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라디오] 첫번째 게스트 @smigol - 다시보기

in #kr6 years ago (edited)

오늘의 게스트는 디린이 @smigol님 입니다!
디린이는 디라이브 + 어린이 라는 말입니다.
근데 생각해보면 디라이브 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디린이에요 ㅋㅋ

  • 단바인 : 안녕하세요! 단바인입니다. 오늘의 게스트는 스미골 님이십니다. 제가 이 방송을 시작하게 된게 지방이나 해외에 있으신분들이랑 대화하는게 어려워서 저만 연락하는게 아니라 방송을 하면 여러명이 같이 볼수있지않을까 해서 정했습니다. 첫게스트 기준을 아는사람이나 친한사람은 안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면 계속 아는사람하고만 할거같아서요.

  • 스미골 : 신청을 잘했네요.

  • 단바인 : 네 마침맞게 신청을 해주셨어요!!

  • 단바인 : 현재 쓰는 아이디를 쓰게 된 이유는?

  • 스미골 : 초등학교때 반지의 제왕의 개봉했었는데 그때 당시 본인이 어마어마하게 말랐었음. 그때부터 쭉~ 학창시절을 멸치 또는 골룸 또는 스미골이라 불렸으나.... 당시 골룸과 멸치는 너무 대중적이였기에 스미골로 본인이 정하고 쭉 밀고나감.ㅋㅋ

  • 단바인 : 반지의 제왕때문에 별명을 지으신거죠? 요즘으로 치면 어벤저스죠 인간 엘프 드워프 마법사가 나오니까요. 이 아이디를 스팀잇만 쓰시는건가요?

  • 스미골: 아니에요. 대부분 계정을 스미골로 쓰고있어요 배틀그라운드 핸드폰 게임 등등...아이디 선점하기가 좋아요 골룸은 많이 쓰는데 스미골은 많이 안써요.

  • 단바인 : 스티잇은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 스미골 : 직장생활하다보니 월급 외 다른 부수적인 수입을 얻고 싶었습니다. 티스토리 유뷰브 네이버블로그, 카페운영 등 관심이 많았으나 진입장벽이 높아 관심을 가지고있던 암호화폐와 연동된 블로그를 알게되었습니다.

  • 단바인 : 직장인들이 월급을 받고 일하긴 하지만 월급만으로 버겁다는 생각이 들죠 저도 같은 이유로 스팀잇을 시작했습니다.

  • 스미골 : 월급받아서 제 취미생활하고 저축까지 하기는 무리가 있는거죠. 그래서 이런 블로그등으로 번돈으로 취미생활에 투자를 하는거죠

  • 단바인 : 스팀잇의 첫인상은?

  • 스미골 : 초창기에는 암호화폐위주 포스팅을 하다보니 인기가 없었습니다. 일상포스팅을 올리다보니 나를 점점 알게되고 1~2달러가 찍히는걸보고 나에게 딱맞는곳이라는 생각이 들면서 창조경제를 외쳤습니다!

  • 단바인 : 글마다 보상이 있는게 신기했습니다.

  • 스미골 : 스팀잇은 저에게 딱맞는.. 남들이 보면 다단계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수도 있겠지만..

  • 단바인 : 처음에 언제 스팀잇을 시작하신거죠?

  • 스미골 : 올해 1월부터 했어요

  • 단바인 : 헉...! 제일 비쌀때 시작하셨네요ㅠㅠ

  • 스미골 : 비싸게 샀죠..

  • 단바인 : 그때 많이 가입하긴 했어요 글보상도 높기도했고요

  • 단바인 : 6~7개월정도 스팀잇을 하셨는데 좋은기억은 어떤기억인가요?

  • 스미골 : 남들에게 잊혀지지 않을때? 많이들 블로그 찾아와서 관심가져줄 때가 가장 기분 좋은 것 같아요.

  • 단바인 : 주로 어떤글에 보팅을 하시나요?

  • 스미골 : 저는 플랑크톤이기때문에 아무래도 조금조금씩 여러명에게 보팅을 하고 댓글을 적습니다. 스팀잇 자체가 보팅을 안하고 댓글만 적기 뭔가 상대도 대응을 안하는느낌이 들어서요

  • 단바인 : 댓글다는건 다 보팅을 한다고 보면되겠네요

  • 스미골 : 적은 양이지만 최대한 나눠서 보팅하려고 합니다

  • 단바인 : 스팀잇내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큰장점은?

