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조 까치,가치를 잃다?

in #kr6 years ago (edited)

IMG_201806222250539.jpg

최근 동물구조 에피소드가 많이 생긴 돌캣이네요.0-0
이번에도 다행히 해피엔딩으로 끝난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러 고민을 하게 만드는 구조였어요.
집에 가는길, 버스 정류장 근처에서 바닥에 떨어져 있는
까치를 만났습니다.
처음엔 죽은건가? 싶어 가까이 다가갔는데 느리지만 움직이고 있었습니다.
저를 보고 겁을 먹어 옆걸음을 치면서도 날지는 못하더라구요.
교통사고는 아닌것 같고, 왼쪽눈에 염증이 났는지
눈을 아예 뜨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지나가는 행인들도 한번씩은 쳐다보고는 스윽 지나가고 있었습니다.
'흠...어떡하지...?'
고양이 구조때와는 다르게 고민이 들었어요.

전문가가 구조를 바로 해주면 다행인데, 그게 아니라면
제가 구조를 해야할것 같았어요.
까치를 구조해본적도 없고, 큰 새라 무섭기도 하고... ...
하지만 그냥 지나치면 또 오랫동안 후회할꺼란걸 알기에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집에 있는 저의 애완새,꾸루꾸미가 떠올랐던것같아요)

첫번째 아이디어,야생동물구조센터에 연락해보기.
결과: 저녁 7시라 연결이 안됐어요.ㅠ.ㅜ

두번째 아이디어: 집 근처 동물병원에 연락해보기.
결과: 야생동물은 치료를 할 수 가 없는 병원이라 안되고,시 농정과에
다음날 연락해보라는 팁을 주셨습니다.

결국은 직접 구조를 해야하는 상황.
IMG_201806222250536.JPG

편의점에서 장갑을 사고,
박스를 얻어왔습니다.
대로변이라 도로로 뛰쳐나가지 않게
아예 박스로 덮어서 구조를 했어요.
집에가는 길에 펫샵에 들러 새장을 사기로 했구요.
그런데 지난번 아깽이들 구조할때처럼 주변분들이 도와주기 시작했어요.
택시기사님은 펫샵에서 물건을 살 때까지 불만없이 기다려주셨어요.
그리고 펫샵 사장님께 까치를 하루 임시보호할 거다라고 알려드렸더니
사용하던 새장을 공짜로 주시는거에요.

IMG_5765-horz.jpg
얻어 온 새장덕분에 집앞 현관문앞에서 임시보호를 할 수 있게되었어요.
집밖엔 길고양이들때문에 까치가 불안해 할것같고
집 안에 들이기엔 저희집 고양이들이랑 앵무새에게 전염병을 옮길 수도 있어서
이런 결정을 내렸어요.
cats.jpg
다음날
시청에 연락을 했더니 녹색환경과로 연결이 되었습니다.

그런데...변수가 있었습니다.
까치는 유해동물이라 구조를 해 줄 수가 없다고 하는거에요.
대체 언제부터 까치가 유해동물이였지?? 왜 유해동물이 된거지?

까치가 농산물을 먹기때문에 유해동물로 지정,개체수를 조절 중이라고 합니다.
까치는 생태학적 관점으로 볼 땐 전혀 유해하지 않은데
인간의 입장에서 길조에서 유해동물로 구분이 되어버렸습니다.

인간으로 인해 환경이 오염되어 맹금류가 줄면서
까치의 수는 증가하게 되고, 자연에서 먹을게 부족하다보니
농산물을 먹게 되고...이제는 유해동물이 되어 제주시에서만
1만 마리 넘게 포획을 하고 있습니다.
포획하는것이 무조건 나쁘다. 무조건 좋다라고 말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개체수 조절은 환경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렇게 다친 유해동물(생태계에 유해한건 아닌 동물인데)을
죽게 내버려두는게 개인적으로 가치있는 결정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녹색환경과 공무원분도 저의 마음을 이해해주셨는지
자원봉사자와 연결을 해주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경기도에 있는 야생동물보호협회_자원봉사자분과 연결에 성공!
"까치는 요즘 유해조류라 구조를 받기가 쉽지 않아요.
하지만 다친 까치인데 모른척 할 수도 없고...제가 집으로 찾아가겠습니다."

