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rt:  

스팀과 스팀파워는 사유재산입니다. 자신 외에는 어떤 사람도 사용하거나 건드릴 수 없죠. 하지만 스팀의 보상은 공유재산이며 스팀파워 보유자들에 의해 관리됩니다. 이 제한된 자원이 가장 효과적으로 쓰이도록 하는게 스팀파워 보유자의 책무인거죠. 소통과 상호 견제가 중요한 기제 중 하나이고요.

스팀을 스팀파워로 전환하는 목적은 보상을 위한 겁니다. 자신의 이익을 위한 일이죠
사유재산의 권리를 제한하는건 공유재산이란 의미지요. 제가 공유재산에 투자했나 보군요.

이 부분부터 잘못 생각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백서를 한번 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https://github.com/taeminlee/blockchain.eos/blob/master/20170901%20steem%20white%20paper.md#steem-power-sp

합리적인 투자자들은 본인들의 투자를 통해 피투자 회사가 성장하기를 원한다. 하지만, 조달된 자금이 투자를 회수하려는 기존 주주들에게 분배되면 그러한 성장은 불가능하게 된다.

커뮤니티가 장기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기 투자는 가치가 매우 높다. 또한, 주주들은 장기 투자를 통해 단기 실적보다는 장기적인 성장에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

화폐 분배에 대한 의결권에도 재미있는 내용이 있네요.

단순한 투표 프로세스로 인해 대의보다는 사익을 위해 본인에게 직접 투표하는 N-명 죄수의 딜레마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모든 투표자들이 본인에게만 투표할 경우, 어떠한 화폐도 분배될 수 없으며 화폐 제도는 실패로 끝나고 만다.

님의 말대로라면
스팀에 투자할 이유가 없네요

제 말이 아니라 백서에 나와있는 내용입니다. 백서를 아직 안 읽어보셨다면 지금이라도 읽어보시고 투자에 대한 고민을 다시 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스팀파워는 사유재산이다
보상는 공유재산이다
궤변 아닐까요

주식은 사유재산이지만 회사는 모든 주주가 공유하는 재산이죠. 이해하시기 쉽게 비유해드리자면,

스팀: 우선주 (의결권 없음)
스팀파워: 주식
스팀파워에 대한 이자: 배당금
저자 및 큐레이션 보상: 회사의 투자사업

어설프게나마 이렇게 되겠네요.

주식은 자유롭게 거래가 되지요
14주나되는 기간동안 묶어놓고 1%대 배당금을 받을려고 스팀파워로 전환 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시장가치하락에 전혀 대응할수도 없는데요.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0249.61
ETH 2321.35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