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과 촌장

in #kr8 years ago (edited)

7j11k08c.jpg
[하덕규와 함춘호(오른쪽)]

하덕규 라고 하면 잘 모르시겠죠?
시인과 촌장. 이라고 해도 잘 모르시겠죠?
그럼... "가시나무"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조성모를 떠올리면 70점. ^^
아마 이 글을 읽는 분들 중에는 조성모가 누구야?
하는 분도 계시겠네요. 세월이 참 빠릅니다.

조성모의 "가시나무"는
시인과 촌장 3집 "숲"에 수록된 곡을 리메이크한 것이죠.

시인과 촌장은 포크 밴드로 분류되지만 직접 음악을 들어본다면
그런 구분은 무의미합니다.

시인과 촌장은 밴드지만 그 음악은 하덕규의 음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인과 촌장의 모든 곡은 하덕규가 작사 작곡 노래했습니다.
함께한 기타 연주자가 바뀌어서 기수가 나눠지긴 하지만요.

하덕규는 대한민국 음악사에 매우 중요한 인물입니다.
양희은, 김민기, 김창완, 전인권 등과 함께 서정성 짙은 밴드음악을
대중음악으로 자리매김하게 만든 분이죠.

함춘호와 이병우를 아시나요?
대한민국에서 "기타"라고 하면 적어도 이 두사람은 떠올리게 됩니다.

이 어마어마한 기타 연주자들이 한때 시인과 촌장의 멤버였지요.
함춘호와 시인과 촌장 2기를 결성하여, 2집 "푸른 돛"을 발표하였고,
이병우와 3기를 결성하여 3집 "숲"을 발표합니다.

특히, 시인과 촌장 2집 "푸른 돛"은 명반이란 말에 손색이 없습니다.
대중음악 교과서가 있다면 반드시 들어가야 하고,
꼭 아이들에게 들려줘야 할 걸작입니다.

포스팅 추천곡은 3집에 수록된 "비둘기 안녕" 입니다.
음악 후반부, 하덕규의 절규와 포효하는 함춘호의 기타는... 도무지.. ㅠㅠ
이건 말로 씨부릴게 아닙니다. 진짜 꼭 들어보십시오.

음악은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느끼는 것입니다.
이 음악을 듣고 솓구쳐 오르는 자신의 정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 감정이 지금의 당신이며. 거기에 당신이 가야 할 길이 있을 것입니다.

이 밤을 비추는 당신에게.
I LOVE YOU.

Sort:  

그당시 하집사님이셨는데 목사님되셨군요.ㅎㅎ

오우~ 크리스천이신가봐요. ^^ 시인과 촌장 2집을 들어보면 그의 섬세한 감수성은 세상과 섞이기 어려울 정도지요. 신앙이 아니었다면 어두운 말로를 만났을지도 모르는 예술가입니다.

전 노래보다 카우보이비밥에 필이 꽂히네요...
너무 재밌게 봤는데...이제 가물가물 잊혀지네요.

아... 제 본명이 스파이크 스피겔이다 보니... 아이디를 카우보이 비밥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

앨범, “숲” 좋아해서 무지 들었는데요

반갑. ㅋㅋㅋ 이래서 스팀잇을 못떠나나봐요. ^^
동지를 자주 찾아뵙겠습니다. ㅋ

저는 파벌 조장 전문가입니다.
시인과 촌장 파벌에 자동가입되셨습니다. ㅋ

너무 좋네요!! 음악
잘 모르는 분이지만 이렇게 알아가게 되서 너무 좋아요!!

핑크피그님 오시니 밝아지네요~ 발랄한 에너지가 느껴지는 ^^
감사감사

가시나무가 먼저 생각나는 그룹인데 이곡도 무척 좋네요. 가끔 한국인에 맞는 서정 노래들을 들을 때마다 이 감성들은 과연 세계적이지 않을까 느낄 때도 있습니다. 윤동주 감성이라고 할까요. 유재하. 작곡가 이영훈도 생각나고.. 크 마지막 기타는 뭔가 카멜 같기도 하고 울리내요 울려.

반갑습니다. 작곡가 이영훈... 레전드죠. ㅠㅠ
이영훈 파벌 가입 축하드립니다.

  • 파벌 형성 전문가 카비.

내 속엔 내가 너무도 많아 당신이 쉴곳 없네~~~
교회에서도 많이 불렀어요 ㅎ

ㅎㅎㅎ 저도요. 하덕규씨는 목사님 되셨어요. ㅋㅋㅋ

기타하면....그 백두산? 그 그룹이 생각나는건 왜그럴까...

그 형님은 이제 편의점 포인트로 유명해지셨습니다. ㅋㅋㅋ

함춘호 씨가 송창식 씨 옆에서 기타 치는 모습도 꽤 자주 봤는데요. 송창식이 함춘호를 두고 대한민국 최고의 기타라고 치켜세우는 걸 본 적 있어요. 저분 일렉도 잘 치시더군요. 시인과 촌장의 <풍경> 좋아해요. 올려 주신 곡도 들어봐야겠네요.

아, 그래서 지난 포스팅에 <풍경>올렸습니다. 안목이 굿!!
이 곡도 맘에 드셨으면 좋겠군요. ^^

살아서 함께 음악을 듣는 즐거움이라니!!

헉. 지난 포스팅 제대로 읽었는데(!) 노래는 건너뛰었나 봐요(민망).

아니예요~ 괜찮습니다.^^

참고로 제 기억력은 태양의 수명과 같습니다.
123억 6500만년... -.-

함춘호님은 정말 한국 기타리스트 계보의 대부시죠~
한국 기타계의 3대 천왕으로 신대철 김태원 김도균님을 뽑지만~
함춘호님은 가수를 돋보이게 해주는
최고의 기타 세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N,EX.T의 김세황님을 좋아합니다~

3대천왕이 아귀, 짝귀, 고니라면
함춘호는 평경장입니다. ㅋㅋㅋ

김세황씨는 아는 형님에 나와서 처음 알았지요. ㅋㅋ

안 그래도 오늘 아침 산책 글을 올렸는데요. 이 글 먼저 읽고 갔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그랬으면 오늘 아침 내내 이 음반 들었을 것 같아요.

옛날 노래는 세월이 더해져서 그런지 단순한 음악 아래 느껴지는 무게가 엄청납니다.

시간만한 마법이 없죠. ^^

음악을 올리면 함께 들어주는...
살아서 함께 음악을 듣는 즐거움이란!!

음악이 없었으면 어쩔뻔 했어!! 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04
TRX 0.32
JST 0.086
BTC 60108.64
ETH 1573.09
USDT 1.00
SBD 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