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TV시청 줄이기(우리집 노하우!)

in #kr6 years ago

2082788_M.png

안녕하세요. 두 아이의 좋은 아빠가 되고 싶은 다크호스입니다. 오늘은 아이들 TV 시청시간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저희집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공유해 볼까합니다.

평일에 어린이집 가기전과 어린이집 갔다온 후 그리고 주말에 아이들의 TV보는 시간이 점점 늘어나고 있어서 '어떻게하면 TV보는 시간을 줄일까?' 고민였습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고 있습니다.^^


# 아이의 TV 보는 원인은 누구?

아이가 TV 보는 시간이 점점 늘어나는 원인을 찾아봤는데 다들 공감하시겠지만 가장 큰 원인은 부모가 편하자고 아이와 놀아주지 않고 TV를 보라고 권하는 이유같습니다.

평일 저녁에 어떤 할일이 있거나 주말에 쉬고 싶을 때 별 생각 없이 아이에게 "잠깐 TV보고 있어"라고 말을 했었는데... 생각해 보니 아이의 TV 보는 가장 큰 원인은 부모였던것 같습니다.

그리고 TV 시청시간이 늘어나면서 아이가 보고 싶은 채널과 만화종류도 늘어나고 TV에 점점 빠져드는 악순환이 반복됐습니다. ㅜㅜ

그래서 아내와 저는 결단을 내렸습니다. "TV 시청시간을 줄이자!"라고 결정한 후 어떻게 줄일지 고민을을 했고 아래 방법들을 실행했습니다.


# 아이 TV 시청 줄이는 방법

1. 아이랑 놀아 주기!

아이가 TV를 보는 이유는 부모가 같이 놀아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같이 놀아주는 시간을 늘리기로 했습니다.

물론 아이들 놀아주는거 귀찮기도하고 피곤합니다. 그냥 TV를 보라고 하면 몸은 편하지만 TV만화가 장난감 사달라는 원인을 제공하고 눈도 나빠지게 하기 때문에 조금씩 시청횟수를 줄여 나가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우선 집에 있는 장난감을 활용했습니다. 블럭, 퍼즐, 병원놀이, 딱지, 기타 잡다한 장난감들을 돌아가면서 놀아줬습니다. 그리고 3주전 부루마블 보드게임도 구매했습니다.

그런데 보드게임은 모든게 수동인건 아시죠?? 아이의 나라와 건물 구매에 드는 돈 계산까지 모두 해줘야 하고 저는 은행역할까지 해야하기 때문에 귀찮고 인내심이 요구되는 게임입니다.

암튼 첫째는 7살이라서 부루마블에 대만족했고 3주가 지난 지금 7번정도 게임했습니다.(3일에1번꼴이네요. ㅎㅎ) 그리고 둘째는 4살이라서 부루마블을 못하고 숨바꼭질과 퍼즐로 대신 놀아줬습니다.

아이들은 지치지 않기 때문에 정말 애들하고 노는건 힘듭니다. 특히 부모가 나이가 많을수록 체력적으로도 힘들것입니다. 하지만 누구나 알고 있듯이 이게 제일 좋은방법입니다.^^

2. TV 켜지 않기!

이건 쉬우면서도 어려운 방법입니다. 우선 아내와 저는 가능하면 TV 자체를 잘 켜지 않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집에가면 자연스럽게 보던 TV를 끄니 아이들도 같이 안보게 됐습니다.

그리고 TV를 안켜니 다른 놀것들을 찾게 되고 자연스럽게 아이와 대화도 많아집니다. 가끔 TV없애는 집들이 있어서 저도 시도해 보려고 하는데 아내의 반대로 그건 포기했습니다. ㅎㅎ

생각해보니 그동안 TV를 봤던건 부모가 먼저 TV를 켜고 이어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보게됐던것 같습니다. TV를 먼저 켜지 않으니 아이들도 켜달라고 잘 안합니다.

3. TV 과금정책 시행

이건 좀 반강제적인 방법이긴한데 TV과금정책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

첫째가 7살이 되니 돈에대한 개념도 생기고 아내 지인이 TV시청시간을 줄이기 위해 TV 과금정책을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저희집도 시행해 봤습니다. 가격은 30분당 500원! 비싸죠?? ㅋㅋ

대신 어린이집 숙제하면 100원 주고 착한 일하면 100원씩 주는등 돈을 버는 방법도 함께 시행합니다.

그리고 아침에 어린이집 가기 전에만 30분 무료시청이 가능합니다. 첫째의 현금 보유량이 세배돈까지 20만원 넘게 있으니 몇달은 충분히 보고도 남을 돈입니다. ㅋㅋ

그래도 첫째는 7살이라 아까운걸 아는지 500원 내는걸 한참 생각하게되고 요즘은 저녁에 TV를 거의 안봅니다. 그러다 며칠전에는 한번에 1,500원을 내고 본적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TV보는 시간이 많이 줄었습니다.