  • 스미골 : 저는 스팀 블록체인 기반 dlive 플랫폼에서 방송을 진행 하고 있는 디린이(디라이브+어린이의 줄임말) 입니다. 디라이브를 방송하는 사람들이 많이 없어서 지금 그쪽에서 열심히 하고있습니다.

  • 단바인 : 디라이브를 처음봤을때 놀랐어요 블록체인하고 방송하고 같이있다는점하고 한국인은 아무도 방송을 안한다는 점이였습니다

  • 스미골 : 아직도 갈길이 멀어요. 방송버퍼링이 심하다보니 아쉬운감이 많이있습니다.

  • 단바인 : 방송하는사람은 버퍼링에 체감을 못하고있죠 보는사람도 적어서....방송피드백이 잘 안되고있죠..

  • 단바인 : 배그(배틀그라운드) 방송만 진행중인데 원래부터 방송할 생각을 하시고 있으셨나요?

  • 스미골 : 딱 이것만 하려고한건 아닌데요. 대중적으로 많이하는 게임이고 보는사람들이 관심있게 봐주고 있어서 베그방송위주로 하고있어요.

  • 단바인 : 본인이 재밌어야 보는사람도 재밌으니까요. 다른게임할 생각은 없으신가요?

  • 스미골 : 다른 방송이라 좋은 질문 주셨네요. 음. 아무래도 남들이 안하는 게임으로 방송을 진행하는 것 보다 대중적인 게임위주로 방송 하고있는건데. 하나에만 빠지면 쭉 하는 성격이라 배그만 우선 쭉 할 것 같아요.

  • 단바인 : 어떤 게임을 좋아하시나요? FPS? 다른게임도 하시나요?

  • 스미골 : 90년대 후반부터 피씨방이 많이 생겼는데 그때부터 FPS 게임을 했습니다. 롤플레잉 게임은 저랑 잘 안맞더라구요. 다른게임은 하고 싶어도 못해요. ㅎㅎ 회사다니는 직장인이기때문에 게임할 시간도 너무 적을 뿐더러 배틀그라운드 하나만 해도 시간이 너무 빨리지나가요.

  • 단바인 : FPS가 짧고 굵게 할수있는 게임인듯합니다. 서든하시다가 오버워치나 베그로 넘어오신건가요?

  • 스미골 : 카운터스트라이크를 하다가 넘어왔어요

  • 단바인 : 요즘 스팀잇 분위기에 대한생각은?

  • 스미골 : 요즘 참담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고래들이 파워다운을 하고있고 어뷰저에 대한 대비책이 전혀 없으며 눈팅을 하면 자기 댓글에 어뷰징을 하는사람이 많아요 스팀잇의 미래는 암담하다고 생각합니다.

  • 단바인 : 스팀가격이 떨어지고 고래들이 파워다운을 하고 사람들이 떨어져나가고 어뷰징이 늘어나는 추세로 보시는거죠? 실제로 맞죠그게 지금은

  • 스미골 : 스팀가격이 오르면서 관심도가 상승하면서 사람들이 들어오길 바랍니다 언제일지는 모르겠네요...

  • 단바인 : 스팀이 어느정도까지 올랐으면 좋겠어요? 현실적으로 볼때

  • 스미골 : 스팀을 열심히하게된 계기가 스팀이 물려서 하게 된거거든요 평단을 낮추기 위해서.. 음...기본적으로 5000원정도만 되어도 좋겠네요

  • 단바인 : 스팀잇에서 이런점이 고쳐졌으면 좋겠다는점이 있다면...

  • 스미골 : 어뷰저 잡아서 고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스팀잇 블로그가 카테고리가 없어요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처럼 폼 업데이트가 필요함

  • 단바인 : 폼같은게 눈에 잘 안들어올수있죠. 몇년전 블로그를 보는기분이 들수있죠.

  • 스미골 : 카테고리 나누는걸 꼭 만들어줬으면 좋겠어요

  • 단바인 : 네 맞아요 내 글을 내가 잦을수가 없는 그럴때가 있어요

  • 스미골 : 네 검색도 너무 불편하고..

