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간호활동] 안 되면 되게 한다(#26) 도움 요청이 왔을 때는 빠르고 정확하게.(10년차 경력간호사에 대한 일상간호)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5 years ago (edited)

일상간호동아리는 나와 관계하는 이들의 일상을 간호하자는 취지가 있다. 나는 간호대학생을 주로 만나고 있으니, 그들의 일상을 간호하는 것이다. 따라서, 내가 학교를 벗어나 만나는 이가 가족이면 가족 일상을, 도움이 필요한 간호사면 그 간호사의 일상을 살펴보는 것이 일상 간호라 할 수 있겠다. 내가 간호 현장에서 일하는 간호사라면 환자뿐만 아니라 보호자, 병원을 이용하는 사람들 그리고 바로 내 곁에 있는 간호사 역시 나의 일상 간호대상자로 확장시킬 수 있다. 아니 확장되어야한다.

도움을 요청한 간호사
  • 처음 만난 후배간호사를 위한 일상 간호 이야기

오늘은 강릉에 있는 한 대학에 일이 있어 다녀왔다. 그곳에서 여러 간호사를 만나 일을 마치고 쉬고 있는 차에, 한 간호사가 문을 열며 도움을 요청하였다. 그 내용은 간호사 업무를 하는데 자신의 업무처리역량이 부족하여 힘들다며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까요? 라는 내용이었다.

잠시 대화를 나누다, 도움이 필요한 분야에 나보다 훨씬 능통한 이가 있어 상담이 가능한지를 확인 한후 만남을 주선해주었다. 옆에서 내가 들어도 이보다 좋을 수 없다는 대화가 흘렀고 후배 역시 답을 찾은 표정을 보여주었다..

상담을 마친 후, 후배간호사는 내게 말을 했다.

오늘 처음 보았는데 이렇게까지 해주실 거라 생각 못 했어요. 제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무엇을 바라고 했던 일은 아니다. 도움이 필요한 후배간호사가 나에게 도움을 요청하기까지 고민했던 그 마음을 헤아림이고, 주어진 업무에서 해결하지 않으면 힘들 것을 아는 내용이므로 도와준 것이다. 그러니 후배간호사가 힘들지 않게 일상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업무 스트레스에 대한 간호를 한 셈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그 간호사의 물음에 내 머리를 번뜻 스치는 것은, 또 간호 현장을 전혀 모를 뿐만 아니라 무슨 꿈을 설정해야 하는지도 모르는 우리 동아리 학생들이 떠올랐다.

"그렇다면, 내가 동아리 지도교수인데 학생들을 근무하는 곳으로 보낼테니 그 학생들에게 업무 내용도 알려주고, 조언도 해주었으면 좋겠다. 해줄 수 있겠니? 나는 해주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했다. 이른바 일상간호동아리팀~ 방학 중 간호 현장 탐방이다.

방학 동안 동아리 학생들에게 간호 현장 탐방 프로그램을 기획 중인데, 대부분이 병원간호사영역이라 다른 분야를 추가했으면 했는데 구색이 맞춰지고 있다.

간호는 일상이다. 간호는 관심이다. 내가 관계하는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면 그의 일상이 보인다. 그 일상에 좀 더 관심을 가지면 무엇이 필요한지, 도움 요청이 왔을 때 좀 더 빠르고 정확한 간호를 수행할 수 있다. 나는 이것이 일상 간호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매번 도움 주는 @secuguru님 감사합니다. 오늘 나눈 이야기는 잘 엮어봅시다.

Sort:  

I have received counseling training for 6 months after the 2004 Tsunami disaster. As a counselor, I have to be able to talk to myself because I am also a victim, I can better understand what they want at that time after talk to myself. Thank you for your review today @cyberrn

2004 년 쓰나미 재난 발생 후 6 개월 동안 상담 교육을 받았습니다. 카운셀러로서, 나는 또한 희생자이기 때문에 나 자신과 대화 할 수 있어야한다. 나는 그 때 그들이 원하는 것을 더 잘 이해할 수있다. 오늘 검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600K SP virus707 account.

방학중 간호현장 탐방이라니 !!!!! 프로그램이 진행된다면 꼭꼭 참여하고 싶네요 !!!!!!!!!!!!!!! ٩(๑❛ᴗ❛๑)۶

Posted using Partiko iOS

주모임에서 일정 등 의논해서 알려주세요~^

Posted using Partiko iOS

학년 상관없는건가용 ?!!!!! 1회 프로그램인가욥 ?

Posted using Partiko iOS

그럼~ 함께 같이~ 그대들이 원하고 바란다면 저 하늘에 별이라도^^

Posted using Partiko iOS

집에서 부모님 간호간병체험을 방학기간내에 수행할수있도록해야합니다..
그러면 가족과의친밀도가 급상승하고 사랑이싹트면서 행복한가정이되는것입니다.

@maikuraki님께 본 내용을 팩스로 보내주시어, 어님 간호체험 수기 쓰고 있습니다. 이심전심입니다.

정말인가용?

교수님 열정이 여기까지 느껴져요~~ 엄청 멀리까지요 그만큼 열정이 뿜뿜 이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1779.77
ETH 2434.59
USDT 1.00
SBD 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