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금뮤직 #4

in #kr6 years ago (edited)

불금뮤직 #4!

안녕하새오

ㄱㄱ


Chromeo - Must've Been (feat. DRAM) - 2018년

  • 접한지 두어달 밖에 안되는 음악이고,비교적 많이 안 듣는 편이라 불금뮤직엔 자격미달인데 부득이하게 원칙을 깼다.일단 Chromeo의 음악들은 누가 들어도 나쁘지 아니한 퀄리티니 문제 없으리라.

  • 이유인즉슨 며칠 전 포스팅 ( 옛날 사진) 과 잘 어울리는 뮤직 비디오 내용이 좋아서.


Yelle - Complètement fou - 2014년

  • Allmusic.com과 위키에서 A.K.A Dr.Luke - Lukasz Gottwald - 의 프로듀싱작들 중, 놓친 것을 찾다 건진 곡인데 이 팀 앨범 전체가 맘에 들더라.

  • Yelle는 French Disco관련 믹스셋에서 가끔 보이던 이름이라,
    뮤직비디오에도 막연한 기대를 했는데 애매하다.
    키치하다기엔 고급, Vaporwave느낌으로 보기엔 허전..

  • 닥터루크는 Max Martin과 함께 00년대부터 빌보드를 씹어먹는 프로듀서인데,Katy Perry,Kesha,Jessie.J의 성공 이후엔 무슨 바람이 불어서인지,자신의 히트 작법에서 벗어난 여러가지 실험을 했다.좋은 예가 케샤의 2집 'Warrior'.그가 작가주의 비슷한 것으로 선회하고자 함을 암시하는 난해한 트랙들이 더러 있다.물론 보기 좋게 망함.이 곡도 그 시절 결과물.

  • 철저한 상업 프로듀서가 '나도 예술한번 해보자' 작심했다가 망한 앨범들을 좋아한다.가끔은 최고수들이 아마츄어적인 우를 범하는 모습도 종종 보이는데,그런 인간미가 좋다.물론 그 실패의 결과물 조차 아름답다.최고수니까.

  • 아마도 Zedd같은 아티스트들의 성공에 자극받은 것으로 보이는,아웃트로의 Complextro 삽입이 눈에 띈다.이 시절 닥터루크 작품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반찬.
    역시 공력 어디 안간다.싼티 안나게 잘 케치해서 썼다.(3분30초~)


Ella Henderson - Ghost (Oliver Nelson Remix) - 2014년

  • 이전 포스팅에서 장르불문,아티스트 불문 라이브 버전을 안 좋아한다 밝혔는데, 리믹스 버전도 비슷한 이유로 좋아하지 않는다.원곡의 의도나 분위기를 크게 훼손하는 것들이 대부분이라 느껴져서.

  • Oliver Nelson은 몇년 전부터 내가 가장 눈여겨보는 프로듀싱 디제이중 한명이다.
    이 친구는 가끔 재해석을 뛰어넘어 원곡을 초월한 믹스를 보여준다.

  • 원곡이 사실 그 자체로 나무랄 것 없는데다가,멜로디나 Ella Henderson의 창법이 워낙 유니크한 것 등을 보면 곡 구성을 이 정도까지 해체하는 리믹스가 쉽지 않은데..마냥 대단.

  • Tropical House가 이제는 많이 익숙한 장르이고 여러 변종들이 많이 나왔지만,올리버 넬슨은 트로피컬 하우스가 본 궤도에 오르기 전부터 이미 원형 그대로가 아닌, Nu-Disco와 결합시킨 편곡을 보여줬었다.

  • 이 곡은 요 버전 먼저 , 원곡을 나중에 들어야 재밌뜸.


