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의 사례를 통해 바라본 '스팀파워'의 중요성!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6 years ago (edited)

윤식당2-3화.jpg

어느덧 콘텐츠업,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방송업에 들어온지 8년이 넘어간다.

내가 처음 입사한 방송 채널은 tvN이었다.
어제 방송한 윤식당 시청률이 15%를 넘었다고 한다.
비단 윤식당 뿐만아니라 tvN에는 참 좋은 콘텐츠들이 많다. 제작년에는 tvN 10주년을 맞이하여 성대한 시상식도 하였다.

그러나 지금의 tvN의 영광의 모습이 있기전 까지 참으로 어려운 순간들이 많았다. 콘텐츠 제작 인력, 예산등의 한계 뿐만아니라 인프라 시스템 역시 많이 부족하였다.

신입사원.png

<노홍철씨와 함께 찍은 풋풋했던 신입시절, 열심히 콘텐츠를 만들었으나.. 대부분의 사람은 tvN이 머하는 곳인지 조차 잘 몰랐다 >

무엇보다 후발 Cable Program Provider 로써 가장 어려운 점은매체력과 커버리지의 한계 그 자체었다. 아무리 좋은 콘텐츠, 참신한 콘텐츠를 만들어도 채널 번호가 30~40번대면 시청자의 선택을 받기 어렵다. 통상 지상파들이 1~10번대를 자리하고 주요 지상파 계열 케이블과 보도채널들이 10~20번대를 차지하고 있으면 사람들은 그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지속 시청하기 마련이다. tvN의 성장은 '응답하라', '꽃보다 할배' 같은 킬러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채널 번호를 더 상위단으로 올리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 이 두가지가 같이 움직였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스팀잇을 처음 시작하고, 나는 8년전 느꼈던 생각을 다시 곱씹는다. 좋은 콘텐츠를 기획하고 구상하여 만드는 것은 중요하다. 그래서 스팀잇의 커뮤니티 밸류에 기여하는것이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핵심일것이다. 그러나 앞서 말한 tvN 사례처럼 '아무리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도 봐주는 사람이 없다면' 콘텐츠 제작에 쏟아 부은 정성과 자원은 무의미할지 모른다. 스팀잇에서 매체 파워와 커버리지는 통상 '스팀파워'이다. 팔로워를 통해서 커버리지를 늘릴 수 있으나 이 역시 스팀파워에 기반한 상호 호혜관계나 이벤트와 같은 프로모션이 아니면 쉽지 않다.

스팀잇에서 스팀파워는 스팀잇에 좋은 글을 기고하는 만큼이나 중요하다. 이는 마치 tvN이 좋은 콘텐츠와 더불어 IP TV와 케이블에서 10번대의 채널번호를 확보하는것과 유사하다. 그래서 나는 스팀파워에 콘텐츠를 생각하는것 이상으로 투자한다. 지난 tvN에 근무하면서 소비되지 않은 콘텐츠는 영향력을 얻을 수 없다는 사실을 몸소 체감하였기 때문이다.

스팀파워는 여러분의 생각보다 훨씬 더 스팀잇의 콘텐츠 생태계에서 중요할지도 모른다

한줄요약: 스팀파워 짱짱맨

Sort:  

스팀잇 화이팅입니다.
잘 읽고갑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자주 소통해요 :)

맞습니다. 사실 뉴비에겐 글을 봐줄 팔로워를 만드는게 더 시급하죠.

맞습니다 ㅎㅎ 저도 이제 시작한지 일주일된 뉴비라 같이 파로워해서 상부상조 해야할것 같아요 ㅎㅎ

소비되지 않는 콘텐츠는 영향력을 얻을 수 없겠지만
TV 방송과 다르게 스티밋은 쌍방향 소통이 강하니 조금의 노력이 있다면
'전혀 소비되지 않는' 콘텐츠는 없을거라고 봐요! 누군가는 봐줄테니요^^
팔로우 하고 가요 :o

네 ~ 그런데 요즘 저처럼 새로 시작하는 뉴비분들이 많아서 인지 좀처럼 콘텐츠 자체로 주목받기는 쉽지 않은것 같아요.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인데 일단 답은 '존버'인거 같습니다 ㅎㅎ 저도 팔로워 하고 자주 놀러 갈게요 :)

감사합니다 :D 요즘은 어딜가나 '존버'네요 ㅋㅋ
어쩌면 세상사가 '존버'의 이치로 다 설명 가능할지도..ㅋㅋ

ㅋㅋㅋ 강한자가 살아남는게 아니라 살아남는 자가 강한것이다 라는 자연의 이치가 어디든 적용되는것 같습니다ㅋㅋㅋ

역시 결국은 스팀파워업이군요!!
열심히 모아서 파워업업해야겠어요+_+
좋은글 감사합니다~ 팔로하고 자주올게요!

네 ㅎㅎ 반갑습니다. 스팀파워업보다 중요한건 꾸준함과 '존버 정신'인것 같습니다 ㅎㅎ 자주 소통해요 :)

결국 존버는 승리합니다!🤠👍🏻

아멘 ㅋㅋㅋㅋ

적당한 스팀파워와 활발한 댓글 활동이라면 좋은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스팀잇이 좋습니다!

네 ㅎㅎ 저도 그래서 열심히 해보렵니다 ㅎㅎ

엄청난 뉴비분이 스팀잇에 와주신것 같네요!!ㅎㅎ
경험을 바탕으로 이런 얘기를 풀어주시다니!!
콘텐츠가 아무리 좋아도 소비해주지 않으면 .. 무쓸모죠..
그래서 스팀파워가 정말 중요하구요! 좋은 콘텐츠가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임대받은 스팀파워로 보팅 꾹 하고 갑니다ㅎㅎ

헛 부끄러운 과찬을 .. ㅎㅎㅎ 반갑습니다 ㅎㅎ 마케팅쪽에 저도 관심히 많은데 팔로우 하고 자주 소통해요 ㅎㅎ

본인이 직접 일하셨던 TvN 사례를 들어 말씀해주시니 스팀파워의 중요성을 더 절감하게되네요.

네 ~ 개인적인 경험과 의견이니 ㅎㅎ 절대적이진 않지만 스팀파워는 정말 중요한것 같아요

숫자로 환산되는 영향력이라는 것이 생각보다 사람 사이의 관계에 크게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이를 명시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무래도 스팀파워이겠지요. 콘텐츠와 스팀파워 두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 (...)

네 ㅎㅎ 정말 어려운 고민이지만, 꾸준하게 하는것이 일단 가장 중요한것 같아요

스티밋을 하면 할수록 스팀파워의 힘을 느끼게 돼요. 진짜 "스팀파워 짱짱맨" ㅋㅋ
그러나 현재로서는 스팀을 사서 무작정 파워업을 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 피라미로서 할 수 있는 것들을 하고 있네요 ;)

마자요 ㅎㅎ 저도 파워업을 한번 원화로 해봤지만, 결국은 차근차근 해나가는것이ㅜ 중요한것 같습니다

벌써 스팀잇의 생태계를 파악해하고 계셨군요. 부지런하십니다 ㅎㅎ
스팀파워 업업 하기 위해 저도 부지런히 다녀야겠어요~+=+

네 ㅎㅎ 저도 아직 뉴비인지라 같이 열심히 해보아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7467.65
ETH 3470.01
USDT 1.00
SBD 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