# 글을 마치며

위에 소개한 방법들 중 1~2번은 누구나 알고 있고 쉬우면서도 어려운 방법입니다. 그러나 생각만하고 실천을 하지 않으면 바뀌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아이들의 미래를 걱정하는 마음이 있다면 1~2번은 천천히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TV를 안보니 아이들이 잠을 빨리자게 되서 좋습니다. 그동안 평균 11시~12시에 자다가 요즘은 10시면 잠이듭니다.

지금까지 저희집 방법을 소개해 드렸는데 어느집은 맞을수도 있고 맞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아이를 걱정하는 마음은 같을테니 조금씩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의 TV보는걸 줄일 수 있는 나만의 좋은 방법들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 주세요. 미약하지만 댓글에 보팅해 드리겠습니다.^^

Sort:  

과금정책 참 좋은 방법이네요. 꼭 돈으로 안하고 스티커 형태로도 가능할것 같아요.

네~ 스티커나 다른 응용은 얼마든지 가능해요^^;

좋은 방법이네요.
저희 집은 아예 TV를 켜지 않는 생활을 하고 있어요.

처음에는 뉴스라도 볼까 하다가 아예 끄고 사니까 오히려 편해요.
아이와 다투지 않아도 되고요.
하지만 요즘 아이들과는 스마트폰 전쟁을 하고 있어요.

TV를 켜지 않아도 크게 불편한게 없죠. 뉴스는 휴대폰으로 다 보니까요~ 저희 애들도 유튜브 엄청 좋아하는데... 1주일에 한번정도? 어떤일을 해야할 때나 외식할때 30분정도 알람 맞춰서 보여줘요. 알람기능이 영상을 잠시 중단시켜 주기때문에 알람으로 조절해 보세요~ 그리고 보여주기 전에 "항상 30분만 보기로 약속했다"하면서 미리 약속을 받아놓고 보여줘요.

!!! 힘찬 하루 보내요!
https://steemit.com/kr/@mmcartoon-kr/5r5d5c
어마어마합니다!! 상금이 2억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웹툰을 그리면 참여하고 싶네요^^;

아이의 TV 시청 알면서도 지키기가 정말 힘들죠

아들이 다니는 유치원에서는 1주일간 TV 안보기 운동도 하고 그러는데 부모랑 같이해야 하다보니 그냥 다 같이 힘들어 진답니다 ㅎㅎ

정말 쉬운일은 아닌데... 이게 TV를 안보다 보면 금새 적응이 되더라고요. 이제 TV 없애는 집들 이해가 가더라고요. ^^

과금정책이 제일 효과적이겠어요 ㅎㅎ

이건 바로 피부에 와닿죠 ㅋㅋㅋ

늘 좋은 아빠가 되주시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저도 노력해봐야겠습니다 :)

시작이 반이에요. 지금 시작하면 누구나 좋은 아빠 될 수 있어요^^;

1,2 번은 노력 중인데, 뭔가를 할 시간이 필요할 땐 어쩔 수 없이 영상을 보여주게 되네요.
3번은 아이들이 경제관념도 생기게 하고 조절도 될거 같으니 더 크면 해봐야겠네요 ㅎ

저희도 뭔가를 해야할땐 정신이 없어서 유튜브 30분 알람 맞춰서 보여주기도해요. 저희도 보여주긴해요. 영상은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사용하면 되죠^^

맞아요~~ 티비 보다가도 다른거 하고 놀아준다고 그럼 냉큼 끄고 달려오는걸요 ㅠㅠ
부모가 귀찮아서 애들을 티비앞에 데려다 놓는거였어요
전 우선 생각나무는 바로 실행했답니다~~ ㅋㅋㅋ 어제 2권!!ㅋㅋㅋ

어제 2권 읽으셨어요? 잘 하셨어요. 앞으로 2주만 읽어주셔도 gangirl님과 아이 모두 독서 습관이 될꺼에요^^;

와 진짜 나 편하자고 티비보게하는것 맞죠ㅋ
놀아주기 참 어렵겠네요ㅋ 대단하십니다ㅋ
수동보팅 하고갑니다^^~

맞아요. 놀아주는것도 어려우요~ 보팅 고맙습니다.

저희집도 TV보는거 줄여야 하는데 ㅠㅠ
정말 엄마아빠 편하자고 TV보여주는게 맞는거 같아요 ㅠ

엄마, 아빠가 힘들어도 조금만 노력하면 아이는 TV도 안보고 부모와 더 가까워지는 엄청난 효과가 나타날꺼에요. ^^;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2
JST 0.025
BTC 54441.42
ETH 2433.25
USDT 1.00
SBD 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