Ellie Goulding - Lights - 2011년

  • 요즘은 귀찮기도 하고 요령도 생겨서 그 빈도가 많이 줄었는데, 과거에는 좋은 음악을 들으면 굉장히 공을 들여 카피를 했었다.소리 하나하나 놓치기 싫어 맨땅에 헤딩하듯이 원본 그대로 복사하려고 노력했으니, 소요시간은 물론이고 에너지 소모도 심했다.이 곡도 그런 노가다의 대상으로 낙점해놓고는 좀 들어보니 만만찮아 보여 크게 후회했었다.

  • 그런데 의외로 빠른 시간에 작업이 끝났다.
    하면서 보니까 당시 가장 사랑받던 신스인 Sylenth1의 프리셋들을 그대로 가져다 썼고,Arpeggiator인지, 일일히 다 찍은건지 살벌하게만 보이던 리프의 비밀은,허무하게도 시퀀스 형식의 프리셋을 불러다 그냥 건반 하나 달랑 누르고 있던 것이더라.

  • 시작이 반이다 젊은이들이여.도전하라!
    자꾸 들이대면 가끔 이렇게 대어가 얻어 걸린다 ㅋㅋ

  • 지금은 흔한 차트음악같은 것에 손을 많이 대는 Ellie Goulding이다.뭐 아무래도 좋다.다만 Indie Pop,Dream Pop의 아이콘 격이던 이 시절 음악이 가끔 그리워진다.

Chris Brown - Fine China - 2013년

  • 크리스 브라운!ㅋ

  • 3번이나 얘 음악을 마무리로 쓰다가 막상 안 넣을라니 포스팅이 마무리가 안됨 ㅋㅋ

  • 요즘이야 뭐 대안이 많아서 갈 일이 없는데, 3~4년전까지는 야탑역 투썸플레이스의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너무 맛있어서 자주 갔었다.보통 새벽에 머리 식히러 가서 냉커피 받아들면 이 노래가 나왔다.음악을 듣는 행위는 곧 기억의 재생이기도 하잖아?들을 때마다 산뜻하고 충전되는 기분이다 이거지.크리스 브라운의 음악은 대체로 내겐 그러하다.

  • 사실 마이클 잭슨 워너비임을 스스럼없이 표방하는 흑인 아티스트들이 많은데,그 중에서도 크리스 브라운은 마이클 잭슨을 진짜 좋아하는 것 같다.그 마음이 뮤직비디오들에 노골적으로든,은유적으로든 담겨있는데 이것도 마찬가지.

  • 베이스 진짜 멋있다ㅋ


P.S 원래 Remy Shand 이야기를 좀 하고 싶었는데..
여기에도 분명 레미 섄드 팬이 여럿 계실것 같다.
문제는 분량이 거의 뭐 책 한권 나올 기세라..다음으로 미룸.


다시듣기

불금뮤직 #1

불금뮤직 #2

불금뮤직 #3

Sort:  
@clubsunset님 안녕하세요. 개수습 입니다. @torax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아이고 이런...부끄럽네요.감사합니다!!!

발도장 꾸욱~^^ 좋은 노래 추천 감사합니다.

헤헤 리스팀도 해주시고
좋게 들어주셨으니 저도 감사합니다!

죙좡ㅋㅋ클쑤브라운 목소리 넘나죠은것
ㅋㅋㅋㅋㅋ나의 페이블릿곡에 또 추가됩니다ㅋㅋㄱㄱ

글게요 노래 참 잘해...춤도 기가 막히게 추는데.

정말 신나고 즐거운 노래 좋아요.
잘 들었어요 ^^

헤헤 기분 좋아지는 댓글입니다.
슬슬 암울한 곡들도 넣어볼 생각이에요 ㅋㅋ

앗! 어제 들었어야는데... 지금도 늦지 않았죠? 조금후에 댄스수업 갈건데, 볼륨업하고 워밍업좀 해볼까나 ㅋㅋㅋㅋ

제 기준에서는 음..일단 몸 풀기 땋!! 좋은 선곡이겠습니다 ㅋㅋ
주말에 댄스 수업도 가시다니 정말 부지런하신데요?

