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한 곡 + 작사하는 법 (2. 멜로디가 먼저 나온 경우)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compos.kjy 입니다

저번 글에 이어서 작사하는 법 (2. 멜로디가 먼저 나온 경우)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이전 글의 링크
https://steemit.com/kr/@compos.kjy/1

멜로디가 먼저 나온 경우는 제가 받았던 작업 중에 걸그룹 댄스곡
작사 작업을 사용하려 하였으나 가사는 저의 저작권이지만 음원이 저의
저작권이 아니며 아직 시중에 공개되지 않은 곡이라 사용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 1년에 한 번씩 음악 하는 친구들끼리 모여서 작게 공연을
하는 데 그때 사용하였던 제 곡을 사용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 멜로디가 먼저 나온 경우의 작사 작업

멜로디가 먼저 나온 경우 저는 이런 식으로 작업을 해나갑니다.

1. 보컬의 가이드 음절 적기
2. 적은 음절을 파트별로 나누기
3. 주제 정하기
4. 파트별로 이야기를 풀어나갈 방식 정하기
5. 1절 가사 만들고 의뢰하신 분께 원하시던 방식의 가사인지 확인 후 수정하기
6. 완곡 가사를 만들고 같은 방식으로 확인 후 수정하기
7. 완성

이런 식으로 작업을 합니다

공연에서 썼던 곡이라 이미 가사가 나와 있지만
위와 같은 방법으로 분석을 하고
어떤 식으로 진행하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제목은 double moon이구요 작사 작곡은 제가 했고
노래와 코러스는 같이 공연하는 분들께서 랩은 아는 동생이
기악은 피아노는 제가 나머지 분들은 외부에서 섭외하였습니다.

1. 보컬의 가이드 음절 적기

KakaoTalk_Photo_2018-01-31-21-13-30.jpeg

이런 식으로 가사를 전부 땁니다

랩 부분은 랩 하는 친구가 작사하였고
또한 랩을 하는 사람마다 스타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중요한 음정 몇 가지나 중요한 멜로디 아니면
따로 뭘 넣지 않는 편입니다

마지막 후렴구는 원래는 그전의 후렴멜로디의
반복이며 제가 보컬 분께 자유롭게 애드립을 하라고 하였기에
보컬 분의 애드립은 카피하지 않았습니다

2. 적은 음절을 파트별로 나누기

KakaoTalk_Photo_2018-01-31-21-13-41.jpeg

이런 식으로 나눕니다

벌스나 코러스의 변형된 형태는 점을 찍어 차이점을 표시합니다

3. 주제 정하기

노래의 주제는 지나간 사랑을 그리워 하는 것이긴 하지만
좀 더 진하고 야한 내용을 담고 싶었습니다

4. 파트별로 이야기를 풀어나갈 방식 정하기

스크린샷 2018-01-31 오후 9.29.18.png

5. 1절 가사 만들고 의뢰하신 분께 원하시던 방식의 가사인지 확인 후 수정하기
6. 완곡 가사를 만들고 같은 방식으로 확인 후 수정하기
7. 완성

위의 세 가지는 제가 작곡가이므로 생략하겠습니다
내용 그대로의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위 과정들을 거쳐 만들어진 가사입니다

스크린샷 2018-01-31 오후 9.58.37.png

1년 조금 넘게 된 곡인데 다시 들어보니 부끄러운 부분이
생각보다 좀 있네요 그래도 제 자식입니다 작곡을 할때
진짜 애써서 만들고 이렇게 연주가 되어지는 모습을 볼때마다
자식들 학교 졸업시키는 기분이죠 ㅎㅎ

다음에는 곡을 작업하는 글을 가져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ort:  

질문이 하나 있는데요,
vers 나 corus , compos 같은 어휘들이 업계에서 통용되는 표현인가요? 아니면 의도적으로 축약해서 verse chorus compose 를 줄여서 쓰시는건지 궁금해서요(물론 spelling 의 차이가 작업 결과물에 영향을 주지 않겠지만 궁금해서 여쭈어봅니다.)

첫째로는 vers 나 corus 는 원래 제가 쓸때는 a 파트 b 파트 c파트 이렇게 나누어서 단순하게 스펠링을 틀린거구요
두번째는 원래는 그렇게 나누지만 혹시 음악을 안하시는 분들이 보시면 모르실까봐 그렇게 적었습니다
보통 vers는 verse 라고도 쓰고 a라고도 쓰고 그냥 도입부라고 말하시고
pre chorus 도 b라고도 하고 브릿지라고 부르는 분들도 있고
chorus 도 마찬가지로 사비라고도 하고 후렴이라고도 하고 c라고도 하고
전공자마다 사람마다 부르는게 다 다릅니다 하지만 그래도 뭐 서로 다 알아듣고
음악구성이란게 비슷한 부분들도 많고
무슨 말인지 아셔서 그런걸로 해깔려하거나 그러지는 않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compos는 composition이 작곡이잖아요 그냥 거기서 글자 몇개떼고 닉네임으로
사용하려고 하다보니 그렇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제가 더블디 하려고 햇는데 님께서 하셨네요 ㅠㅠ

네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잘 보았어요. 근데 제가 팔로우를 했는데 왜 제 피드에 이 글이 올라오지 않는 거지요? 제가 스팀잇에 너무 서툴러요ㅠㅠ 이 문제부터 먼저 좀 도와주세요^^

ㅠㅠㅠ 저도 시작한지 얼마안되서 잘 모르겠어요 죄송합니다

불금이 기다립니다!
짱짱한 불금!

오오오오오오오 불금!!!!!
하지만 전 작업을 계속해야되서... ㅠㅠ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2
BTC 66828.88
ETH 3113.92
USDT 1.00
SBD 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