댓글 : @twinbraid
    -첫보팅을 하고 댓글을 달아보자
    첫번째 글 : @forhappywomen
    -introducemyself, kr, kr-newbie 태그를 달고 시작해보자
    -사진넣기
    태그와 메뉴를 알아보자: @familydoctor
    -kr과 new를 조합


  • 스팀잇 초보
    마크다운이란 @familydoctor
    -마크다운 프로그램에서 글을 써보자
    -마크다운없이 글을 써보자
    "보팅은 무한대?" "풀보팅이란?" @familydoctor
    -보팅파워, 보팅보상을 알아보자
    팔로우와 리스팀을 해보자 @familydoctor
    내 글에 mp3로 배경음악을 넣어보자 @familydoctor
    7일의 룰과 박제되는 글과 저작권


  • 스팀잇 중수
    보상버튼을 클릭하여 보상을 받아보자 : @forhappywomen
    보상환전 머리말 : @twinbraid
    거래소를 알아보자 : @twinbraid
    블록트레이더로 스팀달러를 이더로 바꿔서 보내보자 : @twinbraid



  • 추가
    이모지를 사용해보자 : @twinbraid
    bandwidth? : @segyepark
    명성도는 무엇인가.

위와 같은 목차 순서대로 글이 올라올 예정입니다. 많이 피드백해주시고 의견남겨주세요!ㅎㅎ 완결이 되면 pdf 파일로 스팀잇에서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며, 실제 서적은 출판예정에 있습니다. 피드백 주신 것을 보완 수정하여 정식 책자에 반영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스팀잇을 사랑하는 우리 모두의 염원이 담긴 책이 탄생하길 기대합니다.

Hi, guys. We are making an instructional book for new steemit users. The book will be distributed for free in pdf file. It will be available in Korean and translated into other languages. Please support our project!


日本の皆様。私たちは新規steemitユーザー向けにガイドブックを作成いたしました。このガイドブックはpdfファイルで無料配布されます。始めは韓国語で提供されますが、順次日本語を含め他の言語に翻訳される予定です。今後とも私たちのプロジェクトをサポートしていただきたく存じます。


KakaoTalk_20180117_084851552.gif

Sort:  

정말 초보 입장에서 도움이 많이되는 좋은글들 많이 써주셨네요 보팅과 팔로우 하고 가겠습니다

궁금했던 부분 너무 잘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보팅바를 줄이면 어떻게 되는지 예를들어 설명추가해 주시면 뉴비들에게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네ㅎㅎ 추가적으로 수정하겠습니다. 의견 감사드립니다.

30분뒤에 눌러야하는데 글이 너무 좋아 또 습관처럼 보팅을 눌렀네요 ㅋㅋㅋ 알면서도 안되네요 이게 ㅋㅋ 리스팀해야되는 글인네요!

30분전에 눌러도 글을 충분히 읽으셨다면 괜찮긴합니다.ㅎ 저자에게 내 큐레이션 보상을 줄 정도로 좋은 글엔 더더욱 괜찮습니다.ㅎㅎ

네 이 글은 스승님 ㅎㅎㅎ 감사합니다^^
넘 명쾌했어요.

미약하나마 보팅 하나 추가해 드립니다~
풀 보팅이 시간이 지나면 다시 보팅파워가 충전되는군요 ^^;

근데 이스팀 어플의 설정에 들어가도
Screenshot_20180205-102643.jpg
보팅파워 조절막대가 있던데 저같은 뉴비는 100프로 해놔도 0.1만 보팅되는건가요?

이스팀어플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조절이 가능하긴 한데요. 일단 어플이 스팀잇에서 공식적으로 제공되는 것이 아니다보니 소개를 하는데 제한이 있어 미처 소개드리지 못했습니다. 또한 500 이하에서는 퍼센트 조절을 해도 매우 미미하다고 판단되어 설명드리지 않았습니다. ㅎㅎ 결론적으로 어플을 쓰면 조절되긴 할 겁니다.

아! 답변감사합니다^^

잘 배우고 갑니다^^

30분 지나서 누르면 나한테 좋은건 알지만 그렇게 까지 계산하면선 못하겠어서
전 피드 뜨면 그냥 가요 ㅎㅎ
이지스팀잇 이라는 책이 나온다는건 봤었는데
그게 패닥님이 쓰신거예요?

저도 피드뜨면 바로 갑니다.ㅎㅎ 좋은 글엔 시간과 관계없이 보팅하고 있습니다. 이지스팀잇은 여러 명의 저자분들이 공동으로 저술하고 있습니다.ㅎㅎ

ㅎㅎ 혼자쓰시는게 아닌건 알지만
와 패닥님이 이책도 쓰시는데 동참하셨구나 싶네요
보팅파워 빨리 찾으면 좋겠습니다 ㅠ
파워도 없는 보팅 바조절하면서 다니는데
그것도 너무 빨리 떨어져요 ㅠㅠ

이럴땐 어떻게 하는게 현명할까요?

오늘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지스팀잇을 통해서 하루하루 많은 걸 배워가고 있습니다.
어서 빨리 책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뉴비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오늘 막 가입메일 받고 들어온 뉴비입니다.
이지스팀잇 보고 공부 좀 해야겠네요 ^^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30
BTC 62907.89
ETH 3379.73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