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b레퍼런스곡(참고곡) 잡고 곡 쓰기 - 반주만들기 편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compos.kjy 입니다

앨범 만드는 프로젝트가 있는데 거기서 보컬로 있는 분이
r&b 곡을 하나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보통 작업을 받을 때는 레퍼런스도 같이 받습니다
r&b 레퍼런스를 잡고 곡을 만들건대

레퍼런스 곡이란
참고 곡이란 뜻으로 내가 원하는 스타일의 곡을 만들기 위해
그런 류의 스타일을 참고하여 만드는 것입니다

레퍼런스를 잡는 이유는 그것을 잡지 않으면 이도 저도 아닌, 내가
좋아하는 여러 가지 곡이 섞여서 처음에 생각했던 것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틀어지는 것을 방지하기도 하며 작곡가에게 일을 부탁할때
그런 스타일의 곡을 요청하기 쉽습니다. 또한 그 곡 방향으로 만들다보면
그런 류의 스타일을 좀 더 잘 써지게 되고 실력향상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제가 레퍼런스로 참고할 곡은 Musiq Soulchild - Yes 라는 곡으로
출처는 유튜브에서 Musiq Soulchild - Yes를 검색했습니다

copy


레퍼런스를 잡았으면 먼저 이 곡을 카피 해야 합니다

KakaoTalk_Photo_2018-02-01-23-58-33.jpeg

일단은 1절 mr만 만들어 줄 거라 간단하게 곡의 파트를 나누었고
각 파트별 들어간 악기를 나누었습니다
원래는 코드도 카피했는데 별거 없고 대부분 반복이라
굳이 쓰지 않았습니다

상세한 연주법이나 그런 것들은 제가 카피하면서
머릿속에 있어 굳이 쓰지 않았습니다(사실 귀찮아서요...)

메인코드(e.p)와 메인리듬(drum),베이스 루프 만들기

음... 레퍼런스 따라서 기본반주를 깔았구요
거의 코드만 변경된 상태입니다

intro

기타가 리듬을 보조하는데
똑같이 따라 하면 너무 그 곡과 비슷해지고
그 역할이 리듬 보조라는 것을 생각하며
신스로 리듬을 보조하였습니다

신스스트링 추가 및 완성

중간 b 부분과 사비 부분에 스트링을 추가 하였으며
후렴에서 소리가 좀 비는 것 같아 좀 더 높은음에 e.p를
추가로 넣었습니다

작업 시간 대비 생각보다 쓸 말이 없다는 게 좀 충격적이네요;;
아무튼 이렇게 mr이 완성되었고 추후에
멜로디 및 가사를 추가하여 올리겠습니다...☆

Sort:  

음악쪽이시면 혹시 아시는지 모르겠지만
musicoin 쪽에서도 활동하면 효율이 배로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https://steemit.com/kr-music/@trustfarm/12rwha
이분꺼 보면 설명 잘 되어있어요

오매번 유튜브에 올려여되는데 그냥 거기 올리면 되겠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

작곡을 하시는 분이 계셨군요!!
이제야 콤프님을 알게 된 것이 너무 아쉽네요.
작곡과정을 진행과정을 따라서 음악과 함께 알려주셔서 정말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콤프님 글은 항상 보러 올 것 같네요. 다음 포스팅도 기대하겠습니다 :)

그리고 콤프님 두번 째 영상인 intro가 문제가 좀 생긴 것같습니다. 저에게는 영상을 볼 수 없다고 나오네요 ㅜㅜ

반가워요! 앞으로도 열심히 활동할게요
두번째 영상은 제가 다시 한번 수정해볼게요

으쌰으싸 같이 힘내요
즐거운 주말
행복한 스티밋 !

힘이 넘쳐오른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6
JST 0.031
BTC 60840.29
ETH 2577.70
USDT 1.00
SBD 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