  • 단바인 : 스팀잇이 내 삶에 차지하는 비중은?

  • 스미골 : 하루가 24시간 100%라고치면 스팀잇블로그 운영과 방송까지 합치면 4시간정도 16.66% 를 스팀잇에 시간 투자하는 중 입니다.

  • 단바인 : 스팀잇 내에서 개인적인 목표가 있으신가요?

  • 스미골 : 스팀잇에서 방송을 하면서 작은 소망이지만 한국사람 대표(?) 라기 보다는 기초기반을 다지면서 하고싶은 방송을 하면서 수익까지 얻는것이 목표입니다.

  • 단바인 : 하고싶은걸하면서 돈을 버는 모든사람의 로망이지만.. 쉽진않죠ㅠ

  • 단바인 : 목표를 위해 보팅을 잘 받기위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 스미골 : 제가 스팀잇 블로그를 운영한지 8개월이 넘어가는데 무난한 소통이 최고인 것 같다는 느낌을 받음. 본인은 글을 잘 쓴다거나 그림, 사진 등 에는 정말 남들보다 뒤처지기 때문에 처음에 보팅 받기가 쉽지 않았음. 일상이야기위주로 재미있게 풀어쓰면서 다른 스티미언들과 소통하는게 가장 중요한 것 같음. 이게 저의 노하우입니다

  • 단바인 : 네 맞아요 처음에 보팅받기는 너무힘들어요 스팀잇이라는곳이 좀 낯설고 보팅받기도 어렵죠....소통하는게 중요해요 소통하는 그기간이 적응하는기간인데 그기간을 못참아서 나가고 버티면 조금 쉬워지는 시기가 오죠 이건 왕도가 없네요. 말씀하신대로 조금씩 소통하면서 점점 나의 팬을 늘리는 기분으로 해야겠네요.

  • 단바인 : 밋업 나가본적 있으세요? 어떤밋업에 참여하고 싶으세요?

  • 스미골 : 밋업은 한번도 나가본 적이 없어요~ 평일에는 지방에있는 회사를다니고 있어서,,, 시간이 너무 안나요. 충북 진천 밋업한다면 나갈의향이 있습니다.

  • 단바인 : 밋업이 지방보다는 서울, 경기에 많이 있어서... 충북쪽은 거의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충북 근처사시는분들은 밋업을 해보는것도 좋을거같아요

  • 스미골 : 저도 나가보고 싶어요

  • 단바인 : 가장친한 스티미언과 친해진계기는?

  • 스미골 : 친하다기 보다는 도움을 주신분이 한 분 계시는데 @centering 님이 초기 플랑크톤인 저에게 도움을 많이 주셨음. dlive 초기 플랫폼에서 오류가 많았으나 방송 가능하게 도움을 많이 주셨음. 이자리를 빌어 정말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어요

  • 단바인 : 스팀잇 자체가 서로 도우면서 해야하는거 같아요 서로 낯설다보니까요.

  • 단바인 : 고래가 된다면 하고싶은게 어떤걸 하고싶으신가요?

  • 스미골 : kr-dlive 태그의 부활. 한국 스티미언들이 라이브 방송을 많이 도와주고싶어요

  • 단바인 : kr-dlive 태그는 지금 거의 안쓰여지고있죠ㅠㅠ 고래되시면 제 방송에도 보팅 많이해주세요...ㅋㅋㅋㅋㅋ

  • 단바인 : 스팀잇말고 개인적인 이야기를 해볼게요.어떤일을 하시나요?

  • 스미골 : 현재는 중소기업에 다니고있고 QC 업무를 담당하고있음 그저 그런 월급쟁이 직장인! 밤에는 방송하는 @smigol!

  • 단바인 : 누구나 똑같은 생활을 하고있죠 회사다니고 월급받고 출근하고 퇴근하고 다 똑같이 살고있죠...

  • 단바인 : 적성에 맞는 일을 하고 있으신가요?

  • 스미골 : 아니요. 적성에 맞지 않지만 먹고 살기위해 하고 있습니다!

  • 단바인 : 네 그렇죠 하긴 뭐 그래서 이런 취미를 찾는거같아요

  • 스미골 : 맞아요 맞아요

  • 단바인 : 요즘 고민거리가 있으신가요?

