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이란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할수 있는 것일까?

in #kr6 years ago (edited)

먼저 종교적인 얘기는 전혀 아니라라고 말씀드리고 시작하고 싶어요. 오늘 선충도 공포를 가진다는 흥미로운 뉴스를 봤습니다. 천적인 회충의 배설물을 보면 화들짝 놀란다고 하네요. 더 웃긴건 인간에게 투여하는 항우울제를 사용했더니 공포반응이 낮아졌대요.

이야기의 주인공은 이름도 귀여운 “예쁜꼬마선충” 입니다. 실제로 귀엽진 않겠지만요.

이 선충은 과학계에서는 나름 유명한가봐요. 뉴런이(신경세포) 300개에 불과하여 분석을 이미 마친 상태라고해요. (인간은 뇌뉴런만 약 천억개)
562470C7-EFDE-4B3F-9B82-5BDF2AAB963A.jpeg
(사진출처:pixabay)

관심이가서 뉴스를 좀더 찾아보니 더 재밌는 사실을 발견했어요.

이 뉴런 분석결과 그대로 프로그래밍한 기계 만들었더니 예쁜꼬마선충과 동일한 움직임을 보였다고 하네요. 자의지로 움직인거죠.
쉽게 말하면 뇌를 컴퓨터 속에 넣었더니 기계가 자의지로 움직였다고 생각하면 될것 같아요.

관련 포스트도 링크드려요. 제 분야가 아니라서 자세한 글을 여기서 읽으시면 좋을것 같아요
예쁜꼬마선충, '의식 가진 로봇' 열쇠?!

근데 한편으로는 회의가 몰려오네요

  • 항우울제를 투여했더니 공포감이 낮아지는 현상
  • 뉴런을 분석하여 프로그래밍했더니 기계도 똑같은 모양으로 자의지를 갖고 움직이는점

영혼이란 뭘까. 행복감, 공포와 같은 감정들, 그리고 스스로 움직이고 행동하는 의지들이 영혼에서 비롯된 거라고 생각했는데 (그냥 개념적으로) 영혼이란건 사실 그냥 전기적인 신호에 불과한거 아닐까? 지금은 아직 300여개 수준의 뉴런만 분석했지만 천억개가 넘는 인간의 뇌뉴런 지도가 완성되면 어쩌면 인간의 영혼이라는게 만들어질수도 있는것 아닐까?

물론 인간의 뉴런은 선충처럼 단순하진 않아서 많은 시간이 걸려야 모든 비밀을 풀 수 있겠죠. 하지만 알면 알수록 우주속의 작은 존재 같은 느낌을 떨쳐낼 수는 없는것 같아요.

Sort:  

[수동나눔]무조건-수동보팅 20회차 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려운 문제에요 ㅎㅎ AI가 슬픔을 격은듯 행동하는 영상이있어요, 프로그래밍 된 행동인데 그걸 보며 "아이고 슬프겠구나" 하는 생각은 안들더라구요 외형이나 행동들이 훨씬더 사람다워진다고 해도 사람이 사람을 사람으로 느끼는건 정교한 프로그래밍에서 오는 시그널들의 조합 만이 아닌것같아요 냄새랄지, 기게적이지 않은 특정한 버릇이랄지..

사람냄새 풍기면서 다녀갑니다!

하긴 다른것과 구별되는 인간만이 풍길수 있는 그 분위기가 분명히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그래도 사람이 사람처럼 생긴 인형이나 기계에 애정을 보이는건 재밌는것 같아요

your article is very good to tell me about technology, my advice, if there is no involvement in technology in any religion, then the progress of the world is changing. Posting your article is incredible today.

자의대로 움직이는 프로그램이라니 흥미롭네요...

영화 속에서나 볼 수 있는 일인 줄 알았는데 신기합니다.

신기하더라구요 진짜 과학이 빠른속도로 발전하는거 같아요

뇌 뿐만 아니라 근육도 영향이 있다는 얘기를 보았던 것 같은데(움직임에 후행) 지금 찾으려니 못 찾겠네요 ..
어짜피 작은 존재이니 작은 존재의 행복을 찾아야겠단 생각을 하며 살게 됩니다.

ㅋㅋ맞아요 역설적이게도 저도 에이 뭐 일케 스트레스 받고 살아서 머하나 싶어요 ㅋ

어려워요 달달망고님 ㅜㅜ
지금 댓글다는건 제의지이겠지요 ㅎㅎ
달달망고님 내일은 주말ㅎ 오늘도 화이팅!하세요^^

김사합니다 :) 곧 주말이라 너무 행복해요 ㅎㅎ

프로그래밍한 기계도 자의지를 갖고 움직였다니...
사실 이런건 너무 무서운것 같아요.
기계가 자의지를 가지면 어떤일이 일어날지모르니까요.

하지만 또 무한한 발전을 이루어낼수도 있겠죠?
미래는 어떻게 될지 참 궁금해집니다. ^^

그래서 아마 기계 1원칙 이었나..인공지능 1원칙이었나... 인간을 해칠수 없다 뭐 이런 내용이 있는것 같아요.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하면 좋겠어요

헉... 이런 어려운 주제를...! 인간은 우주속에 먼지 같은 존재일뿐이죠! ㅎㅎ
인간의 연혼을 만들어 질수도 있겠지만... 우리 세대엔 힘들겠죠^^

과학의 발전이 너무 빨라서 일부에선 특이점을 넘어선거 아니냐는 말이 많아요. 우리 세대에서 가능할수도 있을것 같아요. 전 변화가 싫은 1인이라 그냥 이대로 쭉가면 좋겠어요 ㅋㅋ

철학적이네요.
저도 항상 해왔던 생각인데 사실 이런 생각을 하면 좀 무서워져서ㅠ....
오늘은 풀보팅을 놓고갑니다. 이건 뉴런의 신호가 아닌 100프로 제 의지입니다!!ㅎㅎㅎ

역시 인간은 위대했습니다! ㅋㅋ 저도 과학이 발전할수록 한켠으로는 불안하기도 한답니다

댓글은 달고 싶은데 내용이 너무 어려워요 ㅎㅎ
주말 잘 보내세요 달달망고님^^

SF단골소재죠 뇌를 그대로 복사해서 네트워크 상에 구현화....큰 고찰없이 동일한 존재로 진행하는 경우도 많지만 그걸 이용해 해킹으로 기억을 조작하거나하면 어떻게될지등등을 다루는 경우도 있죠.

으으 그런세상이 올것만 같아요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8
BTC 60995.33
ETH 3364.01
USDT 1.00
SBD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