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조회수는 왜 사라졌을까??

in #kr6 years ago (edited)

DQmYr4pgPozvwQLm19ZqLJiqRNME8NfNDdfUYEjU5AmgWa5.png

안녕하세요. 두 아이의 좋은 아빠가 되고 싶은 다크호스입니다. 오늘은 스팀잇을 하면서 평소 궁금했던 '글 조회수는 왜 사라졌을까?'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스팀잇을 최근에 시작하신 분들은 모르실 수도 있겠지만... 4월 중순까지는 글의 조회수를 본것 같은데 언제부터인지 글의 조회수가 사라졌습니다.


# 스팀잇 조회수는 언제 사라졌을까??

DQmPxJfks3deCR72WH9VzcAwFyWjZZTDJ3192rTDPe5ZXeG.jpg

이 이미지는 제가 올해 4월 초에 보팅바 생긴 기념으로 글을 올렸을 때 사용한 이미지인데 분명 눈 모양에 숫자8이 보입니다. 여기서 8은 조회수 8건을 의미합니다.

adc.jpg

그런데 최근에는 댓글 옆에 조회수를 나타내는 눈 모양이 사라졌습니다. 댓글 기능은 왜 사라졌을까요? 처음에는 별 생각이 없었는데 갑자기 궁금증을 참을 수 없어서 검색을 해봤는데 별다른 단서를 찾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조회수가 왜 사라졌는지 한번 추측해 봤습니다. ^^;


# 스팀잇 조회수가 사라진 이유는?

저는 조회수가 사라진 이유를 4가지로 추측해 봤는데 제 추측이 맞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조회수를 삭제했다는건 분명 조회수에 부정적인 이슈가 있었을 것이고 스팀잇의 발전을 위해 삭제됐다는 이유는 분명할 것입니다. ^^;

1.조회수 보다 보팅수가 많은 경우가 발생

스팀잇을 하다보면 조회수는 10인데 보팅수는 15~20인 글을 발견한 적이 있습니다. 해당 글은 고래나 돌고래급이었는데 조회수보다 보팅수가 분명 많았습니다. 아마 글도 안보고 그냥 보팅하는 경우인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를 뉴비들이 본다면 기분이 어떨까요?? 내 글은 열심히 써도 보팅이 낮은데 고래 글은 보지도 않고 보팅을 받는것을 보면 아마 좌절할 것입니다. 그래서 조회수가 삭제되지 않았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2.조회수는 높은데 보팅 보상이 낮은 경우 발생

이건 앞의 경우와 반대인데... 예를들어 조회수는 100이 넘지만 보팅이 적어서 보상으로 1스달도 넘기 힘든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 스팀잇 내의 조회수보다 외부 링크를 통해 유입이 많이 됐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글들을 본다면 '스팀잇은 조회수가 높아도 고래가 보팅해주지 않으면 안되는구나' 라고 좌절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방지 차원에서 삭제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ㅡ.ㅡ;;

3. 조회수가 너무 낮으면 신규 이용자들이 떠날까봐?

스팀잇은 가볍게 근황과 소식을 공유하는 SNS라기 보다는 블로그 형태의 SNS에 가깝기 때문에 블로그를 하던 사람이 많은것 같습니다. 이 분들이 스팀잇의 보통 100도 안되는 조회수를 본다면 실망할지도 모릅니다.

솔직히 저도 팔로워가 400명이 넘었을 때에도 조회수가 20~30에 머무르는 것을 보고 의욕도 많이 상실되고 실망스러웠습니다. 글을 열심히 써도 스팀잇은 기본적으로 팔로워와 태그 기반으로 노출이 되다보니 유입이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조회수를 아예 삭제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4.기업들이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기에 매력이 없어서?

이건 스팀잇을 마케팅 관점으로 봤을 때 기업들이 스팀잇을 하나의 마케팅 채널로 활용한다면 영향력을 키우기 위해 스팀을 구매해서 파워업을 할테고 그러면 자연적으로 스팀 가격도 올라갈 것입니다.

이건 선순환 구조이고 반대로 기업들이 스팀잇의 조회수가 너무 적어서 홍보채널로 매력이 없다고 생각하여 진입 자체를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걸 감추기 위해 조회수를 삭제하고 기업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려고 하는것 아닌가 생각됩니다.


# 글을 마치며...

제가 스팀잇 전문가는 아니라서 위에 추측이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스팀잇의 긍정적인 발전을 위해 조회수 기능이 사라진 것은 맞을 것입니다.

이번에 스팀잇 CEO인 네드스캇이 방문하고 내일 '고팍스 스팀잇 밋업'에서 스팀 플랫폼과 스마트 미디어 토큰(smart media token)에 대해 소개를 한다고 합니다. 오늘 스팀달러가 오랜만에 약간 반등을 했는데 좋은 소식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Sort:  

충분히 납득이 되는 분석이네요.
잘 봤습니다. ^^

방문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저도 그게 궁금해서 어제 왜 그럴까 했는데 바로 포스팅 해주셨네요. 진짜 왜 일까요?

저기 4가지 중에 하나 있지 않을까요? 또 다른 이유가 있다면 저도 궁금하네요. ㅎㅎㅎ

오 저도 궁금했던 부분이었어요! 다크호스님 의견에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저도 궁금해서 써봤는데 공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대부분 조회수 없어졌으면~ 하는 여론이더라구요
가끔 조회수가 궁금하긴 합니다 ㅎㅎ

저도 반응 좋은 글의 조회수가 궁금하긴한데... 대부분 조회수가 적어서 마음만 아프더라고요. ㅋㅋㅋ

좀 답답하긴 해요... 물론 보팅 수나 댓글 수로 대략 짐작은 할 수 있지만... 많이 보여지고 있는 건지 알수가 없으니까요.
그냥 본인글을 본인이 보는 것만 카운팅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읽음 횟수는 놔뒀으면 어떨까 싶은 생각입니다.

제가 추측한대로 조회수의 장점 보다 부정적인 면이 더 많아서 삭제된것 같습니다. 누가 조회수 보는 기능을 개발해줬으면 좋겠습니다. ^^;

명탐정 코난 같았어요 ㅋ

아닙니다. 아무거나 하나 걸려라 하는 심정으로 4가지나 추측해 봤습니다. ㅎㅎㅎ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겠네요. 제 추측으로는 이용자가 늘면서, 활용도가 높지 않은 데이터 입출력 항목을 하나라도 줄여서, 속도 개선을 생각한 건 아닐까요? 혹시 숨겨놓고 안보여주는 걸 수도 있구요.

그럴수도 있겠네요. 아마 내부적으로는 조회수 측정은 다 될텐데 노출만 안하는 것이겠죠. ^^;;

그렇군요. 조회수 신경을 안써서 몰랐는데 사라졌는지 안보이네요.

네~ 최근에 사라졌는데 궁금해서 글을 써봤어요. ㅎㅎ

저는 (제 포스팅 보팅액수는 대부분이 이벤트 참여해서 받은거라) 조회수로 위로받곤 했는데 없어져서 슬퍼요 ㅠㅠ

저도 조회수가 없어져서 아쉽긴한데... 한편으론 신경써야할게 줄어 들어서 좋기도해요. ^^;

이 글 보고 조회수가 사라진걸 알았네요.
제 개인적인 바람으로는 있으면 좋겠는데.. 좀 아쉽습니다..

앞으로 다시 생길지도 모르죠. ^^;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8
BTC 64097.37
ETH 3476.43
USDT 1.00
SBD 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