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팅 vs 댓글', '1일 1포스팅 vs 1일 n포스팅'에 대한 (뉴비 시절의) 개인적인 생각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다니입니다 :D
@danihwang

1


보팅 vs 댓글 (스파가 작은 뉴비일 때)

스파가 낮은 뉴비라면, 경험하셨을 겁니다. 풀보팅을 눌러도 별 변화가 없고, 보팅 리스트에서 나의 아이디는 점점 밀려 20명 이하이면 아예 보이지도 않고...ㅜㅜ 저도 경험했었으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아직 보팅 파워가 작은 뉴비라면 '댓글'이 소통하는데 중요한 것 같습니다. '댓글'을 보고 대댓글을 달고, 답방을 갈 수 있으니까요. 댓글 마저 없으면, 찾와 왔다 가신줄도 몰르는 불상사가ㅜㅜ

저도 초기에 적극적으로 글을 읽고 댓글을 달며 소통하려고 했던 것이 도움이 되어 지금까지 그분들과 함께 자라고 있답니다. 그리고 요즘은 기존 팔로워 분들 외에도 많은 분들이 방문해주시는데요, 모든 대댓글을 다 달진 못해도 최소 그분들의 댓글을 보고 블로그에는 꼭 들러서 응원드리려고 노력한답니다.

대역폭 제한의 어려움을 느끼시는 뉴비시라면, 매일같은 풀보팅보다는 마음을 담은 댓글로 꾸준히 어필하시는게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개인적인 생각(!?) 입니다^^


1일 1포스팅 vs 1일 n포스팅

(오해하실까봐)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각자 개성에 맞게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ㅎㅎ 그럼 왜 이 타이틀이냐구요?

1일 1포스팅이든 1일 n포스팅이든 사실 그리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소통이죠. 이곳은 SNS 블록체인이니까요. 내가 만약 1일 n포스팅을 할 수 있는 시간적, 감정적, 육체적, 컨텐츠적 여유가 있다면 전혀 문제될 것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내 블로그를 노출시킬 수 있고, 그에 따른 관심도 더 받을 수 있으니까요.

또 한편으로는, 많은 포스팅을 한다고 해서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도 있겠지만, 항상 그렇지 많은 않을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시간도 한정되어 있고, 그 포스팅들에 방문해주시는 분들과 소통하는 것도 한계가 있을 수 있구요. 알게모르게 소통하던 팔로워분들에게 부담을 줄 수도 있지요. 컨텐츠 소재도 더 빨리 고갈 될 수도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1일 1포스팅을 하고 있는데요. 하루에 하나의 컨텐츠를 공유한는 것 조차 저에게는 많은 시간과 생각을 요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일주일에 한두번 정도는 먹스팀으로 편하게 내가 맛나게 먹은 음식을 소개하기도 하구요.ㅎㅎ (thanks to @lee2)

스팀잇은 분산화된 블록체인 기반 SNS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하나의 통제나, 정형화된 방법이 있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런 것을 거부하죠. 하지만 큰 방향성만큼은 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소통!! (물론 이 소통의 방법도 다양하겠지요. 꼭 모든 댓글에 다 댓글을 달아야만 소통이라고 할 수 없듯,,)

어떠한 형태를 취하든 사람들이 모인 이곳에서 그 사람들과 함께 한다는 생각이 밑에 깔려 있다면 everything is fine :)


1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도움이 되는 글 감사합니다.

귀하의 게시물은 매우 흥미롭고, 글쓰기는 분명합니다. ,,, 그리고 그림은 깨끗합니다. 번역하기가 쉽기 때문에 나는 귀하의 게시물을 좋아합니다 ... @danihwang

감사합니다^^

저도 글재주가 없어서 글 하나하나 작성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버릇이 안 들어있는지라, 아직은 미션처럼 하고 있어요. 공감되네요!

감사합니다. 팔로우했습니다. 계속 하시다보면 더 편해질 겁니다ㅎㅎ
앞으로 응원합니다!^^

스팀잇은 꾸준함이 필수인거 같아요!!

맞습니다!!ㅎㅎ

언제나 좋은글 감사한 지원 잘 받고 갑니다 오늘 하루도 잘 마무리 하시길 ㅎ

감사합니다~~^^

스팀잇에는 책이나 기타 유료매체에서도 보기 힘든 좋은 글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런 글에 보팅하고 댓글을 달고, 또 그런 저자분이 제 의견에 답변해 주시는 것이 재미있어 지금도 스팀잇을 떠다니고 있습니다.

완전 공감입니다:))

아무튼 뭐 꾸준하게 하는게 중요하지 않나라는 생각을 해봅니다!.ㅎ

네 꾸준하게 하는게 쉬운듯 하지만 가장 기본이고 그만큼 중요한 것 같아요^^

소통이 필수인거 같아요ㅎ 다니님의 뉴비지원도 큰도움이 많이 되었지요 ㅎㅎ 편안한밤되세요 다니님 ㅎ

프로댓글러 우부님~~~ 소통의 달인!! 이십니다ㅎㅎ

고민하던 부분에 대해 포스팅해주셨네요~ 그리고 대답이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수지님^^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6
JST 0.031
BTC 59605.87
ETH 2518.81
USDT 1.00
SBD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