자원봉사자분께서는 먼길을 직접 와주셨어요.
그리고 까치를 조심스레 데려갔습니다.

"최선을 다해보겠지만, 혹 가망이 적다면 안락사를 시킬 수도 있어요.
희귀동물이라면 최선을 다하겠지만,가망이 적다면 어쩔 수 없을거같아요."

염증에 난 눈에서 닭똥같은 눈물을 흘리는 뚝 뚝 흘리는 까치와 저는
그렇게 작별인사를 했습니다.

까치를 구조하면서 최근에 본 <쥬라기공원 폴른킹덤>이 생각났습니다.
독가스가 유출되어 공룡이 모두 죽게 된 상황에서 죽게 내버려 두어야 할것인가.
메인 게이트를 열어서 공룡을 살려야 할 것인가?

영화를 보며 인간에게 해가 될수 있는 공룡을 살리기 위해 문을 여는 것은 안된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까치가 유해동물인 것을 알면서도 아파하고
삶을 갈망하는 모습을 보니 최대한 살리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여러분이였다면 어떻게 하셨을까요?
제가 잘한거 맞을까요?...

Sort:  

한 생명을 구한 일인데 물론 잘하신 일이지요^^

@dolcat님 안녕하세요. 모찌 입니다. @umkin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와웅 동물구조관련 포스팅에 언제나
응원해주시는 @umkin님 개이득님 감사드립니다.:)

최선의 선택이셨던거 같아요 ..ㅜㅜ 생태계의 꼭대기에서 무리는 우리 인간들의 횡포가 과연 언제까지 계속될수있을지.. 조금 씁쓸하네요 ㅋㅋ

인간의 본성 중 하나가 타인,자연,심지어 신보다도
위에 있고 싶어한다.라는 글이 떠오르네요.
저도 참 안타까웠어요ㅠㅡㅜ

생태계 피라미드로 보면 사람이 젤위에있다고 합니다. 사람에 의해 환경이 파괴되고 그 피해를 고스란이 다른 동물들이 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이 책임감을 갇고 돌봐야 하는게 맞는것 같아요.
정말 선한일을 하신겁니다.
안타깝지만 쉽게 지니칠수도 있었는데 용기내어
생명을 구하셨으니까요.

위로&응원을 받으니 힘이됩니다.ㅠ
조만간 자원봉사자분께 문자해서 까치의
행방을 여쭤보려구요.
힘이 많은 인간인 만큼 책임감 있는 행동도 필요한갓 같습니다.

할 수 있는 최선을 다 하신 겁니다, 좋은 일 하셨으니 복 받으실거에요!!

행여 까치가 죽더라도 도움 받은 것을 잊진 않을거라 생각해요.

까치가 유해동물로 지정되다니 슬픈 현실이군요, 인간이 지구를 너무 막 사용하는거 아닌가 싶습니다...

그쳐 까치가 유해동물들일줄은 저도 상상도 못했습니다...최근 청년나이인 바다거북이가 죽었는데
뱃속에 비닐봉지가 가득했다고하더라구요.

까치에 대해 써주셨네요. 좋은글이네요. ^^

감사합니다.:)

몰랐던 사실을 많이 알게 되네요. 설날의 상징 까치가 유해동물이 되었다니 ㅜ 생명을 구하고자 한 돌캣님의 노력이 대단합니다.

제비는 아니지만 까치가 고마워서 박씨 물어오지 않을런지ㅎㅎ @홍보해

ㅎㅎ박씨 >.<좋은 일이 생기면 까치를 떠올려야겠습니다.응원해주셔서 감사드려요.:)

까치가 유해동물로 지정되어있군요
처량한 까치 신세..

비둘기들도 처량한데 까치도 비둘기 못지않죠...
씁쓸한 현실입니다.ㅠㅡㅜ

좋은 일 하셨어요! 복 받으실 거에요..

많은 분들이 축복의 말 건네주셔서 진짜 복받을거 같습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33
TRX 0.11
JST 0.034
BTC 66363.68
ETH 3207.73
USDT 1.00
SBD 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