  • 스미골 : 고민많죠...이거이거 암호화폐 오르는 거 맞지요?

  • 단바인 : 작년에 많던 가즈아 가즈아! 는 없어지고 하는사람만 하고있네요.... 우울하네요..

  • 단바인 : 암호화폐 투자하셨나요?

  • 스미골 : 암호화폐는 당연히 투자했답니다. 손실율은 약 - 50% 으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투자금은 비밀~!

  • 단바인 : 한달뒤의 나는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 스미골 : 한달뒤라면 가을이겠군요. 아마도 회사 업무에 바쁠 것이고 즐거운 바다낚시도 가고 방송도하고 뭐 매년 똑같은 일상이 반복 될 것 같아요.

  • 단바인 : 취업을 하고나면 특별한 이벤트는 없는듯해요. 똑같이 하루하루 살고있죠 회사에서 큰 이벤트가 있을수는 있지만... 출근하면 기분좋은일은 별로 없죠.. 있긴하지만요

  • 스미골 : 월급날이랑 보너스날은 좋죠..

  • 단바인 : 인터뷰하다보니 시간이 정말빨리가네요 40분이 지났다니... 마지막으로 인터뷰를 마친 소감

  • 스미골 : 몇 분이나 보실지는 모르겠지만 저의 매력 어필이라고 생각해주시고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인연으로 스팀잇에서 동행했으면 좋겠어요~ @smigol 가즈아~

  • 단바인 : 처음이라 저도 많이 어색하고 전혀 모르던 분이랑 이야기를 하는거라 걱정을 많이했는데 차분하게 인터뷰에 참여해주셔서 편하게 진행할수있었습니다. 너무 재밌었습니다.

  • 스미골 : 채팅이 활발해서 좋았습니다.


첫방송이라 모든게 어색하고 키보드소리, 뻐꾸기 소리 등등 소음이 많았네요. 조금씩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방송 참여해주신 @smigol님 그리고 채팅에 참여해주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방송내용을 다시들으면서 대본정리를 했는데 중간에 빼먹은 부분이 있지만 최대한 읽기쉽게 정리하였습니다. 댓글 질문에 대한 답변은 영상확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방송에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오픈카톡방으로 들어와주세요. 대화명은 스팀잇 아이디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open.kakao.com/o/sotlD4V

Sort:  

라디오 이런 것도 하시는군요. 오호. ㅎㅎㅎ

어제 처음했습니다 ㅎㅎ

라디오 방송 좋아요~ 아주 좋아요 ㅎㅎ

감사합니다 ㅎㅎ

단바인님이 의외로 목소리가 청아하셔서 놀랐고 스미골님은 조금 더 알게 되어서 의미있었네요.

감사합니다! 매주진행하려고 하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우와.!! 신기해요! 저도 참여해보고 싶네요^^!!

카톡방 들어오시면 됩니다 ㅎㅎ

방송 시작하셨군요!! 언능 들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터뷰 참여하셔도 됩니다 ㅋㅋ

스팀잇 라디오라니 신기방기! 한번 들어봐야겠네요

오~ 저 당첨인가요😍😍
감사해요~ 어제 조용조용히 은근 듣게 되는 방송 잘 들었어요^^

첫 라디오 생방 놓쳐서 아쉬웠는데 너무 정리 잘 해주셨네요

파이팅입니다~

글로만 접했던 분을 이런 포스트를 통해서
알아가니 재미있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하네요 ㅎㅎ

글을 읽어내려가다보니..

요즘 참담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고래들이 파워다운을 하고있고 어뷰저에 대한 대비책이 전혀 없으며 눈팅을 하면 자기 댓글에 어뷰징을 하는사람이 많아요 스팀잇의 미래는 암담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에 공감이 절로 가네요ㅜㅜ
암담하기는 암담하다고 느끼는게
100% 셀프보팅운운하며
폭주기관차 같은 행보를 보이는 누군가 또한 스팀잇을 긍정으로만은
보지 않는 포스트를 얼핏보았으니
말 다했죠 ;;

FPS...
저랑은 영 맞지 않네요;;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잘 보고 갑니다.
앞으로도 이런 기회를 통해서
적지 않은 스티미언분들을 알아갔으면 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9
BTC 60813.09
ETH 3389.90
USDT 1.00
SBD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