오늘 치맥 먹어야하니까요 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치밀하시네요 ㅋㅋㅋ
아무도 승패엔 관심없고 치킨에만 관심있는거 같아요 ㅋㅋ

아 진짜 불금뮤직 넘흐 좋습니다ㅠㅠㅠㅠbb
성실하게 연재해 주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홍보해

흑흑 감동의 눈물이 흐릅니다 ㅠ
성실 연재 약속드립니다.

와...불토 뮤직 안 만들려고 나가기 전에 부랴부랴 썼더니 순서부터 해서 개판이네요ㅋ중언부언하고 매끄럽지 못한 부분들 몇개정도 수정합니다.

우와! 클럽일몰님, 간지 쩝니다. 30대 중반이신거 같은데 그 세대 분들의 문화를 조금 이해할수 있는 것도 같습니다. 대충 보니 @zzing 여사 및 그 일당들도 자주 오시는 거 같네요. ㅋㅋ. 이분들 댓글보다가 세대차이 확 느낍니다. 그냥 보는 거로 만족.

재밌뜸

ps1. 저는 리믹스와 피쳐링의 구분을 모르겠어요. 피처링은 그냥 새곡에 다른 곳 덧씌운 거고 리믹스는 원곡을 재창조? 도낀 개낀.
ps2. 2000년대 이후로 저의 음악시계는 멈춰버렸나봅니다. 아는게 별로 없네요.
제가 아주 조아라하는 리믹스버전도 여기 끼워 넣을 께요. 세대차를 아우르는 클럽일몰님 멋지십니당

puff daddy

police


이런 작품들에 마이클잭슨도 껴넣어야지요. 단거로쓰

학생들 볼 일도 가끔 있고, 워낙에 온라인 커뮤니티 염탐질 같은걸, PC통신 시절부터 지속적으로 해온지라 나름 그래도 인터넷말투같은거 잘 따라가는것 같기는 합니다 ㅋㅋ

저 폴리스 시절 스팅 좋아합니다 흐흐 취향저격이네요

Dangerous의 프로듀서 Teddy Riley는 블렉스트릿같은 멋진 뉴잭스윙 팀도 굴리고 해서 학창시절에 너무 좋아했었죠.

사실 다음 포스팅에 Blackstreet - No diggity의 리메이크 버전을 올릴 생각이었는데,추후 포스팅 선곡을 저번엔 @kyunga님이 맞추시더니 오늘은 피터청님이 근접하게 맞추시네요 ㅎ

테디라일리는 지금은 놀랍게도 2011년 즈음부터 한국에서 활동하고 계십니다.
지금도 계신가?암튼 그간 한국 아이돌 곡들 꽤 쓰셨죠.

피쳐링같은 경우는 우리나라 표현을 빌자면 객원가수라고 생각하면 간단합니다.
다만 가수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고 연주자의 경우에도 사용가능한 개념이죠.

리믹스는 원곡의 보컬 트랙은 그대로 살리고 그 외 반주들만 새로 만들어 입힌다던지 하는 것들 꽤 많잖아요?그 정도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원곡의 악기별 트랙들을 부분적으로 가져다가 쓰기도 하고 방법이 많긴 합니다.

노래까지 다른 사람이 새로 불러서 편곡까지 싹 다 했다면 리메이크겠구요.

아... 첫곡부터 진짜 하나하나 다~~ 너무 좋네요.. ㅠㅠbb 팔로우랑 리스팀 해갈래요ㅎㅎ 일하기 싫을때 들어야겠어요 ㅎㅎ 앞으로도 좋은선곡 부탁드려요!!

아이고...잠좀 더 자야하는데 눈물나는 감동의 피드백을 받으니 잠이 확 달아나는군요 흑흑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1
JST 0.033
BTC 64320.07
ETH 3154.23
USDT 1.00
SBD 4.34